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김선일...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평화뉴스
  • 입력 2004.06.23 0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시민행동 6.23-27. 고 김선일씨 추모행사
..."정부는 응분의 책임져야"


이라크에서 납치됐던 가나무역 김선일씨가 끝내 숨지자,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일제히 고인의 죽음을 슬퍼하며 오늘부터 추모행사를 열기로 했다.
지역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이라크 파병반대 대구경북시민행동]은 오늘(6.23) 긴급성명을 내고, "고인이 끝내 숨진데 대해 가슴 깊은 슬픔을 감출 수 없다"면서 "무장납치범들의 살인행위는 결코 용납받을 수 없는 반인륜적 범죄"라고 비난했다.

시민행동은 특히,"노무현 정부와 파병에 찬성한 정당도,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파병을 결정해 무고한 국민이 숨지게 된데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명분을 잃고 국민의 생명을 앗아간 파병 방침을 지금 당장 철회하고, 이라크에 있는 서희.제마부대도 곧바로 철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오늘부터 27일까지 닷새동안을 [고 김선일씨 1차 추모기간]으로 정하고, 매일 저녁 7시에 대구백화점 앞에서 촛불행사를 갖고 [고 김선일씨 추모 리본]을 달기로 했다.
또, 고인의 생명을 앗아간 것은 결국 전쟁과 파병 때문이라고 보고, 우리나라의 이라크 파병방침을 철회하는데 모든 힘을 쏟기로 했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도 논평을 내고, "정부는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지금도 파병방침을 재확인하는 무모함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라크 국민들이 우리 정부의 파병을 평화지원이 아닌 미국의 침략전쟁에 대한 동조로 보고 있음이 명확해지고 있는만큼, 정부의 파병방침 재확인은 온 국민을 위협에 빠뜨리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민주노동당도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문제는 '이라크 파병'에 있다고 보고, 오늘 아침 7시 30분에 수성구 두산오거리에서 수성갑지구당 이연재 위원장이 1인 시위를 한 것을 시작으로, 파병방침을 철회할 때까지 무기한 1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또, 대구시민들은 이번 고 김선일씨 죽음에 대해 충격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민들은 특히, 고 김선일씨를 구해내지 못한 정부의 무능함을 비난하며 지금이라도 파병방침을 철회해 제2, 제3의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경북통일연대 오택진 사무처장은 "고인의 죽음에 가슴 깊은 슬픔을 감출 수 없다"며 애도한 뒤 "이 사건의 근본적 책임은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한나라당에 있고, 이라크 파병을 철회하지 않는 한 제2, 제3의 김선일씨는 계속 생겨날 것이다"면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정부는 이라크의 한국군을 당장 철수해야 하고, 국민들도 김선일씨 추모에 동참하고 이라크 파병반대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김두현 사무국장도 "정부는 국가안전보장회의 등 여러가지 논의를 했지만 결국 파병에 대한 입장만은 변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뒤, "이번 사태의 본질적 원인은 정부의 추가파병 때문인데도 정부는 테러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식으로 파병을 강행하려고 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을 더 심각한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라고 말했다.

대구시 북구 복현동에 사는 50대의 김모씨는 "김선일씨가 숨진 것은 국가의 잘못이고, 노무현 정부가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추가파병에 대한 입장은 미루더라도 무조건 김선일씨를 구했어야 하는데, 정부가 끝까지 입장을 바꾸지 않아 무고한 생명이 희생됐다. 김선일씨는 이라크 인이 죽인 것이 아니라 한국 정부가 죽인 것이다."고 격분했다.

대구시 동구 신암동에 사는 39살 김경호씨는 "어제까지만 해도 살아올 수 있다는 듯 정부가 말했지만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됐다"면서 "이는 노무현 정부가 정말 잘못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씨는 또 "몇년동안 노사모 활동을 했지만 최근에 노사모를 탈퇴했다"면서, '파병방침을 고수하는 등의 정부 모습을 보면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격분했다.

또, 수성구 중동에 사는 40대의 한모씨도 "김선일씨는 정부의 정치적.외교적 수단에 의해 죽었다"면서, "그의 죽음이 가치있는 죽음인지 아닌지는 앞으로 정부가 어떤 대처를 마련하고 입장을 취할지에 달려있다. 정치만 생각하고 생명은 생각하지 않은 결과"라고 꼬집었다. 한씨는 또 "우리가 그 나라 사람들의 입장이라면 이해되는 면도 있지만, 결국, 전쟁때문에 일어난 비극이고 그것이 군인이 아닌 일반인이기 때문에 충격이 더 크다."고 슬퍼했다.

이와 함께, 남구 봉덕동에 사는 20대의 정모씨는 "이것은 남의 일이 아니다. 나의 부모, 형제, 친구가 그런 상황에서 공포에 떨고 있었다고 생각하면 끔직하다. 김선일씨는 살 권리가 있었고, 정부는 살릴 의무가 있었다. 하지만 정부는 한 사람의 목숨도 지키지 못했다."며 분노했다.

