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정파적 접근 말라"...TK 2천여명 '분권개헌' 촉구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1.09 1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6월 개헌 연기에 '텃밭' 분노 "지방살리기 외면...지방선거 때 개헌투표 연계 약속지켜라"


대구경북 2천여명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6월 분권개헌 약속을 지키라"는 목소리를 냈다. 

홍 대표가 대선 당시 6.13지방선거에 맞춰 '지방분권' 개헌 국민투표를 연계하겠다고 약속하고선, 최근 개헌 시기를 6월 후로 늦추겠다고 말을 뒤집은 탓이다. 당도 대표에 발맞춰 개헌 시기 연기 방침을 내놔 '텃밭' TK 시·도민들이 분노했다. 대구경북 각계 각층 2천여명은 "정파적 접근", "지방살리기 외면"이라며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6월 지방선거와 분권개헌 투표 연계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지방분권개헌추진대구회의(상임공동대표 김형기)·지방분권대구경북본부(상임대표 이창용)는 9일 오후 대구시의회에서 '지방분권 개헌 지방선거 동시 실시 촉구 대구경북 각계인사 2,411명' 명단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은 대구경북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권력구조 개헌에 집착하지 말고 지방분권 개헌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이 자리에는 명단에 참여한 50여명의 인사들이 참석했다.

"홍준표 대표는 약속을 지켜라"...김형기 대표의 발언(2018.1.9) / 사진.평화뉴스 김자
"홍준표 대표는 약속을 지켜라"...김형기 대표의 발언(2018.1.9) / 사진.평화뉴스 김자
지방선거, 분권개헌 연계 촉구 TK 2천여명 선언 기자회견(2018.1.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지방선거, 분권개헌 연계 촉구 TK 2천여명 선언 기자회견(2018.1.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명단에는 정해걸 전 국회의원, 홍종흠 전 <매일신문> 논설주간, 우호성 전 <매일신문> 기자, 윤재석 전 경북대 교수회 의장, 정기숙 계명대 명예교수, 우영길 전 경북의정회 회장, 문신자 한류문화인재단 이사장, 유희순 상주민주단체협의회 대표, 강주열 하늘길살리기운동본부 집행위원장, 김경민 대구 YMCA 사무총장, 더불어민주당 이헌태·유병철 대구북구의원, 자유한국당 이상근 안동시의원, 해인 스님, 도광의 시인 등 여야를 막론하고 대구경북 각계 각층 인사 2천여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 단체는 1차 명단 발표 이후 추가로 6월 분권개헌에 뜻을 같이하는 이들을 모을 예정이다. 이어 이달 말 제2차 대구경북 각계 인사 선언을 추진하고 이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다시 한 번 연다.

김형기 지방분권개헌추진대구회의 상임공동대표는 "홍 대표는 약속 파기를 반성하고 골든타임인 올해 6월 지방선거 때 지방분권 개헌을 약속하라"며 "정파적 접근과 지방살리기를 외면말고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대선 약속을 지켜 지방분권 길에 나서라"고 말했다. 조정 사무총장도 "홍 대표와 TK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은 권력구조 개헌에만 집착한다"면서 "빠른 지방분권 개헌이 대구경북 발전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는 지역 뜻을 받들어 지방선거에서 개헌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서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구시와 경상북도도 지방분권 개헌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펼친다. 대구시가 48만명, 경북도가 52만명을 서명 목표로 하고 있다. 17개 시도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전체 목표는 1천만명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