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사찰에 물타기, MB 후안무치 정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 "눈속임용 꼼수, 몸통 밝혀야" / 통합진보 "권좌 걸 사안, 대통령 직접 해명"


청와대가 최근 드러난 '민간인 불법사찰' 문건에 대해 "80%이상 참여정부 시절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대구지역 야권이 "물타기", "후안무치"라며 이명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민주통합당 대구시당은 1일 오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물타기를 시도하는 청와대는 불법행위를 부끄러워할 줄 모르는 후안무치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참여정부 시절 작성된 감찰자료는 경찰 감찰 직무와 보고 작성 요령에 대한 것이나 현직 경찰관의 비리 사실 보고서가 대부분"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뒤부터 2010년까지 작성된 민간인 사찰 문건과는 성격이 확연히 다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민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불법 사찰의 '몸통'을 밝히는 것"이라며 ▶"조사대상인 권재진 법무부장관과 노환균, 신경식 등 검찰 지휘부의 즉각 해임" ▶"범죄은닉에 연루된 검찰 수사라인 전면 교체" ▶"새롭게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해 다시 수사" ▶"민간인 불법 사찰의 모든 자료 즉각 공개"를 촉구했다.

민주통합당 대구시당의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긴급 기자회견(2012.4.1) / 사진 제공. 민주통합당
민주통합당 대구시당의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긴급 기자회견(2012.4.1) / 사진 제공. 민주통합당

이강철 전 청와대 수석은 "참여정부 당시에는 경찰특수수사대가 있었고, '참여정부 시절 문건'이라는 것은 경찰 비리에 대한 내사정보"라며 "민간인 불법 사찰은 전두환 정권을 넘어 박정희 유신정권으로 회귀하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달서구 병'에 출마한 민주통합당 김철용 후보도 "이번 사건은 한국판 워터게이트 사건"이라며 "워터게이트사건 당시 대통령은 도청했기 때문에 사퇴했는데, 이번에는 도청만 아니라 분.초 단위로 대화내용, 무엇을 하는지까지 감찰한 것이 문건에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또, "새누리당은 박근혜위원장도 사찰 대상이었다는 이야기로 MB정권과 선긋기를 하면서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대구시당도 1일 논평을 내고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은 대통령의 권좌를 걸어야할 사안"이라며 "지금 시급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의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해명"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국민들이 가르키는 손끝이 이미 '몸통'인 청와대를 향하고 있는 만큼, 계속 회피로만 일관한다면 심판만 재촉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새누리당이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특검을 제안하겠다는 31일 발표에 대해 "사실상 임기가 끝난 18대 국회 원내대표가 중차대한 사안인 불법사찰 특검을 논의한다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며 " 결국 '특검'을 둘러싼 여야간 정치공방을 부추겨 심판선거국면을 물타기하고 모면해보려는 새누리당의 교활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원준
이원준
통합진보당은 '검찰'에 대해서도 "지난 2년간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사건을 축소 은폐하기에 급급했던 책임당사자"라며 "권재진 법무부장관, 한상대 검찰총장뿐 아니라 수사 관련자 전원이 책임지고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달서구 을'에 출마한 통합진보당 이원준 후보도 1일 논평을 통해 "청와대의 계속되는 책임회피, 꼼수에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지극히 당연한 분노와 요구를 정치공세로 치부하며 정권의 운명을 스스로 재촉하지 말고 이명박 대통령이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 후보는 '민간인 불법사찰 80%이상이 참여정부때 이루어진 것'이라는 청와대 주장에 대해 "지난 정부를 끌어들여 자신들의 잘못을 덮으려 하다니, 참으로 비겁하고 뻔뻔한 최악의 꼼수"라며 "책임회피를 위해 돌아가신 분까지 걸고 드는 것은 국민적 분노를 능멸하는 것이며 정치적 도의마저 상실한 행위로 민심의 역풍을 자초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