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2순위 총장에 쏟아진 '청와대 개입'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감사] '국립대 총장임명 개입' 청와대 문건 관련 집중 추궁
김상동 총장 "청와대·교육부 접촉 없었다...위증이면 사임하겠다"


경북대학교 국정감사에서는 '2순위 총장' 임명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23일 오전 경북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유은혜)의 2017년 국정감사에서 경북대 '2순위 총장' 임명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당초 여러 교육현안을 비롯해 국립대병원 경영문제 등도 많이 거론될 예정이었지만 학내 구성원들의 거센 반발이 국감장 앞에서도 계속 되자 여당 의원들은 김상동 경북대 총장을 겨냥해 집중 질의했다.

포문을 연 것은 안민석(더불어민주당.경기오산시) 의원이었다. 안 의원은 "학내 구성원들의 시위는 박근혜 정부 시절 교육부가 총장 임명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후유증이라고 본다"며 "청와대가 국립대 총장선거에 개입했다는 근거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총장 순위가 뒤바뀌는 과정에서 꼼수가 있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질의에 답하고 있는 김상동 경북대 총장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2017.10.23.경북대)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질의에 답하고 있는 김상동 경북대 총장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2017.10.23.경북대)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민주당 오영훈(제주을) 의원은 "지난해 김상동 총장 임명과 관련해 교육부는 재추천이라 보고, 대학은 재선정이라고 본다. 이 과정에서 문서가 위조 또는 조작됐거나 허위보고 됐을 수 있다"며 "교육부 감사에서 확인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은혜(경기 고양병) 교문위원장도 "지난 정부는 국립대 총장 임명과정에서 대학 의견을 묵살하고 자율권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며 따져 물었다.

특히 최근 발견된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국립대 총장 개입' 문건과 관련해 김상동 총장에게 직접 진위 여부를 캐물었다. 민주당 김병욱(경기성남분당을) 의원이 "청와대나 교육부와 접촉한 적이 있었느냐"며 압박하자 김 총장은 "그런 사실도 없고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위증으로 드러나면 총장을 그만둘 생각은 있느냐"고 재차 공격했다. 그러나 김 총장은 "위증이 아니다"면서도 "맡은바 소명이 있기 때문에 (그만둘 수 없다). 모든 구성원이 동의했다"는 답변만 반복했다.

민주당 김한정(경기남양주을) 의원도 "박근혜 정부 때의 적폐가 교육 현장에도 여전히 남아 대학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며 취임 후 1년 동안 학교 내부에서 정통성, 정당성 시비가 계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 묻자 김 총장의 생각을 물었다. 이에 김 총장은 "대부분 구성원들은 총장 선출과정을 인정하고 있다"며 부인했다. 또 당시 여권 실세로 알려진 최경환 의원과의 친분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지만 "사적으로 접촉한 적 없다"고 거듭 부인했다.

경북대 총장임명 사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구성원들 앞을 지나가는 김상동 총장(2017.10.23.경북대학교)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경북대 총장임명 사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구성원들 앞을 지나가는 김상동 총장(2017.10.23.경북대학교)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이 같은 의혹 제기와 공방은 국감 내내 계속됐다. 자유한국당 이철규(강원동해삼척) 의원은 "위증 여부에 명확한 답변하지 못하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위증하지 않았으면 자신 있게 말하고, 만약 위증했다면 교육자로서의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 달라. 대신 위증에 대한 사법적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김 총장은 "사실만 말하고 있다. 위증하지 않았으며, 만약 위증일 경우 사임 하겠다"고 했다.

교육부에 대한 질타도 쏟아졌다. 오영훈 의원은 "경북대 총장 임명사태와 관련해 교육부는 잘못을 인정하는가"라며 따져 물었고, 참고인으로 출석한 이병기 교육부 실장은 "임명 과정에서 갈등을 일으킨 부분은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현재 소송이 진행 중이다. 법원 판단을 보고 교육부와 대학간 총장 선임과 관련해 오간 문서들을 종합 정리해 확인감사 때 다시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지난 3년간 경북대병원의 노사 분쟁과 파업 참여 직원에 대한 징계 형평성 등의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