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봐주기' 의혹 신임 대구노동청장...노동계 "사퇴 않으면 퇴진운동"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8.01 2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혁태(53) 청장, 5년 전 '삼성전자서비스 불법파견' 조사서 사측에 유리한 결론 낸 혐의로 고발
민주노총대구본부 "노동적폐·노조파괴 당사자, 청장으로 인정 못해...자진 사임·인사 철회" 반발


'삼성 봐주기' 의혹을 사고 있는 권혁태(53) 신임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에 대해 노동계가 "사퇴"를 촉구했다. 서울청장 시절 삼성 편에서 노동자를 탄압한 당사자를 청장으로 인정 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요구가 나온 것은 취임 하루만이다. 노동계는 권 청장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길 요구했다. 하지만 취임식이 열린 상태라 자진 사임은 어려워 보인다. 때문에 정부에 인사 철회도 요구하고 있다.  방식이야 어떻든 권 청장이 '사퇴'하지 않을 경우 노동계는 '퇴진운동' 카드까지 검토 중이다. 뿐만 아니라 조만간 예정된 권 청장의 민주노총대구본부 사무실 방문 일정도 현재로선 불투명해졌다. 

▲'삼성 봐주기'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된 권혁태(53) 신임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삼성 봐주기'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된 권혁태(53) 신임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본부장 이길우)는 1일 성명서를 내고 "대구가 노조파괴 범죄자들의 유배지냐"며 "삼성전자서비스 불법파견 판정을 뒤집은 권혁태씨를 대구노동청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권혁태씨는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에 대한 불법파견 판정을 뒤집는데 개입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현재 수사를 받고 있다"면서 "당시 서울노동청장으로 불법파견 판정이 확실시 되자 발표를 연기시키고 불법파견이 아니라는 정반대 결정을 내리는데 공(?)을 세운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황우찬 삼성전자 상무와 권혁태씨는 행정고시 동기로 노동부-삼성 간의 커넥션 중심 인물"이라며 "박근혜 정권 노동적폐의 전존세력이 대구노동청의 수장이 되어 내려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권혁태씨가 재벌과 공모해 불법파견을 은폐함으로써 삼성의 노조 와해 공작과 노동탄압에 명분을 제공했다"면서 “그 결과 당시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은 고(故) 염호석 열사를 떠나보내야했고, 수 천일을 거리에서 풍찬노숙하거나 바지 사장들과 싸워야 했다"고 비판했다.

지난 7월 31일 권혁태 대구노동청장 취임식 / 사진.대구노동청 제공
지난 7월 31일 권혁태 대구노동청장 취임식 / 사진.대구노동청 제공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노동자를 사지로 내몰았던 권혁태씨를 신임 대구노동청장에 내려보낸 것을 절대 인정할 수 없다"며 "자신이 저지른 불법행위로 고통 받은 노동자에게 일말의 양심의 가책이라도 느낀다면 노동자들에게 용서를 구하고 스스로 직위를 고사한 뒤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이길우 민주노총대구본부장은 이날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노동적폐 당사자를 대구노동청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면서 "자진 사임 하든, 노동부가 인사를 철회하든 사퇴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선 만남도 어렵다"고 밝혔다. 또 "물러나지 않을 경우 퇴진운동 등 강력한 저항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금속노동조합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지난 달 4일 "삼성전자서비스 불법파견을 은폐하고 증거인물 전략까지 기획해 삼성과 부도덕한 거래를 주선했다"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허위공문서 작성 등의 혐의로 권혁태 청장을 비롯한 전.현직 노동부 공무원 11명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