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의 ‘사학 편들기’ (12.28)

평화뉴스
  • 입력 2006.01.02 19: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체비평] '개정 사립학교법' 보도
...“한쪽에 치우쳐 여론몰이 하지 않았나?”

매일신문 12월 10일자 1면
매일신문 12월 10일자 1면
매일신문의 ‘사학 편들기’가 심하다.

매일신문은 ‘개정 사립학교법’을 공론화하기 보다는 오히려 사학법인을 대변하는 듯한 보도태도를 보이고 있다.

지난 9일 사립학교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매일신문은 다음 날 10일자 1면에 <“내년 신입생 모집 중지”> 라는 기사를 싣고, 헌법소원과 법률 불복종 운동에 나서겠다는 사학법인들의 주장을 전면에 부각시켜 보도했다.


매일신문 12월 12일자 1면
매일신문 12월 12일자 1면
반면에 “사학단체의 작태를 규탄한다” 는 전교조의 목소리와 “개정 사학법이 사립대의 투명경영을 위한 단초가 될 것”이라는 황평 영남대교수협의회 의장의 평가는 기사 말미에 짧게 처리해 대조를 보였다.

매일신문의 ‘사학법인 편들기’는 12일부터 더 눈에 띈다.
이날 매일신문은 <지역사학 “2007년부터 신입생 배정거부”>라는 기사를 1면 머리에 올리고, 대구사학법인연합회의 긴급회의 모습을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보도했다.

특히 이날 사설 <초가삼간 태우는 교육 위기 안돼>에서는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도록 교육부가 뒷짐만 지고 있었다는 사실은 유감이다”며 파행의 책임을 교육부에 떠넘기려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13일에도 매일신문은 사학재단 시.도 회장단 회의 내용을 부각시켜 집중보도 했다.


매일신문 12월 14일자 1면
매일신문 12월 14일자 1면

14일에도 비슷했다. 이날 매일신문은 자사와 이해관계가 있는 ‘가톨릭학교법인연합회’의 긴급대책회의 소식을 1면에 비중있게 다루며 여론몰이 수위를 높였다. 특히 법률 불복종 운동과 위헌소송 제기, 정권퇴진 운동까지 불사하겠다는 가톨릭법인연합회의 성명을 그대로 인용 보도해 위기감마저 느끼게 했다.

또한 관련사진을 4단(가로 20cm)크기로 실어 가톨릭학교법인연합회의 기관지인 듯한 인상도 주었다.
이날 2면에는 <박대표, 종교계 지도자 연쇄 면담…“사학법 못막아 죄송”>이라는 기사를 내보내며, 개정 사학법이 마치 ‘악법’인 듯한 뉘앙스도 남겼다.

매일신문 12월 15일자 1면
매일신문 12월 15일자 1면
매일신문 12월 16일자 1면
매일신문 12월 16일자 1면

15일자 매일신문은 더욱 노골적이다.
이날 매일신문은 이례적으로 이문희 대주교의 ‘사학법 반대 성명’을 1면에 실었다.
이 기사는 ‘개정 사학법이 사학의 정체성을 소멸시킨다’는 이문희 대주교의 성명을 그대로 인용보도하며, 사안의 본질을 조명하기는커녕 오히려 사학법인을 두둔하고 나섰다.

이러한 매일신문의 ‘기형적인 편들기’ 는 이날 사설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개정 사학법 ‘종교계 반대’ 경청해야>라는 사설에서 매일은 '정치권의 의도가 법을 따르기보다 학교를 폐쇄하겠다는 것이 아니냐'며 철저하게 사학법인의 입장을 대변했다.

이밖에 매일신문은 16일 <대구사립高 “신입생 배정 안받고 자체선발”…내년 2월 교육대란 우려>, 19일 <사학법인연합회 “금주 헌법소원”>, 20일 <학생에 학교선택권 주면 사학비리 해결 가능하다> 21일 <박근혜 대표 “개정 사학법, 교육 자율성 해치는 법> 등 연일 사학법인과 한나라당의 목소리만을 부각시켜 집중보도 했다.

영남일보 12월 15일자 1면
영남일보 12월 15일자 1면
영남일보 12월 21일자 1면
영남일보 12월 21일자 1면

영남일보도 개정 사학법에 대한 문제를 연일 비중 있게 다뤘다.
영남일보는 10일 <사학聯“학교패쇄.헌소”>기사를 머릿기사로 올리고 사립학교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됐다는 내용을 3면에 걸쳐 상세히 보도했다. 그러나, 초기 일부 보도가 사학법인 위주로 기사화 됐지만 매일신문처럼 한쪽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지는 않았다.

영남일보 15일자 1면 <대구 사립중.고協 오늘 임시총회…강경으로 치닫나>, 21일자 1면 <사학법 찬반단체 세몰이로 치닫나>등의 기사처럼 영남일보는 사건의 진행과정을 상세히 보도하는데 무게를 두었다.

특히 영남일보는 22일자 신문에서 대구시민 61%가 사립학교법인들의 신입생 거부방침에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1면에 보도, 사학법인들의 극단적인 반발을 우회적으로 꼬집기도 했다.

영남일보 12월 22일자 1면
영남일보 12월 22일자 1면

하지만, 영남일보 역시 사안의 본질은 외면했다.
사립학교법 개정이 왜 도입되었지, 정작 독자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다. 또한 정치권의 대립구도에 초점을 맞춰 현상위주의 말초적 접근보도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이러한 지적은 12일자 3면 <사학법 개정 후폭풍…얼어붙은 정국>과 14일자 5면 <사학법 대치 날씨만큼 꽁꽁 언 정국> 등의 기사에서 잘 드러난다.

신문이 어떤 사안에 대해 고유의 견해를 갖는 것은 나쁘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갈등의 요소가 존재하는 문제를 보도할 때 언론은 보다 신중해야 한다.
‘편들기’나 한쪽의 의견만을 부각시켜 언론이 스스로 ‘나팔수 역할’을 자청한다면 사안의 중요성이 훼손될 수 있다.
또한 정치권의 대립구도에 언론이 스포츠 중계하듯 보도하는 태도 역시 스스로 반성해야할 부분이다.
신문의 성숙된 시각이 아쉽다.
<평화뉴스 매체비평팀>
[평화뉴스 매체비평팀]은, 6개 언론사 7명의 취재.편집기자로 운영되며,
지역 일간지의 보도 내용을 토론한 뒤 한달에 2-3차례 글을 싣고 있습니다.
매체비평과 관련해, 해당 언론사나 기자의 반론, 지역 언론인과 독자의 의견도 싣고자 합니다.
의견이 있으신 분은 pnnews@pn.or.kr로 글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 평화뉴스(www.pn.or.kr)

(이 글은, 2005년 12월 28일 <평화뉴스> 주요 기사로 실린 내용입니다 - 평화뉴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