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전용지구, 반쪽짜리 전락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학회 대구경북지회 포럼..."이면도로 교통난.차량흐름 분석도 없어"

대구시가 추진 중인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이 교통흐름을 오히려 방해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대구시가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이면도로 정비 방안과 상권 활성화 계획, 차량 분산.흐름에 대해 종합적인 검토조차 없었다고 질책하며 '반쪽짜리' 대중교통전용지구라고 지적하고 있다.

대구시, 11월 완공 목표..교통문제.상권 활성화.보행환경 개선 기대

대중교통전용지구는 현재 4차로인 중구 반월당~대구역네거리 1.05km 구간을 2차로로 줄여 시내버스만 통행시키고, 보도는 넓혀 보행자 중심의 거리로 만드는 사업이다. 대구시는 국비와 시 예산을 비롯한 사업비 98억원을 들여 지난 3월 1일부터 공사에 들어갔으며, 오는 11월 끝마칠 계획이다. 대구시는 전용지구 사업이 완료되면 도심 교통문제 완화와 도심 상권 활성화, 보행환경 개선, 보행자 증가,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등의 효과가 날 것이라고 홍보해 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대구시의 이 같은 예상을 비판하며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도심 접근성을 오히려 떨어뜨린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이 대구도심의 전반적 교통흐름까지 저해할 것이라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대구도심 교통문제 공개포럼(2009.3.26 대구경북연구원)
대구도심 교통문제 공개포럼(2009.3.26 대구경북연구원)

대한교통학회 대구경북지회가 지난 26일 대구시 수성구 중동 대구경북연구원에서 연 '대구도심 교통문제 공개포럼'에서 발제자와 토론자들은 대구시 교통행정을 질책했다.

"유발인구, 상권 활성화도 예측못하는 대구시"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에 따른 주변 교통체계대책' 발제자로 나선 정성용 대구대 교수는 "대구시가 전용지구 사업에 따른 유발효과로 도심 활성화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정작 대구시는 유발인구가 얼마나 늘어날지, 상권이 얼마나 활성화될지 전혀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성용 교수
정성용 교수
특히, "대중교통 시스템의 전반적 변경 없이, 일부 구간 몇 개의 정류장 개선만으로 대중교통 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급행 좌석버스 확대 공급 등의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주변지 이면도로의 교통처리 방안와 상권 활성화 계획이 부실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면도로 교통처리 방안 부재..."Mall에 대한 계획도 없어"

정성용 교수는 "종로길과 약전골목을 비롯한 이면도로의 체계적인 교통처리 방안이 없어 이면도로의 교통 흐름에 심각한 장애가 예상된다"면서 "일부 구간 대중교통망만 마련됐지 'Mall'에 대한 계획은 전혀 없다. 결국 반쪽짜리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교수는 또, "도심의 승용차 억제정책이 도심기능 활성화와 상권강화에 반드시 필수적이지는 않다"면서 "분석과 검토 없이 다른 대도시가 (사업을) 하니 무작정 따라가는 꼴로 이 사업이 추진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면도로 정비 방안과 상권활성화 계획 등이 병행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먹구구 사업 추진...주차난. 상권 피해 불러온다"

대구시의회 교통경제위원회 이동희 의원도 '주먹구구 행정'이라며 대구시에 쓴소리를 했다. 이 의원은 "대구시의 오락가락한 정책과 분석 없는 주먹구구식 사업 추진으로 이면도로 차량 흐름과 주차난, 상권 피해가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경산을 비롯한 외곽에서 차를 몰고 와 중앙로를 찾는 사람들의 주차수요는 어떻게 감당할 것이냐"며 "중앙네거리 인근 빌딩의 주차면수를 늘리는 등의 해결방안도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한교통학회 대구경북지회 김기혁 회장도 "종로와 약전골목 등 내부지역의 토지이용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며 "종로가 막히면 결국 사람들이 이 도로를 이용하지 않을 것인데, 이는 가고 싶은 사람에게는 고통"이라고 말했다. 또, "이면도로 교통처리 방안 등이 제대로 세워져야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성공할 수 있는데, 그 방안을 듣는 이 자리에 시청 공무원이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아 아쉽다"고 했다.

이정호 경북대 교수는 "상가활성화는 보행과 이동도 뒷받침돼야 하지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머무르는 공간이 있어야 이룰 수 있다"면서 "건물 안 다양한 소프트웨어도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료셔틀버스 운영 등 보완책 마련돼야"

윤대식 영남대 교수는 "전용지구 사업의 큰 줄거리는 동의하나 상권 활성화는 완벽한 효과를 내기에 부족하다"면서 "상권 활성화는 다른 유형의 프로젝트를 통해 보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승용차 도심 억제에 대해서는 "바람직한 일이지만 승용차가 못 들어옴으로써 생기는 시민 불편을 막기 위해 무료셔틀버스 운영 등의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조감도(중앙치안센터 인근.사진제공.대구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조감도(중앙치안센터 인근.사진제공.대구시)

논란 빚던 횡단보도는 어디로?

대구시의 횡단보도 설치 계획은 논란과 함께 의견이 갈렸다.

먼저, 대구시가 계획으로 잡은 중앙네거리에 횡단보도 설치했을 때와, 시민단체가 주장해 온 한일극장 앞 도로에 설치했을 때의 교통흐름을 따졌을 때, 대구시 계획인 중앙네거리 횡단보도 설치가 한일극장 앞보다 교통흐름을 더 방해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교통학회 대구경북지회 측은 '한일극장 앞 및 중앙로 횡단보도 설치에 따른 교통영향 분석' 자료를 통해 "▶중앙네거리 대각선 횡단보도 ▶한일극장 앞 횡단보도 ▶중앙네거리 대각선.한일극장 앞 횡단보도 2곳 모두 설치 등 3가지 안을 갖고 교통량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한일극장 앞에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것이 중앙네거리 대각선 설치보다 교통 체증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구시는 한일극장 앞 횡단보도 설치는 지하상가 상권이 위축된다는 이유 등을 들어 중앙네거리에 횡단보도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중앙네거리 횡단보도...차량 정체 심해진다

대한교통학회 대구경북지회 김기혁 회장은 "중앙네거리에 횡단보도가 설치되면 신호주기가 160초나 돼 공평네거리까지 차량 정체가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자동차 우선도로와 사람 우선도로는 분리돼야 한다"면서 "국채보상로는 도시의 흐름을 대변하기에 차량 우선도로가, 그 내부 블럭은 보행자 우선도로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행축의 필요성과 교통약자 보행권

반면, 대구YMCA 김경민 총재는 "도심의 과밀을 막기 위해서는 보행축이 연결돼야 한다"면서 "대구시 정책이 보행권과 문화컨텐츠 중심으로 가야 가족단위의 시민과 모든 계층이 동성로로 유입된다"고 반박했다. 대구DPI 육성완 대표도 "대구시가 '차'를 들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인 것 같다"고 꼬집으며 "한일극장 앞에 횡단보도를 설치해 교통약자들의 보행권을 지켜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일신문 김재경 기자는 "한일극장 앞에 설치되는 것이 옳은 것 같다"면서 "지하상가는 횡단보도 설치 여부가 아니라 문화를 유인할 수 있는 다른 장치로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정호 경북대 교수는 "도심에서의 가치순위를 '사람'으로 잡고 도심재생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4시간 동안 이어진 공개포럼. 한 참석자는 "대구시가 교통정책을 추진하면서 오늘 같은 포럼과 토론회를 열어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듣고, 종합적인 분석과 검토를 거쳤다면 교통정책이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은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