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대구시를 징계해야 할 판..."

평화뉴스
  • 입력 2005.07.28 12: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31개 시민단체,
'봐주기' 징계에 무기한 1인 시위...2일, 시청 앞 집회
..."대구시 징계는 정부감사 무력화시키는 구태"
..."대구시 보건복지.도시주택국장 물러나야"

1인 시위에 나선 [대구경실련] 조광현 처장
1인 시위에 나선 [대구경실련] 조광현 처장

대구시의 어제(7.27) 발표한 공무원 징계 결과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대구지역 3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대구시.아시아복지재단 불법.특혜 진상규명 공동대책위원회]는, "대구시의 징계 결과는 정부합동감사 결과를 무력화시키는 구태 행정"이라고 비난하며, 오늘(28)부터 대구시청 앞에서 무기한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첫날인 오늘, [대구경실련] 조광현 사무처장이 아침 8시 20분부터 9시까지 40여분동안 1인시위를 벌인데 이어, 내일은 [대구참여연대] 윤종화 사무처장이, 모레는 [대구장애인연맹] 윤삼호 정책부장이 잇따라 항위시위에 나선다.

또, 오는 8월 2일에는 대구시청 앞에서 공동대책위원회 소속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기로 했다.

이들은 "아시아복지재단 후적지에 대한 최고고도지구 폐지와 관련, 정부종합합동감사 결과에서 '특혜'임을 분명히 지적했는데도 도시주택국장은 '불문', 담당 실무자 2명에게는 '불문경고'를 결정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면서 "이는,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 사건에 대해 책임지기는 커녕, 오히려 행정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면죄부'를 주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이에 따라, 1인 시위와 집회 등 본격적인 시민행동을 통해, 아시아복지재단 이전과정에서 발생한 불법.특혜 의혹에 따른 대구시장의 사과와 함께, 보건복지여성국장과 도시주택국장의 사퇴, 도시계획심의위원의 전원 사퇴 등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기로 했다.

한편, 대구시는 어제 발표한 인사위원회 결과를 통해, 정부합동감사반이 징계를 요구한 공무원 66명 가운데 4명에 대해서만 경징계에 해당하는 '견책' 처분을 내렸을 뿐, 7명은 인사상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는 뜻의 '불문경고', 10명은 '불문', 3명은 '시효소멸' 등의 이유로 사실상 징계를 하지 않았고, 나머지 40여명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이 이의신청을 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미뤘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사진 제공. 대구경실련



[ 공동성명서 ]
대구시민이 대구시를 징계해야 할 판...대구시는 언제까지 구태행정을 반복할 것인가? -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ㆍ대구경실련ㆍ민주노동당 대구시당 등 3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대구시ㆍ아시아복지재단 불법ㆍ특혜 진상규명 공동대책위’는 정부종합합동감사결과 처분에 대한 대구시의 솜방망이식 징계처분은 투명하고 열린행정을 기대하는 시민들의 열망을 저버린 처사로 감사결과를 무력화시키는 행위라고 판단한다.

특히 ‘대구시ㆍ아시아복지재단 불법ㆍ특혜 진상규명 공동대책위’는 아시아복지재단 이전과정에서 발생한 후적지에 대한 최고고도지구 폐지와 관련, 정부종합합동감사결과에서 ‘특혜’임을 분명히 지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시주택국장은 불문, 담당 실무자 2명에게는 불문경고를 결정한 부분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음을 분명히 지적한다.

대구시가 지역에서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 사건에 대해 책임지기는 커녕 오히려 행정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면죄부’를 주는 꼴이기 때문이다. 밖으로는 ‘행정혁신’이니 ‘책임행정’이니 ‘열린행정’이니 하며 호들갑을 떨었던 대구시가 진작 혁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구태행정을 반복하는 행위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따라서 ‘대구시ㆍ아시아복지재단 불법ㆍ특혜 진상규명 공동대책위’는 내일부터(28일) 아시아복지재단 이전과정에서 발생한 불법ㆍ특혜사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시민행동에 들어감을 선언한다. 이를 통해 대구시장 사과, 보건복지여성국장 및 도시주택국장 사퇴,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위원 사퇴 등을 촉구할 것이다.

2005년 7월27일

대구시ㆍ아시아복지재단 불법ㆍ특혜 진상규명 공동대책위

대구경실련, 민주노동당 대구시당, 민주노총 공공연맹,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강북사랑시민모임,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교수노조대구경북지부, 남부지역새교육시민모임, 대구경북미래모임, 대구경북민주화교수협의회,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독립영화협회, 대구민주사회를 위한 변화사회,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회, 대구장애인연맹, 대구참여연대,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KYC, 미군기지되찾기대구시민모임, 아파트생활문화연구소, 우리복지시민연합, 인권실천시민행동, 장애인지역공동체, 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참교육학부모회대구지회, 참길회, 참언론대구시민연대,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한국민예총대구지회, KNCC인권위원회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