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의 '한동훈 사퇴' 요구...TK 언론도 "목불인견", "망하기로 작정"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일간신문, '비판' 사설
영남일보 "충돌의 요체는 '김건희 리스크' 갈등"
한겨레·경향 "대통령의 당무 개입 시도는 헌법·선거법 위반"
동아 "김 여사 사과가 우선" / 조선 "명품 백, 비판 피할 수 없다"


대통령실의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에 대해 대구경북 지역신문도 "망하기로 작정한 것", "목불인견"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충돌의 요체는 '김건희 리스크' 대응 갈등"

대구에 본사를 둔 매일신문은 1월 23일자 <총선 코앞에 두고 한동훈 사퇴 요구라니, 망하기로 작정했나> 제목의 사설에서 "총선을 코앞에 두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 백 수수 논란 대응을 두고 충돌하고 있다. 망하기로 작정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김 여사 문제에 대해 '기획에 의한 함정 몰카'라고 주장하는 것에 "틀리지 않은 판단"이라면서도 "그렇다고 명품 백을 받고 즉각 돌려주지 않은 김 여사의 행위가 '정치적'으로 면책되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법은 윤 대통령이 내야 한다"며 "사과의 진정성이 느껴지면 국민은 오히려 지지를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매일신문>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매일신문>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영남일보도 23일 <사실로 드러난 '韓 사퇴' 요구…총선 전 당·정 충돌은 공멸> 제목의 사설에서 "충돌의 요체는 '김건희 리스크' 대응 갈등"이라며 "대통령 부인의 시답잖은 사안으로 국정마저 엉망진창 만든다면 참으로 실망스럽고 창피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대통령실의 한동훈 비대위원장 사퇴 요구에 대해 "취임 2년도 안 돼 이준석, 김기현 전 대표에 이어 비대위원장마저 사퇴를 요구하다니 목불인견이 따로 없다"며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 의혹은 또 다른 사법 리스크로 비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영남일보>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영남일보>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대구신문도 23일 <대통령실과 한 위원장 이견 조율 서둘러라> 제목의 사설에서 "공천 문제에 대한 한 위원장의 발언이 부적절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대통령실은 김 여사 사건에 대해서 해명이든 반격이든 명백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대통령실과 비대위의 관계는 '불가근 불가원(不可近 不可遠)'이라야 한다"고 밝혔다.
 
<대구신문>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대구신문>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전국의 주요 일간신문들도 23일 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 사설을 실었다. 특히 한겨레·경향신문뿐 아니라 '보수언론'도 윤 대통령에 날을 세웠다.

"대통령의 당무 개입 시도는 법 위반", "권력 사유화"

한겨레는 <윤 대통령에겐 국정·당정보다 '김건희'가 더 중요한가> 제목의 사설에서 "이유가 무엇이건, 윤 대통령이 여당 공천과 비대위원장 거취 같은 당무에 개입하려는 시도는 그 자체로 헌법·공직선거법 등 위반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은 윤 대통령 부부가 처음부터 사과하고 법에 따라 처리했어야 마땅한 일이다. 그런데 김 여사는 아무런 설명도 사과도 없이 두문불출하고, 대통령은 비서실장을 시켜 여당 당무 개입을 공공연히 시도했다"며 "윤 대통령은 '김건희 특검법' 거부에 이어 명품백 대응까지도 오로지 '부인 방탄'을 최우선 목표로 삼을 뿐이다. 대통령이 이처럼 권력을 사유화해 당과 국정을 뒤흔들어도 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한겨레>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한겨레>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경향신문도 <윤 대통령 '국정 사유화' 멈추고 김건희 사과·특검 해야> 제목의 사설에서 '대통령이 가족을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특검 거부권을 발동해 헌법적 권리를 사유화한 것으로도 모자라 위법적 당무 개입까지 하다니 어처구니가 없다"면서 "대통령의 당무 개입은 정당의 자율성을 무력화하는 위헌·위법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대통령실은 한 위원장의 사천(私薦) 문제를 들고 있지만 구차하다. 여권 내 위상, 대통령과의 관계로 볼 때 한 위원장이 이 정도 사안으로 축출 대상이 될 리 없다"며 "충돌 원인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한 입장차임을 모르는 국민이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경향신문>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경향신문>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경향신문은 23일 <김용민의 그림마당>에서 이준석·김기현에 이어 한동훈을 '자판기 음료 뽑듯' 내리려는 윤 대통령의 모습을 그렸고, 중앙일보는 <박용석 만평>에서 '김건희 리스크'를 사이에 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모습을 담았다.
 
<경향신문> 2024년 1월 23일자 만평
<경향신문> 2024년 1월 23일자 만평
<중앙일보> 2024년 1월 23일자 만평
<중앙일보> 2024년 1월 23일자 만평

"여당 수장과 파열음 벌써 세 번째...김 여사 사과가 우선"

동아일보는 <결국 '김건희 리스크'가 부른 여권 內轉> 제목의 사설에서 '윤 대통령이 4·10총선을 80일 앞두고 여당 비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이해하기 어렵다"며 "김 여사 논란의 해법은 불 보듯 뻔한데도 그런 강수를 둬가며 가족 방어에 나선 것은 아무리 예측불허 변화무쌍한 한국 정치라도 그 정도가 심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미 윤 대통령은 자기 뜻을 거스르는 여당 인사들을 잇달아 주저앉히며 당 장악력을 과시해 왔다. 이준석 김기현 전 대표를 비롯해 여당 수장과의 파열음도 벌써 세 번째"라고 지적하면서 "결국 사태 수습의 열쇠는 윤 대통령이 쥐고 있다. 가사(家事)에 얽매여 국사(國事)를 그르칠 수는 없다. '몰카 공작'을 떠나 김 여사가 직접 나와 경위를 해명하고 고개 숙여 사과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일보>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동아일보>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명품 백, 국민 비판 피할 수 없다"

조선일보도 <대통령직의 국민과 국정에 대한 책임은 막중한 것이다> 제목의 사설에서 "윤 대통령과 김 여사로서는 억울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김 여사가 명품 백을 받은 것이 사실인 이상 국민의 비판을 피할 수 없다"면서 "애초에 윤 대통령이 사과하고 재발 방지 조치를 했다면 이렇게까지 번질 일이 아니었다. 그 일을 하지 않아 문제를 이렇게 최악 상황으로 키웠다"고 비판했다. 또 "윤 대통령 요구대로 한 위원장이 사퇴했다면, 윤 대통령에게 그 후의 대책이 있었는지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조선일보>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대통령실 당무 개입, 선을 넘었다"

중앙일보도 <대통령실의 한동훈 사퇴 요구는 도 넘은 당무 개입> 제목의 사설에서 "여당에 대한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이 선을 넘었다"며 "선거철에 대통령이 여당에 깊이 개입하면 처벌받는다는 선례를 남긴 사람이 아이러니컬하게도 윤 대통령 본인"이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중앙일보> 2024년 1월 23일자 사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