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기업 파업 보도, 노동자 입장은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대구경북서 배워라' <영남> '지역엔 반사이익'..."관.업계 관계자"


'유성기업 사태' 언론 보도, 기자에게 영혼이 없다 - CBS 변상욱 기자 (5월 25일)

충남아산에 위치한 자동차엔진 부품업체인 유성기업 아산공장(이하 유성기업) 파업사태를 놓고 각계 각층에서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는데요. 그 중 권력과 재벌, 일부 보수언론이 어떻게 연대하고 여론을 만드는지, 지역 언론의 어중간한 위치가 스스로 존재감을 무안하게 하는지를 꼼꼼하게 진단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충남 아산, 어떻게 보면 대구지역과는 별반 상관이 없는 동네, 노사간 갈등으로 파업-연대투쟁-공권력투입-해산 등등의 사이클이 노동운동진영의 일상적 현상중의 하나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대구경북권 언론이 이 문제에 관심있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구지역 산업구조의 일정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공장의 파업이라는 점, 최근 동남권신공항, 과학벨트 등 연달아 쓴잔을 마시며 ‘약자의 설움‘을 토로하며 정치권과 수도권에 대해 ’약자의 입장을 들어라, 당신들에게 지역은 없다‘며 목청높였던 지역언론이 즉 ‘힘있는 권력과 언론이 약자를 무시하고, 외면하는 것은 안된다’던 지역언론이 강자와 약자간의 대립하는 노사갈등 즉 파업보도에서 자신의 말을 실천할 수 있는지, 언행일치 정도를 파악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겠죠. 

CBS 변상욱의 기자수첩, '기자에게 영혼은 없다‘


유성기업 사태와 관련된 언론의 문제점을 잘 지적하고, 트위터 등을 통해 끊임없이 소문나고 있는 칼럼은 5월 25일 <CBS 변상욱의 기자수첩, '기자에게 영혼은 없다‘>입니다.

< CBS > 변상욱의 기자수첩
< CBS > 변상욱의 기자수첩
변상욱 기자 해당 칼럼에서 △ 파업 이후 유성기업 주가가 오른 이유 △ 노조 파업, 사측의 신속한 직장폐쇄, 용역과 경찰병력 투입 등의 혼란이 빚어진 이유 △ 노동자 평균임금 7천만원에 대한 시시비비 △유성기업이 자동차 부품 시장의 70~80%독점할 수 있었던 이유 등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칼럼은 아래 첨부)

이 칼럼에서 제시한 문제의 핵심은 다수의 영향력 있는 언론은 강자인 기업에서 발표한 보도자료를 검증없이 그대로 받아쓰고, 그것이 잘못된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오보를 낸 데 대해 사과하지 않고, 유성기업사태의 본질, 노조 측에서 왜 파업하고 있는지 약자인 그들의 입장에 귀기울이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비슷한 사례는 권력층에서도 나타납니다. 기업이 자신에게만 유리한 자료를 제공하고, 언론은 ‘친절 하게’ 받아쓰고, 권력층의 최고봉 대통령은 KBS라디오 연설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연봉 7000만원 근로자들의 불법파업 안타까운 일이다’(5월 30일)라며 앵무새처럼 같은 말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죠.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성명서(2011.5.30)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성명서(2011.5.30)

그나마 전국언론노조 KBS본부가 30일 ‘사실 왜곡하는 주례연설, 즉각 폐지’라며 대통령 연설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미디어오늘><경향신문><한겨레><CBS> 등에서 유성기업사태의 본질, 사측의 행동 원인, 원청인 현대기아차와 하청업체와 관계 등을 분석하는 기사를 연일 보도하면서 자칫 ‘연봉 7000만원 귀족노조의 파업’이라고 매도될 뻔했던 사실이 빛을 보게 된 것인데요.

<프레시안>, “주야교대로 인한 수면장애, 업무상 질병”

노동조합측의 요구가 정당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일부 전문가 그룹도 나섰습니다.

다수의 언론이 보도한 유성기업 사태의 본질은 ‘야간 근로를 하지 않도록 근부시간을 조정하는 것’인데요. 현재 유성기업 노동자들은 일주일에 주간과 야간으로 번갈아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야간 근무는 밤에 10시에 출근해서 아침 8시에 퇴근하게 되는데요. 이런 야간 근무가 지속되면 피로가 누적되고 업무효율도 떨어지고 산업재해의 위험도 있으니 ‘주간 연속 2교대’ 즉 오전 9시에 출근해 밤 12시까지 일을 하자는 요구였습니다.

