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쌓인 대구권 사립대학들, 등록금 환급 겨우 10만원..."코로나 지원 인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강' 대체·시설 이용 불가...영남대 등 사립대 6곳 평균 적립금 1천억대
학생들 "최소한 등록금 50%는 환불해야" 촉구 / 대학들 "재정난, 환급 불가"

 
대구권 사립대학들이 천억원대 재단적립금을 쌓아두고 코로나19 학습 피해 지원에는 인색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강의는 온라인으로 대체됐고 실습도 할 수 없으며 시설물도 사용할 수 없는데 등록금 환급 금액은 겨우 10만원대. 대학생들은 최소한 절반은 돌려줘야하는 것 아니냐고 요구하고 있다.

교육부 산하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계명대학교와 학교법인의 적립금은 2,389억원, 영남대 1,576억원, 대구대 1,169억원, 대구가톨릭대 881억원, 경일대 73억원, 대구한의대는 17억원이다. 평균 1,017억원을 적립해둔 셈이다.
 
2018년 기준 대구권 사립대학 적립금 현황 / 자료.교육부 대학알리미
2018년 기준 대구권 사립대학 적립금 현황 / 자료.교육부 대학알리미
 
영남대학교 학생들이 영남대 본부에서 등록금 환급을 요구하는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 출처.영남대 총학생회 페이스북
영남대학교 학생들이 영남대 본부에서 등록금 환급을 요구하는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 출처.영남대 총학생회 페이스북
 
하지만 대학생들이 코로나로 입은 피해에 대한 등록금 환급을 요구하자, 지역 대학들이 장학금 명목으로 지급했거나 지급할 예정인 금액은 10만원 안팎에 불과하다. 계명대가 2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영남대·대구대·대구한의대 등 3개 학교는 10만원씩 지급했다. 대구가톨릭대·경일대는 이번달 중 10~2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학생들은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액수가 너무 적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코로나로 실습·실기 중심 강의를 제외한 대부분 강의가 온라인으로 대체됐고, 도서관 학습실 등 일부 시설의 이용도 금지됐는데 학교가 환급에 소극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영남대 재학생 A씨는 "코로나19로 중앙도서관 학습실도 이용하지 못 하고 있다"며 "시설도 쓰지 못하는데 고작 10만원 환급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경산지역 5개 대학 총학생회는 지난 2일부터 경산에서 교육부가 있는 세종시 정부세종청사를 향해 걷고 있다 / 출처.영남대 총학생회 페이스북
경산지역 5개 대학 총학생회는 지난 2일부터 경산에서 교육부가 있는 세종시 정부세종청사를 향해 걷고 있다 / 출처.영남대 총학생회 페이스북
 
이와 관련해 영남대 학생 30여명은 학교에 "등록금 50% 반환" 등을 요구하며 지난 2일부터 영남대 본부 로비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영남대·대구대·대구가톨릭대·대구한의대·경일대 등 5곳 총학생회도 오는 10일 교육부를 방문해 등록금 반환을 요구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들 학교들은 등록금 반환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대부분 "재정난"을 이유로 들었다. 대구가톨릭대 홍보팀 한 관계자는 "등록금 대부분이 인건비로 쓰이는데 이들이 출근을 안 하는 게 아니다"라며 "등록금 환불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영남대 홍보팀 한 관계자는 "적립금은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정해져 있어 활용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편 교육부는 전국 대학교 340여개교 중 30여개교가 코로나19 관련 장학금을 지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급 금액은 10만원 안팎이다. 국립대학인 경북대학교와 대구교육대학교는 장학금 형식의 등록금 환급도 예정에 없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