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한나라당이 나서라"

평화뉴스
  • 입력 2004.09.01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지하철 파업 43일째
...[민주노총 전국 노동자 결의대회] 대구서 열려





◇ 민주노총은 오늘(9.1)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시와 한나라당을 규탄하는 '전국 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었다.


오늘(9.1)로 대구지하철 파업이 43일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오늘 오후 3시부터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지하철 파업 장기화 사태에 대해 대구시와 한나라당을 규탄하는 [민주노총 전국 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었다.

오늘 집회에는 대구지하철 노조원 700여명을 포함해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와 서울, 경기, 부산,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모인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1200여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오늘 집회에서 이번 파업사태는 지하철 공사측의 불성실한 교섭과 그 배후에 있는 대구시의 수수방관하는 태도 때문이라며 지하철 파업사태 해결에 대구시가 적극 나설 것을 주장했다.

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은 "대구지하철 공사가 구조조정과 관련한 안전문제를 외면하면서 끝까지 버티고 있는 이유는 대구시와 한나라당이라는 국가 권력이 뒤에 있기 때문"이라고 비난하며, "여기에 굴하지 말고 노조원들은 끝까지 투쟁하라" 당부했다.

대구지하철노조 이원준 위원장도 "조해녕 대구시장은 지난해 지하철 참사에 대해 어떤 책임지지 않고, 수습도 하지 않았다"면서 "그 뒤에는 대구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한나라당의 힘이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원준 위원장은 또, "대구지하철 안전 확보와 온전한 주5일 근무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노조 간부에 대한 직위해제와 고소, 징계 등으로 노동자를 탄압하려는 근본적인 의도부터 반드시 깨뜨려야 한다"면서 "7월부터 시작해 9월까지 이어지는 대구지하철 파업사태는 하반기 노동자 싸움의 승패가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끝까지 투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어제(8.31) 오후 대구지하철 노사 본교섭이 20여일만에 다시 열렸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끝내 무산됐다. 이날 교섭에서 사측은 1호선 현원(1천347명) 기준으로 80명을 우선 충원한 뒤 시민중재위원회 결정에 따를 것과 고소.징계.직위해제 등은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임금도 기존 4%에서 5.4%까지 높아진 인상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측은 1호선 현원이 아닌 정원(1천397명)을 기준으로 134명 충원과 고소.고발.직위해제 등은 취하.철회한다는 수정안을 제시해 사측안과 적잖은 차이를 보였다.

글.사진 평화뉴스 배선희 기자 pnsun@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