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표적징계' 논란...공대위, 박근혜 사저에 공개서한 "공동책임"

평화뉴스 정준민 인턴기자
  • 입력 2022.10.12 19: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개 단체, 대구 달성군 사저 앞 기자회견
'최외출 총장 비판' 전 교수회 의장·사무국장 정직
"학내 민주화 탄압...영남학원 사유화 의혹"
박근혜 경호팀이 서한 받아..."전달할 것"


전직 대통령 박근혜(70)씨 대구 달성군 사저에 11일 시민단체가 공개 서한을 전했다.  
   
한달 전 영남대학교가 이승렬(64.영문학과 교수) 전 교수회 의장과 김문주(53.국어국문학과 교수) 사무국장을 '표적징계'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박근혜씨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서한은 박근혜씨 대신 경호팀이 받았다. 경호팀 관계자는 "전달하겠다"는 짧은 답변을 했다. 
 
대구 달성군 박근혜 사저를 찾아 공개 서한을 전하는 영남대공대위(2022.10.11) / 사진.공대위
대구 달성군 박근혜 사저를 찾아 공개 서한을 전하는 영남대공대위(2022.10.11) / 사진.공대위

한국사립대학교교수회연합회, 전국국공립대학교교수회연합회를 포함한 영남대민주동문회,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구지부 등 51개 단체가 모인 '영남대사태공동대책위원회'는 11일 달성군 유가읍 쌍계리 박근혜씨 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대 표적징계에 대해 박근혜씨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입장을 밝히고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영남대의 징계는 사적보복·표적징계라고 규정하며 "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또 ▲이번 징계와 관련해 최 총장의 영남대·영남학원 사유화 의혹을 제기하며 "사유화 시도를 중단하라"고 했다. 이어 ▲그 배경에 박근혜씨가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박근혜씨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 교수회 임원들은 임기 동안 최 총장과 학교법인 영남학원의 어두운 역사를 비판해왔다. 공개 석상에서 학내 민주주의·대학 자율성 보장을 요구하고 영남대를 시민 품에 돌려줘야 한다는 발언도 했다. 특히 ▲영남대를 비판했던 대구대 설립자(영남대 전신) 최준 선생 손자 최염 선생 강연 ▲검찰개혁 촛불집회 당시 특정인 명예훼손(최 총장) ▲경북대 국정감사장에서 영남대 총장선출규정 부당함을 호소했다. 대학은 명예실추를 이유로 지난 9월 이승렬·김문주 교수에 대해 각각 3개월, 2개월 정직 처분을 확정했다. 두 교수는 교육부 산하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교원소청을 신청한 상태다.
 
"영남대 징계 철회, 사유화 중단, 박근혜 책임" 촉구 기자회견(2022.10.11)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인턴기자
"영남대 징계 철회, 사유화 중단, 박근혜 책임" 촉구 기자회견(2022.10.11)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인턴기자

영남대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경주 최부자' 학교·땅을 강탈해 경산시에 만든 사립대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스스로 '설립자'라고 정관에 박았다. 박근혜씨는 설립자 유족이라는 이유로 이사장을 지냈다. 하지만 학내 민주화 여론에 밀려 불명예스럽게 대학을 떠났다. 그러다가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09년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재단정상화를 위해 종전법인에게 이사 추천권을 부여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사 7명 중 4명 추천권이 박근혜씨에게 돌아갔다. '박근혜 재단' 복귀였다. 이후 최외출(66) 전 박정희새마을대학원 원장은 제16대 총장에 올랐다. 최 총장은 새마을 장학생 1기로 박정희·박근혜 부녀와 관계가 깊다. 박근혜씨가 대통령에 당선된 2012년에는 첫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로 물망에 올랐다.

박근혜와 최외출, 박근혜와 영남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됐다. 이젠 연관성이 없다고 부인해도 역사 탓에 의혹은 계속된다. 비판적 교수들에 대한 석연치 않은 '징계'까지 의구심은 커지고 있다.        
 
대구시 달성군 유가읍 박근혜씨 사저 풍경(2022.10.11)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인턴기자
대구시 달성군 유가읍 박근혜씨 사저 풍경(2022.10.11)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인턴기자

이승렬 교수는 "1989년 사학비리로 물러난 박근혜씨는 2009년 복귀할 때 그 어떤 반성과 사과도 었었다"며 "비정상적인 영남학원과 영남대를 만든 점에 대해 공동 책임을 져야한다"고 했다. 또 "최 총장은 학내 문제를 비판하는 사람들을 징계해 학내 민주화를 탄압하고 권세를 확고히 해 대학을 사유화하려 한다"면서 "이 사태의 공동 책임자들은 명확한 답을 내놓고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주 교수는 "박근혜씨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것은 지난 2009년 교육부와 사분위 결정을 비판하는 상징적 행위"라고 11일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밝혔다. 또 "박근혜 재단의 복귀가 결국에는 영남대 사유화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크다"면서 "징계 사태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