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4대강 재자연화 폐기' 논란...영남권 환경단체 "공약 철회"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2.17 18: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후보 질의서에서 "문재인 100대 과제 중 4대강 정책 폐기→재자연화 비효율적"
낙동강네트워크·5대강단체 반발 "녹조라떼·독성물질 또 다시 경험, 무지·비상식적"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4대강사업 재자연화 폐기'를 공약으로 내걸어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주요 대선후보들에게 질의서를 보낸 뒤 각 캠프가 답신한 답변서를 지난 16일 공개했다. 현 정부 정책 계승 여부, 각종 현안 입장이 담겼다. 이 중 윤 후보가 답변서 59번 항목에 '4대강 재자연화 비효율적·현 정부 정책 폐기'라고 답하자 환경단체들이 반발했다.     
 
한국매니페스토본부 대선후보 질의서 중 윤석열 후보의 답변서 부분 / 자료.매니페스토본부
한국매니페스토본부 대선후보 질의서 중 윤석열 후보의 답변서 부분 / 자료.매니페스토본부

대구환경운동연합·영남자연생태보존회·마창진환경운동연합·울산환경운동연합·부산환경운동연합 등 낙동강 인근 대구·경북·부산·울산·경남지역 43개 단체가 참여하는 '낙동강네트워크'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윤석열 후보의 4대강 재자연화 폐기 공약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윤 후보 선대본은 '4대강 재자연화는 친수관리와 이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는 이유로 현 정부 국정과제 중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조성 과제를 폐기한다'고 했다"며 "4대강 후 낙동강은 5월말부터 12월 중순까지 녹조 조류경보가 발령되는데 이 공약을 내건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선후보 '4대강 재자연화 폐기' 공약...환경운동연합 "철회" / 사진.환경연 홈페이지
윤석열 대선후보 '4대강 재자연화 폐기' 공약...환경운동연합 "철회" / 사진.환경연 홈페이지

특히 "낙동강 녹조는 암 유발, 정자수 감소·기형 유발, 치매 유발, 폐세포 괴사 등 인체에 치명적 영향을 미치는 독성을 가졌다"면서 "낙동강 물로 키운 농산물에서도 녹조 독성물질이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프랑스' 관리 기준의 최대 11배 높게 검출돼 국민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낙동강과 달리 4대강 수문(보)을 개방해 강물이 흘렀던 금강·영산강에서는 녹조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낙동강 4대강 보 수문도 개방해 물을 흐르게 하는 재자연화 절실한데 이를 폐기하는 것은 국민 건강과 안전, 농민 생존권을 외면하는 것으로 윤 후보는 공약을 철회하라"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21일 국민의힘 영남권(대구·부산·울산·경북·경남) 당사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

한강유역네트워크·금강유역환경회의·영산강유역네트워크·5대강유역협의회 등 전국 환경단체도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16일 성명에서 "윤 후보의 4대강 재자연화 폐기 주장은 비상식적"이라며 "후보의 무지와 전문성 부족으로 다시 대규모 녹조라떼를 경험할 수 없다. 철회하라"고 했다.  

4대강사업은 이명박 정부 주요 토건 정책이다. 한강, 낙동강, 영산강, 금강 등 전국 4대강에 16개 대형 시멘트 보를 건설한 사업이다. 하지만 보가 완공된 이후 4대강 곳곳에서 환경 피해가 발생했다. 
 
같은 질문에 대한 민주당 이재명 후보 답변서 / 자료.메니페스토본부
같은 질문에 대한 민주당 이재명 후보 답변서 / 자료.메니페스토본부

이른바 '녹조라떼'가 피고 독성물질을 포함한 남조류 세포가 발생했다. 하급수에 사는 큰빗이끼벌레·붉은 깔따구가 발견됐고 강 바닥은 뻘밭화가 진행돼 악취를 풍겼다. 물고기 떼죽음 현상도 일어났다. 모래톱이 사라져 겨울철 철새들은 머물 곳이 사라졌다. 일부 보에선 부실 시공으로 강물이 샜다. 최근에는 4대강 인근에서 재배된 쌀, 배추, 무 등 농산물에서 독성물질이 축적됐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10년 간 피해가 누적돼자 문재인 정부는 4대강 자연성 회복을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선정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같은 질문에 '4대강과 지류·지천 자연성 회복'이라고 답변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답하지 않았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추후 답변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