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이산상봉 실무접촉 5일 통일각 개최

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 입력 2014.02.03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측 실무접촉 제안에 정부 수용, "원활한 협의하자"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3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의 이산가족 상봉행사 실무접촉 제안을 밝히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3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의 이산가족 상봉행사 실무접촉 제안을 밝히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이 오는 5일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다.

통일부는 "우리측은 오늘(3일) 오전 통지문을 통해 북측이 우리측의 제의를 수용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5일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하였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북측은 이날 오후 4시경 5일 실무접촉 개최에 동의해왔다.

이와 관련, 정부는 우리측 대표단 명단과 회담 일정 등을 추후 통보할 예정이며, "남북간 원활한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남북은 이번 실무접촉에서 정부가 제시한 이산가족 상봉행사 일정(17-22일)과 이산가족들의 숙소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위원장 강수린)는 이날 오전 10시경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5일이나 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실무접촉을 갖자는 내용의 전통문을 대한적십자사(총재 유중근) 앞으로 보내왔다.

이에,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이 이제라도 이산가족 상봉문제 협의에 호응해 나온 것을 환영한다"며 "실무접촉 일자 등은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서 결정한 후 북측에 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측이 지난달 24일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제안 이후, 정부는 27일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금강산에서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갖고, 이를 위해 지난달 29일에 실무접촉을 갖자고 제의한 바 있다.

하지만 북측이 호응하지 않아 이산가족 상봉행사 무산에 무게가 기운 가운데, 일주일만에 실무접촉에 화답, 상봉행사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부는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행사 실무접촉에 호응함에 따라, 오는 17일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준비를 최대한 빨리 마치겠다는 입장이다.

김의도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의 시급성을 고려해서 될 수 있으면 제일 빨리, 최대한 빨리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이번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상봉 문제에 초점을 맞춰서 실무접촉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뉴스] 2014.02.03 11:03 / 추가2, 17:02 (통일뉴스 = 평화뉴스 제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