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폭력, 모든 교사가 성찰해야"

평화뉴스
  • 입력 2006.08.30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사립인문고 전면 감사, 비교육적 관행 반성"...
참학,"폭력교사 영구추방. 체벌금지법 제정"

최근 불거진 지역교육계 비리.폭력 문제...(자료.전교조 대구지부)
최근 불거진 지역교육계 비리.폭력 문제...(자료.전교조 대구지부)


성적조작, 폭력적 체벌, 급식사고, 특별보충수업비 횡령...
연이어 터진 대구지역 학교 비리.폭력과 관련해, 지역 전교조와 학부모단체가 근본적인 대책 마련과 교사들의 자성을 촉구했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30일 성명을 내고, "최근 인문계 고등학교의 성적조작과 폭력적 체벌, 급식사고, 보충수업비 횡령 사건을 바라보면서 책임있는 교원단체로서 참담함을 금할 길 없다"면서 "구조적인 문제를 탓하기 전에 모든 교사들이 스스로 반성하고 자기를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반교적인 학교 분위기와 잘못된 관행을 혁신하려는 노력은 소홀히 하고, 본인마저 비교육적인 관행에 빠져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고 있지는 않는 반성해야 한다"면서 "교사는 항상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체벌에 의존하기 보다는 끊임없는 자기수련과 성찰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또, 최근 연이은 대구지역 교육계 문제와 관련해 ▶ 대구시교육감의 공개사과 ▶성적지상 교육의 입시훈련소로 전락한 대구교육의 정상화 ▶체벌금지를 핵심으로 하는 '학생인권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성적조작과 폭력체벌을 비롯해 최근 불거진 반교육적 문제가 대부분 '사립인문계 고등학교'인 점을 들어, ▶"모든 사립 인문계 고등학교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를 대구시교육청에 요구했다.

전교조 대구지부 이상철 정책실장은 "학교 비리와 폭력에 교사의 책임이 크지만, 교사 개인의 문제로만 봐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는 않는다"면서 "결국은 '입시훈련소'로 전락한 과도한 입시교육의 개선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 "학교폭력을 막기 위해서는 교사의 자질문제도 큰 과제"라면서 "전교조가 주관하는 교사직무연수와 토론회를 통해 때리지 않고도 학생들과 충분히 대화할 수 있는 학급운영능력을 키우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학교문제, 교사들에게만 맡겨두기엔 한계가 너무 크다"

이에 앞서, 대구참교육학부모회도 29일 성명을 내고 교육계의 대책 마련과 문제 교사의 추방을 촉구했다.

대구참학은 성명을 통해, "학생이 큰 부상을 당하지 않고서는 교사의 폭력이 쉽게 노출되지 않는 학교의 폐쇄구조와 학생.학부모의 의사가 자유롭게 표현될 수 없는 억압적인 학교환경이 큰 문제"라면서 "학생.학부모의 평가를 두려워하지 않는 학교체제가 체벌 외에는 학생지도의 방법을 모르는 무능력한 교사들을 온존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또, "'폭력은 범죄'라는 교육이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면서 ▶"학생의 규율위반을 폭력으로 대처하는 교사를 교단에서 영구히 추방"하고 ▶ "교사폭력에 대한 수시 설문을 통해 폭력 은폐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것을 대구시교육청에 요구했다. 이와 함께, ▶ "학생 체벌을 금지하는 법률을 조속히 제정할 것"을 국회에 촉구했다.

대구참학 문혜선 회장은, "학교문제를 교사들에게만 맡겨두기에는 한계가 너무 크다"면서 "비리.폭력 교사에 대한 상벌을 강화하고 체벌을 아예 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정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