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공직협은 대구지하철 노조를 탄압 말라
(10.20.민주노총)

평화뉴스
  • 입력 2004.10.20 15: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공직협은 '노동조합'이름을 악용하여 대구지하철 노조의 정당한 투쟁을 탄압 말라!

[1] 장기파업, 시민불편은 외면한 대구시공직협이 대구지하철 노조가 현장복귀선언 이후 곧바로 2호선 직영요구 기자회견은 노동자의 정당한 파업을 훼손시키려는 의도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지난 10월 19일 대구시공무원직장협의회(이후 대구공직협) '지하철 2호선 대구시 직영요구' 입장과 관련하여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대구시 공무원과 대구지하철 공사의 관리자들은 파업 88일기간 동안 어느 누구도 장기파업 사태해결을 위해 노력하지 않았으며 시민불편과 노동자들의 생계적 위협을 외면했다.

이런 외면에 대구지하철 노조가 현장복귀라는 대승적 결단을 내리며 시민불편.지하철의 안전을 책임지고자 진정 노력하는 주체는 바로 지하철 노동자임을 다시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이런 배경에서 대구지하철 노조가 현장복귀 선언을 한 후, 곧바로 나온 대구공직협의 '2호선 대구시직영요구'는 '노동조합'의 이름을 악용하여 합법적인 지하철 파업의 정당성을 상처주고 대구시공직협이 나서서 노동자들의 정당한 파업을 탄압하며 시민의 여론을 혼란시키는 불손한 태도라고 밖에 볼 수 없다.

[2] 지하철 참사의 책임자며 2호선 조직개편 구조정안을 승인한 대구시에게 2호선을 맡기는 것은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2호선 '구조조정안'을 관철시키 겠다는 의도

대구지하철 노조의 투쟁은 지난 95년 상인동 가스폭발사고부터 시작되어 지난해 지하철 참사에 이르는 주요원인은 대구시의 관료집단의 안전불감증.무사안일함에 저항하는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였다. 또한 대구시가 일방적으로 관철시키고자 하고 있는 2호선 조직개편안을 전면재검토하여 안전을 위한 지하철로 거듭나자는 지하철 노동자들의 요구의 분출이었다.

지하철 건설본부가 대구시 공무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금까지 대구지하철 공사의 모든 사장은 대구시의 전현직 공무원 출신이다. 이런 배경에서 대구시 공무원들은 사실상 대구지하철이 사고철이라는 악명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그 책임도 대구시에 있는 것이다.

또한 이번 파업에서 쟁점이 되었던 2호선 조직개편안이라는 구조조정안이 시민안전에 정면배치되고 있어 시민중재위에서 다시 검토하자고 노-사, 그리고 대구시가 합의한 상황이다. 그런데도 버젓이 기자회견에서 2호선 조직개편안의 위험천만한 민간위탁․비정규직 대거고용을 밝히고 있다는 것은 또다시 대구시가 2호선을 직영하여 2호선 조직개편 구조조정을 관철시켜 시민안전을 위협하겠다는 것에 다름아니다.

[3] 대구시내의 뿌리깊은 안전불감증, 무사안일함등 관료집단의 부패에 대항하여 투쟁하는 것이 안전한 지하철을 만들는 시민을 위한 첫 걸음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다시한번 강력히 요구한다.

민주노총은 하반기 총파업에서 공무원 노동3권의 보장을 요구하며 '정권의 하수인'이라는 오명을 벗고 새롭게 태어나는 공무원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 엄호할 계획이다. 물론 전국공무원노조 또한 공직사회를 개혁하고 부패청산하기 위한 투쟁을 벌여내기 위해 노동3권 보장을 촉구하는 총파업 투쟁을 계획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국공무원노조에 소속되지도 않은 대구시공직협은 '노동조합'이라는 이름을 악용하여 대구지하철 노동자들의 정당한 투쟁을 탄압하며 여론을 혼란시키고 있다. 또한 '전국공무원노조'의 이후 예견되어 있는 투쟁마저도 훼손시키고 있는 것이다.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노동자들의 자주성을 훼손하는 대구공직협의 태도는 '노동자'로써의 기본적인 도리가 아님을 다시한번 주장한다.

대구공직협이 진정 대구시민의 안전을 위한 지하철을 원한다면 대구시 공무원 사회내의 뿌리깊은 안전불감증.무사안일함등 관료집단의 부패에 대항하여 투쟁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구시와 대구지하철 공사의 구조조정과 노조탄압에 맞선 대구지하철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하고 엄호해야 할 것이다.


2004년 10월 2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구지역본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