또, 수성구 지산동에 사는 30대 임모씨는 "일본 외교부는 발빠르게 손써 자국민을 구해냈지만, 한국은 과연 그러했는지 의문"이라면서 "과연 무엇이 국민을 위한 일인지 생각하고, 한국 정부는 미국의 권력에 흔들리지 말고 소신있게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배선희 기자 pnnews@pn.or.kr








<삼가 故 김선일씨의 명복을 빕니다>

1. 6월 22일 끝내 김선일씨가 이라크 무장납치범들에 의해 살해되고 말았습니다. 이라크 파병반대 대구경북 시민행동은 가슴 깊은 슬픔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김선일씨의 무사귀환을 기다리다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들은 故 김선일씨의 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故 김선일씨의 명복을 빕니다.

2. 김선일씨에 대한 무장납치범들의 피랍·살해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습니다. 故 김선일씨는 전쟁의 당사자도 아닌 민간인이었을 뿐입니다. 김선일씨와 같은 민간인에 대한 테러는 그 어떤 목적도 정당화시켜주지 못하는 반인륜적 범죄에 다름 아닙니다.

3. 노무현 정부와 이라크 파병을 찬성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또한 국민 앞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파병을 결정하고 그 결정으로 인해 무고한 국민이 살해되는 이 사태에 대해 우리는 노무현 정권과 파병찬성정당에 엄중한 규탄의 뜻을 다시한번 표하며 투쟁으로 그들의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4. 노무현 정부는 명분을 잃고 국민의 생명을 앗아가고 있는 파병방침을 지금 당장 철회하고, 서희·제마부대 역시 곧바로 철군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이라크 파병철회와 서희·제마부대의 철군을 관철시킬 것입니다.

5. 다시 한번 국민과 함께 故 김선일씨의 명복을 빕니다.

2004년 6월 23일
이라크 파병반대 대구경북 시민행동


故 김선일씨 추모행사 계획

오늘 6월 23일부터 - 6월 27일까지를 [故 김선일씨 1차 추모기간]으로 정하고 아래와 같이 추모사업을 진행합니다.
1. 매일 저녁 [故 김선일씨 추모 및 이라크 파병철회 촛불문화행사]에 참가합시다.
매일 저녁 7시 대구백화점 앞 민주광장에서 [故 김선일씨 추모 및 이라크 파병철회 촛불문화행사]가 진행되니 같이 참가하여 김선일씨의 죽음을 애도하고 이라크 파병철회를 위해 노력합시다.
1. 故 김선일씨 추모 리본을 답시다.
대구시민여러분 故 김선일씨를 추모하고 평화를 바라는 마음으로 추모리본을 달고 다닙시다.
1. 故 김선일씨 추모 분향소를 설치합시다.
학교, 직장, 가정, 공공기관에서는 김선일씨의 분향소를 설치하고 온 국민이 함께 추모합시다.
1. 각 교회와 성당, 교회에서는 故 김선일씨 추모 종교 행사를 가집시다.
국민의 아들 김선일씨의 죽음을 함께 슬퍼하며 각 종교단체에서도 기도회, 예배등 추모행사를 진행합시다.
※ 위 추모행사 계획과 함께 이라크 파병철회 운동은 같이 병행되어질 것입니다.

2004년 6월 23일
이라크 파병반대 대구경북 시민행동


<삼가 故 김선일씨의 명복을 빌며 다시 한번 파병철회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1. 6월 22일 끝내 김선일씨가 이라크 저항세력에 의해 살해되고 말았습니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는 국민들과 함께 고 김선일씨의 가족에 마음으로부터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합니다. 정부의 무책임한 파병방침 재확인으로 인해 귀한 자식을 잃고 슬픔에 빠진 가족들의 분노에 큰 공감을 표합니다.

2. 김선일씨에 대한 이라크 저항세력의 피랍·살해행위는 결코 다시 발생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이라크인들의 미국 침략전쟁에 대한 분노와 고문, 민간인 살해행위에 대한 저항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아무런 관련없는 민간인에 대한 피랍과 살해는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습니다.

3. 정부는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지금에도 다시금 파병방침을 재확인하는 무모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라크 저항세력은 물론 이라크 국민들이 우리 정부의 파병을 평화지원이 아닌 미국의 침략전쟁에 대한 동조로 보고 있음이 명확해지고 있는 정부의 파병방침 재확인은 온 국민을 위협에 빠뜨리는 무책임한 행위임이 분명합니다.
우리는 정부의 파병방침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며 만일 파병을 강행한다면 국민들과 더불어 파병저지를 위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밝힙니다.

4. 노무현 정부는 국민들에게 지금 이러한 사태가 일어난데 대한 사과를 해야 합니다. 미국 역시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해 분명히 밝히고 더 이상 파병을 압박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국민의 생명보다 더 큰 국익은 없습니다. 노무현 정부가 국민의 생명을 존중하는 정부라면 파병방침을 지금 당장 철회하고, 서희·제마부대 역시 곧바로 철군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이라크 파병철회와 서희·제마부대의 철군을 관철시킬 것입니다.

5. 다시 한번 국민과 함께 故 김선일씨의 명복을 빕니다.


2004년 6월 23일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