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준연동형 비례'에 대한 신문 사설..."옳다", "야바위" 극명하게 엇갈린 논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향·한겨레 "명분 택한 결과", "소수정당에 통 큰 양보"
조선·동아·한국 "군사독재", "떴다방", "결국 퇴행" 비판
중앙일보 "여당도 책임...선거제도 제3 기구가 숙의·결정"
매일·영남 "야바위", "위성정당 논리 옹색...정당정치 왜곡"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총선 비례대표 선거제도에 대해 '준연동형' 유지와 '통합형 비례정당(준위성정당)' 추진 입장에 대해 일간신문의 사설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옳은 방향', "다행"이라고 평가한 반면 조선일보는 "군사정권과 뭐가 다른가", 한국일보는 "결국 퇴행"이라고 날을 세웠다. 대구경북의 매일신문은 "야바위", "허언과 궤변"이라며 연이틀 비판했고 영남일보도 "궁색한 논리"라고  지적했다.

"명분 택한 결과" / "소수정당에 '통 큰 양보' 필요"

경향신문은 2월 6일자 신문 <이재명 '준영동형 비례' 결정 옳고, 소수정당 길 넓혀야> 제목의 사설에서 "거대 정당의 기득권 강화나 정치적 퇴행보다 다당제 정치연합의 길을 가겠다는 이 대표 결단은 옳은 방향"이라며 "당장의 실리보다 명분을 택한 결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또 "당대표 주도의 공천이나 순번 배정을 민주당이 양보하면서 연동형제 도입 취지를 살리는 데 모범을 보여야 한다. 이 대표 결단이 적대적 양당 정치를 극복하고, 소수정당의 길을 넓히는 정치개혁의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경향신문> 2024년 2월 6일자 사설
<경향신문> 2024년 2월 6일자 사설
<한겨레> 2024년 2월 6일자 사설
<한겨레> 2024년 2월 6일자 사설

한겨레도 6일 <'준연동형' 결정 이재명, 소수 정당에 양보해 취지 살려야> 제목의 사설에서 "이대표의 결정에 만시지탄의 느낌이 없지 않지만, 한때 거론되던 병립형으로 퇴행하지 않은 것은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또 '통합형 비례정당'에 대해 "야권의 총선 승리를 담보하는 큰 그릇이 될지, 또다른 형태의 위성정당에 그칠지는 앞으로 민주당이 하기에 달렸다"며 "비록 제한적이더라도 준연동형 취지에 맞추려면 소수정당에 대한 '통 큰 양보'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보수성향의 다수 일간신문은 이 대표 결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군사독재와 다른게 뭔가"

조선일보는 6일 <한 정당, 한 사람이 국가 선거제도 결정, 군사정권과 뭐 다른가> 제목의 사설에서 "축구 경기의 규칙을 어느 한 팀이 일방적으로 정한 것이다. 그것도 어느 한 사람이 결정했다. 군사독재와 본질적으로 다른게 뭔가"라고 비판하고,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겠다는 공약을 어긴 이 대표에 대해 "평소 정의로운 말을 하다가도 막상 자기 일로 닥치면 바뀐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7일에도 <'떴다방' 위성 정당 난립, 50cm 넘는 투표용지 나올 수도> 제목의 사설에서 "선거 때 의석만을 노리고 떴다방식으로 뭉쳤다가 해산하는 것은 정치가 아니라 야바위에 가깝다"고 비판하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 결정을 만장일치로 추인한 것에 대해 "최소한의 염치도 없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조선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조선일보> 2024년 2월 7일자 사설
<조선일보> 2024년 2월 7일자 사설

"떴다방 선거" / "결국 퇴행"

