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방역체계 겉돈다

평화뉴스
  • 입력 2004.02.07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내 축산농가의 시름이 깊어만 가고있다.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조류독감' 에 이어 돼지설사병, 여기에 소 브루셀라병이 잇따라 발생, 축산농가가 '사면초가'에 빠졌다.

이로인해 엄청난 타격을 입은 축산농가의 사육기반이 붕괴될 우려마저 보이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경북도의 방역활동은 '사후약방문식'으로 이뤄지고 있어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한우두수(148만두중 31만두로 21% 점유)를 사육하고 있는 경북도의 위상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때문에 특단의 박멸대책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곳곳에서 울려퍼지고 있다.

△브류셀라발생=지난달 30일 경주 건천읍 화천리 손모씨(48) 집에서 사육하는 한우 30여마리 중 성우(成牛) 13마리가 28일부터 송아지 유산 등 브루셀라병 증상을 보여 혈청을 채취, 검사한 결과 양성반응으로 나타났다.

또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 이모씨(64)가 기르는 한우 가운데 한마리가 소결핵에걸린 것으로 판정났다.

경북도는 6일 브루셀라병 양성반응을 보인 경주 건천읍 화천리 송모씨(48) 집의 한우 13마리를 살처분, 매몰하고 이 농가와 주변지역에 대한 방역작업을 강화 하고있다고 밝혔다.

△브루셀라 예방 대책 허점=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브루셀라가 발생, 막대한 피해를 초래했다.

이에 경북도가 이를 예방하기 위한 혈청 검사를 뒤늦게 확대하고 있으나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브루셀라가 발생한 대부분 축산농가가 축협의 한 종축장에서 이 질병에 감염된 소를 분양받은 것으로 알려져 축산당국의 조기 검진체계에도 허점을 드러냈다.

이렇듯 수십여 마리의 한우가 살(殺) 처분되고 있어 해당 축산농가의 책임도 피할 수 없는 실정이다.

브루셀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살 처분 후 소각 처리가 가장 효과적이나 소각시설 부족으로 대부분이 매몰되고 있어 2차 감염 우려마저 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지역 축산농가들은 ‘백신접종’을 강력히요구하고 있으나 정부는 아직까지 안전성이 입증된 백신이 없다’는 이유로 백신접종을 거부하고 있어 축산농가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실제 정부는 “1998년 ‘RB51 백신’ 부작용 사태 이후 6년이 지난 지금까지 안전성이 확보된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주지역 축산농가들이 백신 접종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어 소 사육농가들을 당혹케 하고 있다.

△브루셀라 확산 원인=그동안 젖소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 브루셀라가 2000년 이후부터 한우에서도 집중적으로 발병하는 등 확산조짐을 보이고 있다.

경북도 축산당국은 이같은 원인에 대해 지역단위 혹은 광역단위 쇠고기 브랜드사업이 추진되면서 한.육우의 교류가 잦아진 것이 한.육우에서 브루셀라의 발생이 늘어나는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실상 질병 전파의 원인이 질병이 걸린 소에 의한 직접전파가 원인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 대책=정부는 과거 젖소 브루셀라병 다발지역 및 한우 브루셀라 발병지역의 도축장 출하 소 50% 이상을 검사해 양성축이 드러날 경우 해당출하농가에 전두수 추적검사를 실시하고있다.

또 브루셀라 발생 농장에 대한 검진도 연 2회에서 3회로 강화, 3회 연속 브루셀라가 발생할 경우 농장 사육 소 전두수 살처분 또는 도태를 유도하는 등 브루셀라병 방역보완조치를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문제는 도태를 시켜도 젖소는 20만~50만원, 한우 20만~40만원 선의 도태장려금을 지급, 소 가격이 상한선을 치는 상황에서 농가들이 도태권고를 회피하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백신도 1998년 백신파동 이후 아직까지 한우에 대해 안전성이 입증된 백신이 없어 결국 근절정책이 겉돌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대구신문 김성용기자 kimsy@idaegu.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