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코로나 집단감염에 복지시설 581곳 코호트 격리...'적절성'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0곳 200명 확진→9~22일 전체 노인요양원·장애인시설 폐쇄, 거주민·종사자 2만7천여명 격리
"추가 감염 예방" / 대부분 거동 불편 취약층...복지단체 "의료진·돌봄지원 미비·위험 노출, 대책 마련"

 
경북도 내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한 사회복지시설에서 거주민들이 자치회를 열고 있는 모습 / 사진 출처.해당 시설 홈페이지
경북도 내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한 사회복지시설에서 거주민들이 자치회를 열고 있는 모습 / 사진 출처.해당 시설 홈페이지
 
경상북도에 있는 집단생활시설 곳곳에서 연이어 거주민들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자 경북도가 도내 전체 사회복지시설 581곳을 한꺼번에 '코호트(Cohort) 격리' 조치하고 2만7천여명을 격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장애인과 노인 등 대부분 거동이 불편한 취약층들이 의료진과 돌봄 지원 없이 오히려 더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면서 코호트 조치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사회복지시설 581곳에 대해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실시하겠다"며 "확진자 치료가 아닌 추가 감염 예방을 위한 격리"라고 지난 5일 경북도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밝혔다.

도내 노인요양원, 장애인거주시설 등 전체 집단생활복지시설 581곳은 오는 9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폐쇄된다. 거주민 1만7,508명, 종사자 1만256명 등 2만7,764명은 이 기간 동안 시설에 격리된다.

코호트 격리란 같은 전염병에 노출된 환자와 의료진을 병원 내에 집단 봉쇄하는 의료적 조치다. 경북은 복지시설 곳곳에서 연쇄 확진자가 발생하자 지자체 차원에서 병원이 아닌 복지시설을 코호트 조치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경기도가 예방 위해 도내 복지시설 전체를 코호트 조치한 것에 이어 전국 두 번째다.
 
자료.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자료.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경북지역 집단시설 내 감염 확산은 심각한 상태다. 청도군 대남병원을 시작으로 도내 23개 시·군 중  6개 지자체 집단생활시설 10곳에서 2주 넘게 20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청도군 대남병원 관련(115명), 봉화군 푸른요양원(36명), 칠곡 밀알사랑의집 관련(24명), 경산 서린요양원(13명), 경산 엘림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3명), 김천소년교도소(3명), 경산 참좋은재가센터(2명), 예천군 극락마을(2명), 경산 행복요양원(1명), 청도군 다람노인공동생활가정(1명)이 집답감염이 발생한 곳이다.

때문에 경북도는 시설 코호트 결정에 대해 "취약계층 보호와 감염 예방 위한 선제적 조치"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적절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혼자서 몸을 움직이기 힘든 취약층이 의료진과 돌봄인 지원 없이 장기간 격리된다는 것과 충분한 사전 대책 없이 성급히 결정을 내렸다는 게 비판의 이유다. 
 
이철우 도지사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3.6) / 사진 제공.경북도
이철우 도지사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3.6) / 사진 제공.경북도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코로나19 늑장·무능대응 비난을 무마하기 위한 행정편의적 조치"라며 "경북도의 방역역량에 신뢰가 높지 않기 때문에 이 조치도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취약층 집단발병이 더 없어야 하기에 경북도는 사전에 철저히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난 5일 성명에서 촉구했다.

특히 ▲코로나19가 발생하지 않은 시설에 대한 동선 제한과 업무 분장 등 치밀한 계획 수립 ▲고령, 기저질환자 등 거주민들에 대한 이송, 응급 등 의료지원과 돌봄인 대책 마련 ▲방역물품 적재적소 배치 등을 요구했다.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병원 코호트와 달리 시설 코호트 격리는 의료진이 없다"며 "오히려 응급상황 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만약 "집단감염이 일어날 경우 경북도는 방역 실패에 대해 책임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북도 사회복지과 한 담당자는 "종사자들이 거주민들을 관찰하고 의심증상이 있으면 보건소나 병원에 신고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미 각 시설에 마스크 2만6천여장을 보냈고 5억원을 들여 소독기, 마스크, 손세정기를 설치하기로 했다"며 "부족하면 예비비를 더 투입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