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본분 저버린 문화일보, 통절히 사과하라"(9.17)

평화뉴스
  • 입력 2007.10.19 16: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성명..."인권침해 마다 않는 언론, 더 이상 언론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은 문화일보가 신정아씨의 누드 사진을 게재한 것과 관련해 17일 성명을 내고, "인권침해를 마다 않는 언론은 더 이상 언론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며 "문화일보는 언론의 본분을 저버리데 대해 독자와 국민 앞에 통절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언론조는 이 성명에서 "언론이 아무리 중대한 사건을 다루더라도 인간의 존엄과 가치는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면서 "밝혀야 할 부패 커넥션이 무엇인지, 마땅히 보호받아야 할 인권의 영역이 무엇인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문화일보의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언론노조는 문화일보의 무모한 기사에 사회적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문화일보에 대해 "참으로 어이없다. 어리석은 특종"이라고 지적한 뒤,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 사건의 본질은 학력 위조와 이와 관련된 권력형 비리 혐의"라며 "문화일보는 성 로비와 누드사진의 진위여부가 신정아 사건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되물었다.

언론노조는 또, "반성은 커녕, '국민의 알 권리' 운운하며 자기합리화를 시도한 문화일보에 실망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며 "문화일보는 언론의 본분을 저버린데 대해 독자와 국민 앞에 통절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문화일보 9월14일자 2면
문화일보 9월14일자 2면

<"언론노조 성명 - 2007.9.17>

문화일보는 독자와 국민에게 사과하라!
- 누드사진 게재는 심각한 인권침해다
-

참으로 어이없다. 어리석은 특종이다. 문화일보는 13일자 기사 1면에 ‘신정아 누드사진 발견’이란 제목으로 독자들을 선정적으로 유혹하더니 3면에는 신정아씨의 누드사진을 게재하고, ‘문화계 유력인사의 집에서 신 씨의 누드사진이 여러 장 발견됐다’고 하면서 이를 성 로비 의혹으로 연관 지으며 ‘성로비도 처벌 가능한가’ 라는 추측성 기사로까지 사건을 변질시켰다.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 사건의 본질은 학력 위조와 이와 관련된 권력형 비리 혐의이며 언론의 소명은 이를 탐사 보도하는 것이다. 문화일보는 성 로비와 누드사진의 진위여부가 신정아 사건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는가?

또한 언론이 아무리 중대한 사건을 다루더라도 사건 당사자의 인권은 철저히 보호되어야 하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는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문화일보는 누드사진 게재로 홈페이지가 접속폭주로 마비되고, 포털사이트의 검색순위를 점령하는 등, 바라던 것을 얻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밝혀야할 부패 커넥션이 무엇인지와 마땅히 보호받아야 할 인권의 영역이 무엇인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문화일보의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은 문화일보의 무모한 기사에 사회적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오늘 우리는 이 땅의 언론에 대한 최소한의 믿음으로 지면에 반성기사가 나오길 기다렸다. 하지만 문화일보는 반성은커녕, ‘국민의 알 권리’ 운운하며 자기합리화를 시도한데 이어 신씨의 귀국, 수사 개시에 숨어 마치 없었던 일처럼 슬그머니 넘어가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실망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 ‘알 권리’ 못지않게 언론이 소중히 지켜야할 가치가 ‘인권’이다. 인권침해를 마다 않는 언론은 더 이상 언론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 문화일보는 언론의 본분을 저버린데 대해 독자와 국민 앞에 통절히 사과하라.


(이 글은, 2007년 9월 17일 <평화뉴스>주요 기사로 실린 내용입니다 - 평화뉴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