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1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설치한 범어네거리 전광판이 1년여째 고장난 채 방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정 정책이나 사업을 홍보하고 지역의 행사 등을 홍보할 목적으로 20여년 전 설치한 전광판.
매년 유지 보수비만 5,000여만원이 든다. 지난해 12월 고장난 이후 불이 꺼진 채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설치 25년 만인 내년에 또 수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철거하기로 했다.
정일균(수성구1.국) 대구시의원은 19일 대구시 공보관실에 대한 행정감사에서 "대구시에서 운영하는 전광판이 2곳 있는데, 범어네거리 전광판은 화면도 나오지 않고 쓰지 않고 있다"며 "중지된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범어네거리 전광판 수리나 보수가 따로 안 되냐"면서 "안 나오는 전광판에 예산을 태우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또 "고장난 전광판은 철거할 수 있으면 빨리해야 한다며 "흉물처럼 두면 보기 좋지 않다"고 질타했다.
김진혁 공보관은 "수리는 되지만 새로 설치하는 것과 비교해보니 수리비가 많이 들어 효용성이 없다고 판단해 내년에 철거를 결정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어 "경미한 사항이면 정비해 운영할 수 있지만 장비 자체가 노후화돼 수리가 곤란하다"며"대구교통공사에도 의견을 받아봤는데, 4호선을 착공하게 되면 간섭이 발생하는 공간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신설 교각을 지으면 전광판이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어차피 제거해야 했다"고 덧붙였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시가 운영하는 전광판은 중구 계산오거리와 수성구 범어네거리 2곳이다.
수성구 범어네거리 전광판은 지난 2001년 설치됐다. 가로 4.5m, 세로 3.5m 크기로, 설치 비용은 9,500만원이 들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부터 전광판이 지속적으로 고장이 나 현재는 아예 운영하지 않고 있다.
대구시는 이에 대해 "노후화돼 지속적으로 고장이 났다"고 설명했다. 또 "인근 도시철도 4호선이 착공하면 전광판에 방해물로 작용하기 때문에 내년에 철거하겠다"는 입장이다. 철거비용에는 2,500여만원을 책정한 상태다.
홍준표 전 대구시장의 공무원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비판도 행감에서 나왔다.
하병문(북구4.국민의힘) 의원은 "지난해부터 연이어 공보관실 채용 문제가 언론에서 반복적으로 나왔다"며 "이 부분에 대해 현재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달라"라고 했다.
이어 "시민들이 이를 언론에서 봤을 경우 불필요한 의혹이 발생하고, 좋지 않은 잣대를 들이미는 것"이라며 "공보관실이 시정을 시민들에게 알릴 권리가 있는데 내부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니 매우 아쉽다. 향후 이런 부분은 주도적으로 분명하게, 체계에 따라 인사 문제를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공보관은 "채용 자체는 인사과에서 하니 저희가 관여할 문제는 아니"라면서도 "절차에 따라 채용 공고를 냈고 (지원자가) 지원한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대구시 시정을 비판하는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의 광고비를 끊어서는 안된다는 요구도 나왔다.
하중환(달성군1.국) 의원은 "대구시에 비판적 보도를 한 언론사 광고비가 끊긴 사례가 있다"며 "대구MBC 취재거부로 지난해와 올해 광고비가 0원"이라고 했다.
이어 "언론이 홍보용으로 좋은 기사만 계속 쓸 수는 없다. 비판 기사를 썼다고 (광고비를) 끊고, 안 주면 언론사 길들이기가 된다"면서 "대구시에서 이야기할 건 하고, 해명하고, 정정보도를 청구하고, 안 되면 언론중재위 제소를 하면 되는데, 내 마음에 안 든다고 광고비를 잘라버리면 좋은 방법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공보관은 "정당한 지적과 비판은 수용하겠다"며 "그동안 못 챙겼던 언론들은 챙기고, 소통을 더 많이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0년째 운영 중인 대구시 '어린이기자단'에 대해서도 실질적으로 "아이들에게 사용하는 비용은 적다"며 "목적에 맞게 예산을 써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같은 당 김주범(달서구6) 의원은 "대구시 어린이기자단은 1년에 200명 정도를 뽑는데, 지난해 1억7,000만원, 올해 1억3,000만원, 내년 1억800만원 등 1억 넘게 돈이 들어가지만 아이들에게 쓰는 것보다 외주업체 인건비에만 80%를 쓴다"고 밝혔다.
이어 "아이들의 현장취재, 인터뷰는 40만원밖에 안 들어가지만, 영상편집이나 디자이너 등 업체에 들어가는 비용이 80%"라며 "큰돈을 들이고 있는데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맞느냐"고 꼬집었다.
김 공보관은 이에 대해 "아이들이 스스로 사진을 편집하는 등의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용역을 줘서 외부 업체에 맡기고 있다"며 "업체에서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고, 관련 디자인을 하는 등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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