"경북대 법인화, 더 이상 추진할 명분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회 86.9% '법인화 반대'...김형기 의장 "새로운 발전 모델과 지식인의 자기혁신"


"이 투표로써 경북대 법인화 추진은 종결됐다. 더 이상 본부가 추진할 명분이 없다"
경북대교수회 김형기 의장은 21일 실시된 '법인화 찬반' 교수회 총투표 결과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경북대교수회가 21일 실시한 법인화 찬반 총투표 결과, "법인화 반대" 득표율이 86.9%로 "법인화 찬성'(13.1%)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 투표에는 전임강사 이상 총유권자 1,105명 가운데 709명이 참여해 64.2%의 투표율을 보였으며, 무표 8표와 기권 5표를 뺀 유효투표 698표 가운데 "법인화 반대"가 605표, "법인화 찬성"이 91표를 기록했다.

"총장 요청에도 압도적 반대...법인화 추진은 종결"

김형기 의장
김형기 의장
경북대교수회 김형기 의장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법인화에 대한 교수들의 압도적인 반대 의사"라며 "이 투표로써 경북대 법인화 추진은 종결됐다"고 단언했다. 또, "총장이 투표 중단 요청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높은 투표율과 반대표가 나왔다"며 "대학본부가 더 이상 법인화를 추진할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법인화 종결'의 이유로 "법인화는 구성원 다수의 동의를 통해서만 추진하겠다고 이주호 교과부장관이 이미 밝혔기 때문"이라며 "6월 2일 학생 투표에 이어 교수들도 반대 의사를 보였기 때문에 더 이상 법인화를 논의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북대(총장 함인석) 본부는 지난 14일 "법인화위원회와 법인화연구단을 해체하고 법인화논의를 중단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교수회 총투표에 대해 "구성원들의 올바른 이해와 선택 기회를 제약하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크다"며 사실상 '투표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나, 교수회측은 "총투표 무력화 의도"라고 본부측을 비판하며 14일 '부재자 투표'를 시작으로 21일 총투표를 강행했다.

"국교련 차원의 '고등교육법' 개정...지식인의 자기혁신"

김형기 의장은 "법인화는 헌법에 보장된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며 "이제는 법인화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대학 발전모델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새로운 모델'의 하나로 "프랑스나 독일 같은 유럽형 국립대학"을 꼽았다. 이어, "교수회는 이미 대학혁신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논의하고 있으며, 앞으로 대학본부측에 혁신 방안을 제안하고 토론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립대학이 '국립기관'으로 있으면서 학사와 인사, 재정에서 진정한 자율성을 누릴 수 있도록 고등교육법을 개정해야 한다"면서 "경북대교수회 뿐 아니라 국교련(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차원에서 이를 논의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현재 국교련의 '상임회장'을 맡고 있다.

김 의장은 "지식인의 자기혁신"도 강조했다. 그는 "정년보장 요건 뿐 아니라 정년이 보장된 교수의 연구 의무도 강화하기로 이미 교수회가 결의했다"며 "지식인으로서 선비로서, 우리 스스로 혁신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