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당 횡단보도, 9월에 신호등 켜진다”

평화뉴스
  • 입력 2006.07.26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범일 대구시장, 시민단체 간담회(7.25)서 밝혀...
“앞산터널, 별도 논의하겠다”...정책토론청구 "적극 검토"

8년만에 간담회를 갖고 있는 김범일 대구시장과 시민단체 실무대표들...(2006.7.25)
8년만에 간담회를 갖고 있는 김범일 대구시장과 시민단체 실무대표들...(2006.7.25)


지난 해 3월에 폐쇄돼 보행권 침해 논란이 일었던 ‘반월당 횡단보도’가, 사라진 지 1년 반만인 오는 9월에 복원된다.
또, 찬성과 반대로 맞서고 있는 '앞산터널’ 사업에 대해서는 대구시와 시민단체가 '따로' 자리를 마련해 논의하기로 했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25일 대구시청에서 지역 16개 시민단체 실무책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확답했다.
김 시장은 또, 시민단체들이 행정개혁 등을 위해 제기한 ‘갈등조정기구’와 ‘정책토론청구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단체와 대구시의 얘기를 종합해 몇가지 부분을 짚어봤다 -편집자.


“불 꺼진 신호등 만 서 있는 반월당 횡단보도”...

대구 도심인 반월당네거리 동아쇼핑 앞에 있던 ‘반월당 횡단보도’는, 대구시가 반월당의 ‘교통 소통’과 ‘지하상권(메트로센터) 활성화’를 이유로 지난 2005년 3월 18일 폐쇄했다. 그러나, ‘보행권’을 요구하는 장애인.시민단체의 반발이 잇따르자, 두달 뒤인 5월16일 이 횡단보도를 되살리거나 보존하겠다고 이들 단체에 약속했다.

이에 따라, 대구지하철건설본부가 기존 ‘반월당 횡단보도’에서 조금 떨어진 대구적십자병원 앞에 횡단보도를 만들기로 했지만, 지하상가 상인들의 반대로 1년 넘게 불 끄진 신호등 만 세워놓은 채 횡단보도를 설치하지 못했다.

대구지하철건설본부 공사팀은, “그동안 상인들의 반대로 횡단보도를 설치하지 못했는데, 초근 상인들과 합의의 9월에 공사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반월당 횡단보도와 함께 사라졌던 ‘두류네거리 횡단보도’도 역시 9월에 다시 설치될 것”이라고 공사팀 관계자는 말했다.


“앞산터널, 따로 자리를 마련해 논의하겠다”

또, 지역 환경.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앞산터널(4차순환도로)’ 사업과 관련해, 김범일 대구시장은 “따로 자리를 마련해 논의하겠다”며 지역 단체들과 적극적인 대화에 나설 뜻을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앞산터널 사업은 시민적 합의를 통해 풀어가야 하며, 중점 환경영향평가와 시민협의기구 구성을 통해 타당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대구참여연대 윤종화 사무처장의 요구에 대해, “관련 시민단체와 적극 협의해 추진하겠으며, 이 문제는 따로 자리를 마련해 논의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자치행정과 담당직원은 김 시장의 답변에 대해, “논란이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겠다는게 시장님의 뜻”이라면서 “앞산터널과 관련해서는 지역 단체들과 별도의 대화자리가 곧 마련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갈등조정.정책토론...적극 검토하겠다”

김범일 시장은 이와 함께, 지역 현안이나 주요 정책에 대한 ‘갈등조정기구’와 ‘정책토론청구제’ 도입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 시장은, 사회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갈등조정기구의 적절한 위상과 역할이 필요하다는 권혁장(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사무처장의 지적에 대해, “갈등조정 기구를 어떻게 구성하고 어떤 절차를 갖춰야 원만한 조정이 이뤄질 지 적극적으로 검토.연구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책토론청구제’를 제도화 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정책토론청구제’는, 지방자치단체가 주요한 사안을 결정을 하기 이전에 ‘정책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여론을 듣는 방식으로, 충청북도 청주시가 이같은 취지의 ‘시민참여기본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례는 일정 수의 시민이 연서를 통해 ‘예산참여’나 ‘정책토론’을 요구하면 지방자치단체가 이를 받아들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얼마나 ‘검토’할 지는 김범일 시장 뜻에 달렸다”

대구시장과 시민단체의 ‘간담회’는 지난 1998년 당시 문희갑 대구시장 이후 8년만에 마련됐다.
대구시 자치행정과는 이날 간담회 내용을 각 실.국에 전해 구체적인 시행 계획을 마련하도록 했다.
자치행정과 담당자는,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1년에 서너차례는 이런 간담회가 마련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민선 4기를 첫달에 마련한 간담회.
자치행정과의 간담회 결과 자료에는 ‘긍정적.적극적 검토’란 말이 여러차례 나온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단체들은, “대구시가 얼마나 ‘검토’할 지, 시민사회와 얼마나 ‘소통(疏通)‘할 지는 김범일 대구시장의 뜻에 달렸다”고 입을 모았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사진 제공. 대구시청 공보관실



* 간담회 참석자 - 16개 단체 *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조 광 현
대구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 안 재 홍
대구 DPI 사무국장육 성 완
대구소비자연맹 사무국장 양 순 남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사무처장 권 혁 장
대구여성회 사무국장 윤 정 원
대구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사무국장 이 기 도
대구YWCA 사무총장 윤 귀 분
대구YMCA 중부지회관장 김 경 민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 윤 종 화
대구흥사단 사무처장 최 현 복
맑고푸른대구21추진협의회 사무국장 정 현 수
영남자연생태보존회 총무이사 정 제 영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 은 재 식
JCI-KOREA대구지구 사무국장 김 상 백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대구지회 부지회장 이 정 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