不遷怒 不貳過(불천노 불이과)[뜻]노여움을 남에게 옮기지 않고, 같은 잘못을 두 번 다시 저지르지 않는다.[자의]不 아닐 불遷 옮길 천怒 성낼 노不 아닐 불貳 두 이過 지날 과[출전]논어(논어) 옹야편(雍也篇)[내용] 논어 옹야편(雍也篇). 노나라 임금 哀公이 공자에게 물었다.- 哀公 問 : "弟子孰爲好學?"(애공 문:"제자숙위호학?") 제자 중에
* 기산지절(箕山之節)[뜻]굳은 절개나 자신의 신념에 충실한 것을 비유하는 말로 기산지조(箕山之操), 기산지지(箕山之志)라고도 한다. [자의]箕 : 키 기山 : 뫼 산之 : 갈 지節 : 절개 절[출전]한서(漢書) (포선전)[내용]중국 전한(前漢) 말의 정치가로 '신(新)' 왕조를 세운 왕망(王莽:BC 45∼AD 23)이 설방(薛方)에게 관
芝蘭之交(지란지교)【字解】芝 지초 지 = 芷)蘭 난초 란之 어조사 지交 사귈 교【뜻】芝蘭(지란)은 영지와 난초로 모두가 향초를 말한다.즉, '지초(芝草)와 난초(蘭草) 같이 향기로운 사귐'이라는 뜻으로, '벗 사이의 맑고도 높은 사귐'을 이르는 말.【出典】孔子家語(공자가어) 六本篇(육본편). 說苑(설원) 難(난). 明心寶
* 발묘조장(拔錨助長) [뜻] 급하게 서두르다 오히려 일을 망친다는 뜻.[자의] 拔(뺄 발) 苗(싹 묘) 助(도울 조) 長(긴 장) [출전] 맹자(孟子) 공손추(公孫丑) 상(上). [내용] 맹자는 "호연지기(浩然之氣)"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순리(順理)와 의기(義氣)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송(宋)나라 한 농부의 조급한 행동을 예로 들었다."송나라
* 호연지기(浩然之氣)[뜻]넓고 큰 기운. 공명정대하여 부끄러움이 없는 도덕적 용기. 사람이 올바른 길을 가고 올바른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마음속에서 자연적으로 움직이는 지극히 평화스러우면서도 광명정대한 정기.①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찬 넓고도 큰 원기. ② 도의에 뿌리를 박고 공명정대하여 조금도 부끄러울 바 없는 도덕적 용기. ③ 사물에서 해방되어 자유
위편삼절(韋編三絶) 가죽으로 맨 책의 끈이 세 번이나 끊어지다. 곧 독서에 힘씀을 일컫는 말.韋 가죽 위 編 엮을 편 三 석 삼 絶 끊을 절출전 :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孔子世家(공자세가)’고대 중국에서의 책은 대나무를 직사각형으로 잘라 글씨를 쓴 뒤 여러 장을 가죽 끈으로 엮어 이었다.(竹簡.죽간)'韋編'(위편)은 그 가죽 끈을
금란지계(金蘭之契) [字解] 金 : 쇠 금 蘭 : 난초 란 之 : 어조사 지 契 : 맺을 계 [意義] 친구 사이의 굳은 우정을 이르는 말이다. [出典] 역경(易經)-계사전(繫辭傳) 상(上). [解義] 역경(易經) 계사전(繫辭傳) 상편(上篇)에 “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之言 其臭如蘭(이인동심 기리단김 동심지언 기취여란) - 두 사람의 마음이 같으니 그 예리함이
윤체천자(輪遞天子)[字解]輪 바퀴 륜遞 갈마들 체, 우편 체, 遞信部(체신부)天 하늘 천子 아들 자[뜻] '돌림 천자'라는 뜻. '돌아가며 한번쯤은 해먹는 천자 자리'라는 말[出典] 이익(李瀷)의 《성호사설(星湖僿說)》〈선희학(善戱謔)편〉[풀이] 조선 영조 때의 실학자 성호(星湖) 이익(李瀷 1681∼1763)의 문집인
【字 義】載(실을 재)舟(배 주)覆(엎을 복)舟(배 주)【 뜻 】'물은 배를 띄우지만 배를 뒤집어엎기도 한다'는 뜻으로, '백성은 임금을 받들지만, 또한 임금을 해칠 수도 있음'을 비유,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고, 뒤집을 수도 있다; 민심(民心)은 나라의 존망을 좌우할 수 있다. -The water that bears
* 대우탄금 [對牛彈琴][뜻]소에게 거문고를 들려준다는 말로, 어리석은 사람에게는 참된 도리를 말해 주어도 이해하지 못한다는 뜻.[자의]對 : 대할 대牛 : 소 우彈 : 퉁길 탄琴 : 거문고 금[출전]중국 양(梁)나라 때의 승려 우(祐)가 편찬한 ‘홍명집(弘明集)’이혹론(理惑論)[내용] 후한 말기에 모융(牟融)이라는 학자가 있었다. 그는 불경에 밝아 많은
