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지원받는 낯선 단체들...”

평화뉴스
  • 입력 2005.11.01 12: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락회..문우회..고교생자유민주시민교육..민주시민교육연구회].."수백만원씩"


대구시교육청이 예산을 지원하는 민간사회단체는 어떤 곳일까?

시교육청이 시교육위원회에 낸 2006년도 예산안을 통해, 내년에 민간사회단체 24곳에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시교육청 중등교육과의 ‘민간경상보조’ 신청 예산을 보면.

1. <청소년단체운영비> 10개 단체 각 300만원 = 3천만원

2. <사이버상담실 passQ 운영 지원> 1천만원 = 1천만원

3. <사회단체 지원> = 3천9백만원
대구향교충효교실 운영지원 1천만원 / 고교생자유민주시민교육 운영비지원 5백만원
2.28대구민주운동기념사업회 운영지원 3백만원 / 민주시민교육연구회 통일교육지원 2백만원
봉사활동정보안내센터 운영지원 1백만원 / 음성꽃동네 봉사활동체험연수지원 3백만원
전국청소년국악경연대회 운영지원 1천만원 / 한국교육미술협회 지원 5백만원


또, 시교육청 과학평생교육과의 ‘민간경상보조’ 내역을 보면,
<평생교육관련 사회단체사업비> 보조 = 1천2백만원
대한삼락회 4백만원 / 전국주부교실 2백만원 / 대한노인회 2백만원
문우회 2백만원 / 대구지역사회교육협의회 2백만원


이 가운데, 대구향교나 2.28기념사업회처럼 귀에 익은 단체도 있지만, 교육청이나 단체 관련자가 아니면 좀처럼 알기 어려운 단체도 여럿 있다.

먼저, ‘삼락회’와 ‘문우회’는 퇴직 교원이나 교육공무원들의 모임으로, ‘삼락회’는 퇴직 교원들이, ‘문우회’는 교원이 아닌 퇴직한 교육공무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삼락회’는 교장이나 장학사 등 비교적 ‘높은 자리’에서 퇴직한 교원들이 많은 것으로알려졌는데, 현재 대구 중구에 사무실을 두고 346명의 회원이 등록돼 있다.

이들 ‘삼락회’와 ‘문우회’는, 청소년 선도 활동과 효행학생 표창, 평생교육시설 등의 강연, 사회봉사 활동을 주로 하는데, ‘퇴직 공무원 모임’이란 점에서 비슷한 성격이다.

삼락회는 4백만원, 문우회는 2백만원의 운영비를 지원받고 있다.

또, ‘고교생자유민주시민교육’은 ‘자유총연맹 대구지회’가 청소년들의 자유민주의식과 자질함양을 위해 토론대회 등을 갖는 행사고, ‘민주시민교육연구회’는 대구지역 현직 교사들의 모임으로 학생 웅변.토론대회를 열고 있다고 시교육청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사이버상담실passQ]는 ‘대구카운슬러협회’에서 운영하는 무료 상담사이트로, 학교상담교사와 청소년종합상담실, 정신보건센타, 복지관, 대학 등 전문직과 연구직으로 구성된 50여명의 전문 상담자들이 아동과 청소년, 학부모들이 의뢰하는 문제를 상담하는 곳이다. passQ는 pass와 question의 합성어. 대구카운슬러협회는 한국카운슬러협회(1963년 창립) 대구광역시지회로, 민간사회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1천만원의 예산이 책정돼 있다.

또, ‘주부교실’과 ‘노인회’ 등은 각각 에너지절약운동과 환경보존, 전통문화 행사와 불우노인 돕기 등 ‘사회봉사활동’을 이유로 해마다 2백만원씩 지원받고 있다.

이밖에, ‘청소년 단체’는, '한국도덕재무장운동대구본부'를 비롯해, 한국스카우트, 걸스카우트, YMCA, YWCA, 해양소년단, 우주소년단, 유네스코 등 10군데로, 해마다 3백만원씩 큰 변화없이 지원받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해마다 이들 단체의 예산 지출 ‘영수증’과 주요 활동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받을 뿐 아니라, ‘보고대회’ 등을 통해 활동이 뛰어난 단체를 심사해 상을 주고 있다”면서, “해마다 예산을 신청하는 단체가 비슷해, 예산을 따내기 위해 경합을 벌이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특정 단체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지역 교육계 한 관계자는, “삼락회나 문우회는 퇴직공무원들의 친목모임인데, 굳이 교육청의 예산을 지원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사회봉사활동을 주로 한다면 그들 스스로 좋은 일을 하면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교육위원회 정만진 교육위원은 어제(10.31) 열린 시교육청 예산심의에서, 민간사회단체를 지원하는 기준이 뭔지 물은 뒤, 이들 단체의 활동보고서와 평가서를 제출하도록 시교육청에 요구했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