동아일보도 6일 <이재명 "준영동형 유지"...결국 4년 전 '떴다방 선거' 되풀이하나> 제목의 사설에서 "꼼수와 편법이 난무할 기괴한 선거를 다시 치르겠다고 한다. 4년 전엔 마지못해 따라가는 척이라도 했지만 이젠 대놓고 위성정당 창당도 공식화했다"면서 "이젠 국민이 심판할 때다. 또다시 '떴다방 선거'에 당하지 않도록 눈부터 부릅떠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한국일보도 6일 <위성정당 대놓고 예고한 이재명...결국 퇴행인가> 제목의 사설에서 "득실을 따진 결론이 여당 움직임을 걸어 위성정당 추진 정당화라니 퇴행적 선택이 아닐 수 없다"며 "이 대표가 말한 방식이라면 양당체제가 더 강화할 공산이 큰 상황이니 적대적 공생의 실리를 한껏 누리겠다는 의미밖에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한국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동아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동아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여당도 책임"..."선거제·선거구, 제3 기구가 결정"

중앙일보는 민주당과 함께 '여당의 책임'도 지적하며 선거제도에 대한 '제3의 기구'를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6일 ,또 고삐 풀린 위성정당, 선거제 정치권에만 맡길 일인가> 제목의 사설에서 "민주당은 갈피를 잡지 못한 채 혼선을 거듭해 왔다. 결국 친명계 지도부가 '전 당원 투표' 뒤에 숨어 병립형 회귀를 관철하려다 반발에 부닥치자 대표 한 사람에게 떠맡긴 초유의 비민주적 방식을 택한 것"이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또 "병립형 회귀만을 고수해 온 여당의 책임도 작지 않다"며 "지난 총선에서 위성정당 창당에 먼저 뛰어든 것도 국민의힘 쪽이었다. 선거제가 누더기로 전락한 데 대한 야당 비난에만 골몰했지 선거제 개편에 진지하게 임했는지는 모두 자성이 필요하다"고 여당을 겨냥했다.

중앙일보는 이어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은 '선거구 획정' 등을 예로 들며 "이대로는 선거제·선거구 논란이 매번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며 "더는 이해당사자인 국회에만 맡겨 둘 일이 아니다. 차제에 의원 정수와 세비 문제까지 중립적이며 합리적인 시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3의 기구가 숙의, 결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볼만하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중앙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야바위", "궤변" / "정당정치 왜곡"

대구에 본사를 둔 매일신문은 "야바위", "허언과 궤변"이라며 연이틀 이 대표 결정을 비판했다. 매일신문은 6일 <李 만든다는 통합형 비례당, 민주당과 그 아류들만을 위한 야바위> 제목의 사설에서 "민주당과 그 아류 세력들의 이익을 위해 국민의 정확한 판단을 방해하는 '야바위'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민주당의 위성정당'이 아난 척하는 저질 꼼수"라고 비판하고, 7일 사설에서도 "그야말로 초월적 수준의 궤변"이라고 이 대표에게 날을 세웠다.

매일신문은 7일 <강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나오는 이재명 대표의 허언과 궤변> 제목의 사설에서 "진정 연동제의 취지를 살리겠다면 민주당 인사들은 '통합형 비례정당' 후보로 나서지 말아야 한다. 의원 꿔주기 행태도 없어야 한다. 하지만 그런 기대는 하나 마나다. '준연동형 비례제'와 '통합형 비례정당'은 결국 이 대표 개인의 이익을 위한 전략일 뿐이다. '연동제의 취지를 살린다'는 말은 어불성설이다"고 비판했다.
 
<매일신문> 2024년 2월 6일자 사설
<매일신문> 2024년 2월 6일자 사설
<매일신문> 2024년 2월 7일자 사설
<매일신문> 2024년 2월 7일자 사설

영남일보도 6일 <반칙에 반칙으로 대응? 李 대표의 궁색한 '위성 정당' 논리> 제목의 사설에서 '여당의 위성 정당을 막을 방법은 없다'는 이 대표 말을 언급하며 "반칙에 반칙으로 대응한다는 이 대표의 '위성 정당' 논리가 옹색하다"면서 "위성 정당 꼼수가 정당정치를 왜곡시키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젠 위성 정당 방지법을 만든들 위성 정당을 막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허술하기 짝이 없는 방편에 정치의 미래를 맡기는 듯해 여간 답답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영남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영남일보> 2024년 2월 6일자 사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