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일제 아직 ‘그림의 떡’

평화뉴스
  • 입력 2004.01.30 0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기업 대부분 영세...7월 시행 사업장, 경북 26곳·대구 6개사 불과


정부가 올 7월부터 오는 2011년까지 사업체의 업종과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주5일 근무제를 실시키로 했으나 대기업을 우선 시행키로한 기준 때문에 중소기업 중심의 지역 근로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이 되고 있다.

노동부에 따르면 오는 7월에는 공기업을 포함해 1천명 이상 사업장에, 이듬해 7월에는 300인 이상, 2006년 7월에는 100인 이상 기업 등 단계별로 주5일 근무제가 실시된다.

이에따라 현재 근로자 수가 1천명이 넘는 일부 금융기관과 삼성, 후지 제록스 등 대기업과 외국투자기업을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되거나 도입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이 영세한 대구·경북은 사업체마다 근로자 수가 많지 않아 올 7월에도 지역에서 주5일제를 도입하는 업체는 30여 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지방노동청 자료에 의하면 올 7월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는 곳은 대구의 경우 대구지하철공사와 한국델파이 등 6개사, 경북은 포스코와 구미 코오롱을 포함 26개사로 모두 합쳐 32개 업체뿐인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지방노동청 근로감독과 손병창 담당은 “사업주들 상당수가 생산성을 이유로 주5일제 도입을 꺼리는 데다 대구, 경북의 경우 50명 미만의 영세업체가 95%에 이르고 있어 법정 시기로도 실시까지는 상당기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특히 올 7월 도입하는 해당업체 상당수가 서울 등에 본사를 둔 지사(支社)로 대구·경북 지역에서 실제 주5일 근무하는 근로자수는 타 지역보다 많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주5일제는 종업원 수가 적고 업체 규모가 영세하더라도 노-사간의 합의에 의해 앞당길수는 있다.

하지만 지역의 사업장의 겨우 이같은 노사간 합의도 전무해 지난해 8월 ‘주5일근무제’의 국회 통과로 기대에 부푼 대구·경북 근로자들은 지역 특성상 상대적으로 더욱 허탈감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노동부는 주5일제를 법정 실시 시기보다 빨리 도입하는 회사에 한해 노동자 한 명을 추가로 고용할 경우 매월 50만원씩을 지원키로 했다.




경북일보 김정혜기자
tolerance@kyongbuk.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