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을 TV토론..."야당 심판" vs "정권 심판" vs "양당 심판" 공방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04.03 2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소 "30년 밀어줘도 한게 없다...독선·조롱·왜곡, 제1야당 심판"
윤재옥 "조국사태·소주성 실패...문재인 정권 3년 실정 심판"
한민정 "선거법개혁 걷어차고 비례의석 도둑질한 꼼수 양당 심판"


대구 달서구을 TV토론에서 더불어민주당 허소 후보는 "야당 심판", 미래통합당 윤재옥 후보는 "문재인 정권 심판", 정의당 한민정 후보는 "거대 양당 심판" 카드를 내세우며 열띤 공방을 벌였다.

3일 대구MBC에서 생방송된 4.15총선 대구 달서구을 후보자 방송토론에서 후보 3명은 각자의 '심판론' 카드를 전면에 내세우며 논쟁에 맞불을 놨다. 토론 초반에는 지역, 공약, 정책 이슈로 토론이 흘러가는 듯 싶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국정을 둘러싼 누구 잘못이 더 큰지 '네 탓 공방'으로 변했다.

문재인 정권 청와대에서 행정관을 지낸 허소 후보는 3선에 도전하는 현역 윤재옥 후보를 겨냥해 "지역을 다녀보면 지난 7년간 후보자의 국회의원으로서 지역에 한 게 없다는 평가가 많았다"며 "재선인데도 불구하고 지역사업 첫 삽도 제대로 못 뜨고, 명품교육 지구를 만든다고 해놓고선 7년간 학교 강당을 짓는 수준의 예산 184억원만 썼다. 현역으로 도대체 지역에서 뭘 했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대구 달서구을 민주당 허소, 통합당 윤재옥, 정의당 한민정 총선 후보(2020.4.3) / 사진.대구MBC 캡쳐
대구 달서구을 민주당 허소, 통합당 윤재옥, 정의당 한민정 총선 후보(2020.4.3) / 사진.대구MBC 캡쳐

윤 후보는 "국회의원을 하다보면 '한게 뭐냐', '잘 안보인다'는 지적을 가장 많이 받는데 노력은 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서 "더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윤 후보도 참지 않고 허 후보를 공격했다. 그는 "조국 사태에 소주성(소득주도성장) 실패 등 민주주의와 경제 부분에서 전문가 의견을 듣지 않고 국민 갈등을 증폭시키는 게 문재인 정부의 경제 파탄 실정"이라고 되받아쳤다.

허 후보는 이에 대해 "김대중 정부부터 문재인 정부까지 경제성장률만 보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뚝 떨어지고 문재인 정부에서 조금 올랐다"면서 "OECD(오이씨디.경제개발협력기구) 가입국 중 낮지 않은 성장률이다. 이를 갖고 통합당이 계속 파탄을 주장하는 것에 매우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또 문재인 정부를 공격했다. 이번엔 "탈원전, 주52시간, 최저임금 인상도 문제"라며 "그런데도 스스로 잘한다는 얘기를 하니 가치관이 흔들린다"고 했다. 게다가 "대구경북은 차관급 이상 인사가 10%도 안된다"면서 "호남 인사만 중용하고 TK 인사는 홀대한다"고 주장했다. 

허 후보는 즉각 반박했다. 그는 "문 대통령 정책실장이 경북 사람,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김부겸 의원은 대구, 그 전 청와대 정책실장도 경북 구미 출생에 대구에서 공부한 분"이라며 "대구경북 소외는 과한 말"이라고 했다. 이어 공격도 했다. 허 후보는 "사실 대구에서 30년간 대통령 4명, 통합당 계열 정당에서 국회의원 100여명을 배출해 시민들이 밀어줬는데도 현재 대구 모습이 어떠냐"면서 "독선 행정과 조롱을 넘어 왜곡하는 야당에 대해 주민들이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윤 후보는 "3년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을 평가하는 선거로 야당에 힘을 몰아달라"고 호소했다.

달서구을 후보 3명은 방송토론에서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2020.4.3) / 사진.대구MBC 캡쳐
달서구을 후보 3명은 방송토론에서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2020.4.3) / 사진.대구MBC 캡쳐

두 후보가 네 탓 공방을 벌이는 사이 한민정 후보는 거대 양당의 후보들을 한꺼번에 공격했다. 선거법개혁과 관련해 통합당에 이어 민주당까지 위성 비레정당을 만든 것을 두고 "거대 양당의 꼼수"라며 "국민들이 총선에서 심판해달라"고 요구했다.

한 후보는 "정당 지지율을 국회 의석수에 반영해 국민의 뜻을 닮은 국회를 만들고 싶었다"며 "하지만 거대 양당이 기득권 특혜를 놓지 않고 비례의석을 도둑질해 위성정당을 만들면서 선거개혁을 걷어찼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안하니만 못한 선거개혁이 됐다"면서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꼼수와 반칙을 일삼은 거대 양당을 심판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개혁은 고(故) 노회찬 의원의 필생의 과제였다"면서 "정치적 다양성을 추구하면서도 원칙과 민주주의를 지키겠다. 반드시 거대 양당의 저 꼼수 정치를 심판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