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박인규 대구은행장 '비리' 제보전화 운영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7.12.28 1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자금 수사 5개월째·구속영장 기각 "부패종합세트 단죄" / 노조 "거취 표명...등 떠밀려 나가는 일 없길"


비자금·채용비리 등 의혹으로 수 개월째 수사받고 있는 박인규(63) 대구은행장이 코너에 몰리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는 박 행장에 대한 부정·비리를 제보받는 전화를 오늘부터 운영하기로 했고, 대구은행노동조합도 이번 사태에 대한 해결 방안 제시와 함께 박 행장에 대한 거취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28일 대구참여연대·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우리복지시민연합은 "금융권 불법 범죄를 단죄하지 않으면 대구지역 사회 상식과 원칙을 바로 세울수 없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늘부터 박 행장 부정비리 제보전화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제보전화는 3개 단체 사무실 번호(대구경실련754-2533, 대구참여연대 427-9781, 우리복지시민연합628-2591)로 오늘부터 누구나 박 행장 비리를 제보할 수 있다.

앞서 5개월 동안 박 행장이 받고 있는 혐의는 ▲'상품권깡'으로 인한 32억7천만원 업무상 배임과 횡령 ▲VIP 고객 자녀 채용비리 ▲금융감독원 직원 채용청탁 ▲자택 인테리어 공사 대금 미지급 의혹 등이다. 대구지방경찰청은 이 같은 혐의에 대해 지난 19일 박 행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하지만 대구지방검찰청은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박 행장은 여전히 현직을 유지하고 있다.

DGB대구은행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DGB대구은행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박인규 대구은행장이 올해 성추행 파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박인규 대구은행장이 올해 성추행 파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이 가운데 박 행장은 임직원들 휴대폰을 검열하거나 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직원들을 승진시켜 또 다시 입길에 올랐다. 결국 시민단체는 검경 수사에만 맡길 수 없다고 판단해 직접 제보전화를 운영하게 됐다. 이들 단체는 "이번 사태는 대기업 비리종합세트"라며 "지역 대표기업 대구은행장이 범죄를 저지르고도 단죄받지 않으면 정경유착·대기업 갑질 등 대구 권력층 도덕불감증과 적폐구조는 공고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최소한 경제정의와 사회정의가 바로서는 대구를 만들기 위해 제보전화를 운영한다"면서 "양식있는 대구은행 구성원들과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제보해 달라"고 호소했다.

대구은행노조도 박 행장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전국금융산업노조 대구은행지부(위원장 김정원)는 지난 27일 성명서를 내고 "박 행장은 사태 수습과 관련해 적정 시기 거취 표명을 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본인 거취에 대해 입장 표명이 없다"며 "사태 공동 책임 대상에 본인이 빠져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 "은행장에 대한 안팎의 거센 사퇴 요구에도 불구하고 연말 인사는 자신의 안위만 생각한 보신·보은 인사였다"면서 "조직의 수장이 책임을 남에게만 전가하고 정작 본인은 스스로 면죄부를 부여해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만약 은행장이 약속한 것에 대한 이행의지가 없다면 노조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며 "부디 등 떠밀려 나가는 불미스러운 상황이 없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