유성기업 노사는 이 문제를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업무체계가 변경되면서 임금 및 기존의 근무배치를 조정하는 가운데서 사측은 ‘난 모르는 일’이라며 입을 닫아버리고, 노측은 ‘협상을 계속 하자’라면서 파업, 그러자 사측은 직장폐쇄, 공권력 투입 등의 사태가 벌어진 것인데요.

사실, 초등학교때도 배웠던 것 처럼, 밤에 제대로 잠을 자야 신체리듬이 정상으로 회복되고, 야간노동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상식이겠죠. 유성기업 노동자들은 이 점을 감안해서 ‘근무형태 조정, 임금조정’등을 강조했던 것 같습니다.

근데 이게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은데요.

<프레시안> 5월 30일 “법의 눈으로 본 유성기업 사태(2) | 살기위해 죽어가는 야간노동”편을 보면 한국산업안전공단, 최근 법원의 판결 등에서 ‘수면 장애가 업무상 질병’임을 명시하고, 특별조치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프레시안> 2011년 5월 30일
<프레시안> 2011년 5월 30일

정명아 노동법률원 법률사무소 새날 공인노무사는 “한국산업안전공단은 2008년에 야간 작업자에 대한 관리지침으로 '교대작업자의 보건관리지침'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지침에 따르면 ① 야간작업은 연속하여 3일을 넘기지 않도록 할 것 ② 교대작업자, 특히 야간작업자는 주간작업자 보다 연간 쉬는 날이 더 많도록 할 것 ③ 야간 근무 후 다음 근무 전 최소한 24시간 이상 휴식을 취하도록 할 것 등 사용주로 하여금 적어도 9가지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야간근로 시에 조도, 휴식공간의 마련, 적절한 음식의 제공 등에 관한 사항을 특별히 조치하도록 하고 있다고 하구요.

현재 유성기업은 이 지침도 준수하지 않은 것이구요.

또한 최근 법원 판결도 제시하고 있는데요. “얼마 전 법원은(서울행정법원 2010. 12. 22. 2010구단4400 판결) 12년 간 주야간 맞교대 근로를 한 근로자가 제기한 수면-각성장애의 업무상 질병 인정 사건에서, 수면장애 상병이 주야간 교대제로 인한 생리적 반응의 결과라는 의학적 기전을 인정하여 수면장애가 교대제 근무로 인한 업무상 질병임을 최초로 인정”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기업 측 보도자료만 ‘받아쓰기’했던 다수의 언론, 그들의 주장만 ‘앵무새 처럼 따라 읽기’만 했던 권력층이 제시한 정보량과는 전혀 색다른, 정말 중요한,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사실들을 이들 언론이 취재하고 분석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 진보성향 언론이 제시한 문제, 해법 등은 사이버공간을 통해서 속도감있게 무수히 퍼지면서 ‘기업-일부 보수언론-정치권’이 만들려고 했던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독과점’동맹을 깨고 있는 것입니다.

<매일><영남>, '노동청.대구시.업계 관계자'...노동자는?

5월 한달간 유성기업 사태와 관련, <매일신문><영남일보>보도를 찾아봤더니 재미있는 현상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사제목만 봐도, 기업주 입장에서 편집된 기사임을 알 수 있고, 기사내용을 보더라도 ‘약자’인 노동자의 입장을 청취하는 태도는 보이지 않습니다. 기사에서 인용된 대부분의 정보원은 ‘현대기아차 관계자’, ‘자동차 업체 관계자’일뿐입니다.


국책사업에서 쓴잔을 마시며, 중앙정치권과 수도권 언론에게 그토록 외쳤던 ‘약자에게 귀기울여라, 지역의 목소리도 들어 달라’던 이들 <매일신문><영남일보> 등 지역 언론의 목소리는 그냥 ‘외침’일 뿐이었던 것입니다.

‘주장은 주장일 뿐 따라하지 말자’는 원칙에 충실한 것일까요? 약자의 설움을 톡톡히 맛봤다면, 또다른 약자에게 귀를 기울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수도 있는데, 지역언론의 고민은 거기까지 이르지 못한 것입니다.

<매일신문><영남일보>보도가 더 얄미운(?)것은 유성기업 파업으로 인한 떡고물(?)을 지역에서 나누겠다고(자동차 부품생산 영역을 분산시키자) 착실하게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신문><노사분규 무풍지대 대구경북서 배워라>, <영남일보>의 <유성기업 파업 “지역엔 반사이익” 완성차업체 주문쇄도에 표정관리> 등의 기사가 그 예일텐데요.