전화위복(轉禍爲福)이요 인패위공(因敗爲功)이라.재앙을 바꾸어 복이 되게 하고, 실패한 것으로 인하여 공이 되게 한다.전화위복 [轉禍爲福][뜻]禍(화-재앙)를 바꾸어 오히려 福(복-복록)이 되게 하거나 화가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된다는 뜻.轉 : 구를 전禍 : 재앙 화爲 : 될 위福 : 복 복[출전] 사기(史記) 관안열전(管晏列傳), 전국책(戰國策)-연책(燕策
一犬吠形 百犬吠聲(일견폐형 백견폐성)[뜻]“개 한 마리가 그림자를 보고 짖으면 수많은 개는 그 소리만 듣고 따라 짖는다”는 말로, “한 사람이 거짓을 전하면 수많은 사람의 입을 거치는 과정에서 마치 진실(眞實)인 양 굳어지고 만다”는 뜻이다.[원문]一犬吠形하면 百獸吠聲하고, 一人傳虛하면 萬人傳實한다. 世之疾이 此因久矣哉니라.(일견폐형하면 백수폐성하고, 일인
* 태산불사토양 [泰山不辭土壤]-泰山不辭土壤(태산불사토양) 河海不擇細流(하해불택세류)“태산은 한줌의 흙도 사양하지 않고 바다는 작은 물줄기라도 가리지 않는다“[동의어]泰山不讓土壤(태산불양토양)[요약]태산은 흙을 사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사소한 의견이나 인물을 수용할 수 있는 자만이 큰 인물이 될 수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자의]泰 : 클 태山 : 뫼
* 천고마비(天高馬肥)[뜻]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 - 하늘이 맑고 먹을 것이 풍성한 가을철을 말함.[자의(字意)]天(천) 하늘 천高(고) 높을 고馬(마) 말 마肥(비) 살찔 비[원] 추고마비(秋高馬肥). [동] 추고새마비(秋高塞馬肥). [유] 천고기청(天高氣淸). [출전]漢書 匈奴專(한서 흉노전), 두심언(杜審言)의 시구(詩句) 중(中)[내용 1] 천고
換骨奪胎(환골탈태)換 : 바꿀 환骨 : 뼈 골奪 : 빼앗을 탈胎 : 아이밸 태[출전]냉재야화(冷齋夜話)[뜻]뼈를 바꾸고 태를 벗겨 면모를 일신함[내용] 원래는 고인(故人)이 지은 詩文의 뜻을 취해 어구나 결구(結句)만을 바꾸어 자기 작품인 것처럼 꾸미는 것을 가리켰다. 요즘은 용모나 차림새가 몰라보게 좋아졌을 때 많이 쓰는 표현이 되었다. 환골탈태(換骨奪胎
- 뜻국사(國士)는 나라의 훌륭한 선비, 곧 나라에서 둘도 없는 뛰어난 인물이란 뜻.- 자의(字意)國 : 나라 국士 : 선비 사無 : 없을 무雙 : 쌍 쌍 - 출전 - 사기(史記) 회음후열전(淮陰侯列傳)- 내용한(漢)나라가 아직 천하를 통일하기 전, 당시 제상으로 있었던 명신 소하(蕭何)가 한신(韓信)을 한고조 유방(劉邦)에게 추천하면서, “至如信者國士無雙
침어낙안(沈魚落雁)[뜻]물고기는 연못 속에 잠기고, 기러기는 하늘로부터 떨어진다는 뜻으로,아름다운 여자의 고운 얼굴을 최대한으로 형용하는 말.[자의]沈 : 잠길 침魚 : 고기 어落 : 떨어질 락雁 : 기러기 안[출전]장자(莊子)의 ‘제물론(齊物論)’[유래]진(晉)나라 헌공(獻公)의 애인 여희(麗姬)가 어찌나 아름다운지 그녀를 보면, 그 아름다움에 압도되어
◈ 부처님 오신날의 의미 ◈석가모니 부처님은 룸비니 동산의 무우수 나무 아래서 탄생하셨다. 태어나자마자 동서남북으로 일곱걸음을 걷고 난 뒤, 두 손으로 하늘과 땅을 가리키면서 사자후를 외쳤다."하늘 위 하늘 아래 모든 생명 존귀하다. 세계의 고통 받는 중생들을 내 마땅히 편안케 하리라.(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이 외침은 장차 고통에 빠져
권선징악(勸善懲惡) [뜻] 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짓을 징계한다.[자의]勸: 권할 권善 : 착할 선懲 : 징계할 징惡 : 악할 악[출전]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내용]춘추(春秋)시대의 말(言語)은 알기 어려운 것 같으면서도 알기 쉽고, 쉬운 것 같으면서도 뜻이 깊고, 완곡하면서도 정돈되어 있고, 노골적인 표현을 쓰지만 품위가 없지 않으며, 악행을 징계하고
鰥寡孤獨(환과고독)[자의]鰥 : 홀아비 환寡 : 적을 과孤 : 외로울 고獨 : 홀로 독[뜻]홀아비, 과부, 어리고 부모 없는 사람, 늙고 자식이 없는 사람 등을 일컫는 말[출전]맹자(孟子) 양혜왕장구(梁惠王章句下) - 호화호색장(好貨好色章)[내용]제(齊)나라 선왕(宣王)이 맹자에게 왕도정치(王道政治)에 대해 묻자 맹자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옛날 문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