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권도 아니고..책임 안지는 참여정부”

평화뉴스
  • 입력 2005.12.23 00: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전용철.홍덕표] 대구 촛불집회 한달째...
“대통령 사과. 경찰청장 파면” 촉구

전용철.홍덕표 농민 사망 사건과 관련해, 대구지역 농민.사회단체가 지난 11월 24일부터 한달째 동성로에서 촛불집회를 갖고 있다.
전용철.홍덕표 농민 사망 사건과 관련해, 대구지역 농민.사회단체가 지난 11월 24일부터 한달째 동성로에서 촛불집회를 갖고 있다.


“지금이 군사정권 시절도 아니고, 한 집회에 2명이나 숨지다니...책임 안지는 건 예나 지금이나...”

연일 촛불집회에 참여하고 있는 한 시민운동가의 말이다.

지난 11월 15일 서울 농민집회에서 다친 전용철.홍덕표 농민이 잇따라 숨지자, 농민단체 뿐 아니라 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대통령의 공개사과와 경찰청장 파면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故 전용철.홍덕표 농민 살해 규탄 대구경북대책위원회’는, 오늘(12.23) 저녁 7시에 대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30일째 촛불집회를 연다.

전용철씨가 숨진 지난 11월 24일부터 시작된 촛불집회에는, [전국농민회 경북도연맹]을 비롯해 대책위원회 소속 50여개 지역 시민사회.노동.청년단체가 참여해 ‘대통령 공개 사과’와 ‘허준영 경찰청장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동성로는 성탄절과 연말을 맞아 더 화려한 조명이 비추지만, 이들은 경찰의 ‘강경 진압’을 알리는 피켓을 들고 오가는 시민들에게 서명을 받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오늘은 촛불집회 한달째를 맞아, 지난 15일 농민집회 때 경찰의 폭력진압을 담은 영상물을 상영할 예정이다.



대책위원회 이대영 집행위원장은, “한 집회에서 경찰의 폭력진압으로 농민이 2명이나 숨졌지만, 아직까지 대통령의 어떤 사과나 책임자 처벌도 이뤄지지 있다”면서, “이런 무책임한 모습은 과거 군사정권 때도 보기 힘든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최근 이해찬 국무총리가 사과 발언을 하기도 했지만 그것 만으로는 부족하다”면서, “사태를 이렇게 몰고 온 대통령의 공개 사과와 함께, 폭력진압 책임자인 경찰청장과 행자부장관을 반드시 파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 뿐 아니라, 안동과 영주, 경산을 비롯한 경북 곳곳에서도 연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또, 서울에서는 어제(12.22)부터 500여명의 사회단체 회원들이 청와대 앞에서 ‘집단 노숙 농성’에 들어갔다.

‘쌀비준안 국회 처리 반대’로 시작된 농민집회.
그러나, 쌀비준안은 그대로 통과됐고 정부는 이렇다 할 쌀농업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대구경북을 비롯한 전국의 농민.사회단체들은 ‘쌀 농업의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뜻하지 않은 농민 2명의 희생에 ‘정권 퇴진’이라는 구호도 외치고 있다. "과거 군사정권과 다른' 참여정부의 책임있는 자세가 요구된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사진 제공. ‘故 전용철.홍덕표 농민 살해 규탄 대구경북대책위원회’ / 대구경북통일연대



'전용철.홍덕표 범대위'가 22일 청와대 인근에서 '500인 집단 노숙농성'에 들어갔다.(사진.통일뉴스)
'전용철.홍덕표 범대위'가 22일 청와대 인근에서 '500인 집단 노숙농성'에 들어갔다.(사진.통일뉴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