<매일신문> 2011년 5월 25일자 13면(경제)
<매일신문> 2011년 5월 25일자 13면(경제)
<영남일보> 2011년 5월 24일자 11면(경제)
<영남일보> 2011년 5월 24일자 11면(경제)

자동차 부품생산 영역을 분산시켰으면 좋겠다는 요구는 유성기업의 사업구조(원청과 하청간의 불평등 거래관행, 밤잠 없는 야간노동으로 업무상 질병, 노동자들의 과로사)를 그대로 지역사회로 가지고 오겠다는 것인데요. 이 상황을 지역사회에서 동의할까요? 도대체 누구의 주장을 되풀이 하는 것입니까?

유신 쿠테타 50주년, 내년 2012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박정희 정권의 유산 즉 재벌-토건-경제관료의 3각 성장동맹을 깨고 중소기업-자영업자-노동자-농민을 포괄하는 복지동맥을 구축해야 한다는 맥락으로 미래사회구상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전 여기에 하다 더 보태고자 합니다.
재벌-토건-경제관료-수도권 보수언론으로 대변되는 4각 성장동맹을 깨고, 중소기업-자영업자-노동자-농민-건강한 지역언론을 포괄하는 4각 복지동맹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매일신문>, <영남일보> 관계자 여러분, 당신들은 어디에 서 계실것입니까?






[평화뉴스 미디어창 136]
허미옥 /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 pressangel@hanmail.net


[참고자료] <CBS 변상욱의 기자수첩, '기자에게 영혼은 없다'>(2011.525)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812015

'유성기업 사태' 언론 보도, 기자에게 영혼이 없다
[변상욱의 기자수첩] 평균 연봉 7천이라고 보도한 기자들은 누구인가?


유성기업 파업 노동자들이 경찰에 연행됐다. 유성기업 파업과 노동자 연행 사태를 지켜보며 떠오른 의문점들을 추적해보자.

첫 째, 왜 유성기업의 주가가 뛰어오르나?

유 성의 파업 소식이 전해 진 뒤 유성기업의 주가가 뛰어 올랐다. 도대체 무슨 이유로 노동자 파업 기업의 주식이 뛰는가. 언론에 잔뜩 보도된 기사에 의하면 유성기업은 2008년부터 3년 연속 적자이다. 적자인 이유는 노조가 파업할 때마다 회사가 노조에 질질 끌려 다녀 임금을 올려 주다보니 최근 수년간 영업적자를 냈다고 되어 있다.

이 기사들은 회사 측이 제공한 개별재무제표에 의한 것이다. 그런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개되어 있는 유성기업 재무 상황 중 당기순이익(출처: 미디어 오늘)을 살펴보니 내용이 다르다.

2010 당기순이익이 118억 흑자, 2009년 16억 적자(금융위기), 2008년 59억 흑자, 2007년 133억 흑자, 2006년 128억 흑자. 영업이익은 순수하게 영업 한 걸로만 따지고 당기순이익은 영업외 수익과 비용을 합쳐 따지므로 기업의 경영상태를 더 정확히 알려면 당기순이익까지 살피는 게 상식이다.

또한 언론들이 인용한 재무제표는 개별재무제표이다. 그러나 올해부터 바뀐 회계기준으로는 연결재무제표를 따져봐야 한다. 유성기업 경영실적 뿐 아니라 유성기업이 경영권을 갖고 있고 대주주로 지배하는 자회사를 모두 합쳐서 따지므로 더 투명하고 정확한 자료이다.

당기순이익 2010년 157억, 2009년 13억, 2008년 68억, 2007년 132억, 2006년 143억.유성기업만 놓고 볼 때보다 더 흑자행진이다. 상장사 뿐 아니라 비상장사를 통해서도 이익을 올리는 탄탄한 구조를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유성기업이 파업에 들어가자 궁금해진 투자 전문가들이 언론 보도 대신 제대로 된 회계자료들을 살펴보고 나서는 ‘어, 이거 알짜배기 회사네’하면서 달려들었단 결론이 나온다.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5년 동안 당기순이익을 낸 회사에, 관련 부품 시장의 80%를 점유하는 독점기업이며, 그동안의 노사쟁의 내용을 살펴보니 심각한 적도 없어 곧 경찰 병력에 진압될 것 같고, 짭짤한 투자 대상을 발견한 셈이다.
 째, 왜 이런 혼란이 빚어지는 걸까?

물 론 회사 측이 교섭에 더 성실히 임하며 성의를 보이고 제대로 된 자료들로 교섭을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교섭 과정에서 원청 대기업의 눈치를 살피며 진행한 흔적도 있다. 또 다른 혼란의 단초는 미루어 짐작컨대 원청 대기업과 하청 대기업의 불평등 거래관행에서 찾을 수 있다.

자동차를 완성해내는 원청 대기업들의 경우 부품을 납품하는 하청 중소기업이 영업이익을 많이 내면 ‘옳다구나’ 하면서 납품단가를 후려쳐 깎는 억지를 부려왔다. 그래서 하청 중소기업들은 이런 횡포를 피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만성적자로 꾸미는 마사지 기술을 사용해 왔기에 이번의 경우도 개연성이 있다.

또 하나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직장폐쇄에 돌입한 뒤 용역업체 사람들을 고용해 강력히 몰아붙이고 (노조원들을 차로 들이받아 노조원 13명이 다침), 곧바로 경찰병력을 요청해 진압한 사태의 배경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완성차 대기업들이 유성기업이 부품을 제때 공급하지 못해 라인에 차질을 빚을 경우 1시간당 18억 원의 손해배상금을 물도록 되어 있음이 확인됐다.

회사 측이 서둘러 직장 폐쇄를 신청하고 노조원들을 회사 밖으로 내보낸 뒤 대체인력으로 작업을 서두르려 한 것이나, 노조원들의 농성이 벌어지자 경찰병력을 곧바로 요청해 진압케 한 것도 이런 황당한 노예계약이 이유였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파업은 불법이 아니었다. 5개월 동안 11차례 교섭하고, 1차례 조정과정 거치고, 사측이 불성실하게 임한다고 쟁의조정신청서 내 찬반투표 거치고, 쟁의행위신고서 노동당국에 접수했다. 그래도 전면파업은 피하고 작업장 점거나 시설파괴가 일체 없었고 경찰에게 입 한 번 열지 않고 끌려간 온건하고도 합법적 쟁의였다.

셋 째, 유성기업 노동자의 평균임금이 7천만원이라면 파업은 너무하다고?

제 목만 훑어보면 7천만 원이라 놀랄 수 있지만 기사를 꼼꼼히 읽어보면 평균 월급이 7천만 원 수준이라고 되어 있지 않다. 기본급, 수당, 복리후생비, 퇴직금을 합쳐 7천만 원 수준이라고 되어 있다. 그나마 이런 설명이 들어있지 않은 기사가 태반.

나중에 공개된 급여 명세표를 들여다보면 8년차 노동자 월급은 연장근로 30시간, 휴일특근 15시간, 세금, 보험 포함해 251만원. 퇴직금 포함해 계산해도 연봉 3천만원 수준이다.

연 봉 7천이 되려면 근속년수 30년 가까이 된 사람이 연장근무, 특근까지 잔뜩 해야 나오는 액수라는데 평균 연봉 7천이라고 보도한 기자들은 누구인가? 오보면 정정을 하던지 후속 기사에서 반론을 써 주든지 해야지 오보임이 판명되어도 입을 닦고 침묵하는 기자들이라니. 기자들이 이젠 용기가 없는 것이 아니라 영혼이 없어져 간다.

정말 평균 임금 7천만 원 기업이면 신(神)의 직장 바로 아래 수준. 9천만원 쯤 된다는 산업은행을 선두로 중소기업은행, 산은캐피탈, 한국수출입은행, 삼성전자가 8천만원 대, 그 다음 7천만원대 후반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중공업... 유성기업은 그 언저리쯤이란 말인가. 6천만원 후반대라는 한국 가스공사, 삼성생명, 현대모비스 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정말 그렇다면 앞의 기업들 면면을 보다시피 그런데서 무슨 파업을 하겠는가.

넷 째, 유성기업이 어떻게 자동차 부품의 70~80 %를 독점할 수 있었을까?
특별한 신기술 개발을 계속해 온 것은 아니다. 단순한 부품들을 생산해 왔다. 결국 단가를 낮춰 싸게 납품하니까 대기업들이 하청을 맡기고 납품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그 낮은 단가는 노동자들의 저임금과 과중한 노동에서 가능한 것임을 놓쳐선 안 된다.

이 번에 노사 간에 쟁점이 된 교섭사항을 보면 가장 큰 것 중 하나가 아침 8시부터 밤 12시까지 일하고 집에 돌아가 쉬고 다음날 아침 8시에 출근하게 해달라는 것이다. 밤 12시부터 오전 8시까지 야간근무로 계속 이어가는 24시간 시스템을 해왔다는 이야기. 물론 공장에 일감이 많아서이고 많은 건 좋지만 그만큼 벌면 고용인원을 늘려 사람을 재워야 하지 않겠나.

경찰에 연행된 노조원 중에 임신 8개월의 임산부도 있었다. 다행히 조사과정까지 무사히 끝마쳤다고 한다. 회사고용 용역 경비원의 폭력-차로 들이받아 13명이 나뒹굴었는데 그것은 도로교통법 위반이어서 간단히 조사하고 풀어줬단다. 끌려간 노조원 500명은 어찌 될 건가, 이것이 경찰의 최선일까?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