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받아쓰는데 그쳤다(10.25)

평화뉴스
  • 입력 2006.11.07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체비평] 매일.영남.대구일보
“국회의원 주장 뿐, 답변과 평가는 없었다”


 지역 언론의 국정감사 보도가 국회의원들의 주장만 나열하는데 그쳐 아쉬움을 주고 있다.

대구경북 언론들은 지난 13일부터 시작된 국정감사 기간에 ‘국감파일’, ‘국감초점’, ‘국정감사’ 라는 꼭지를 붙여 매일 보도했다. 대구경북지역 기관에 대한 국감이 있었던 18일과 19일, 20일에 국감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그러나, 국회의원이 피감기관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해 낸 ‘보도자료’를 기사화하거나, 국정감사장에서 나온 국회의원의 문제 제기나 주장을 옮기는데 그쳤다. 비교적 비중있게 다룬 기사도 여야 의원들의 주장들만 전했다.

특히, 피감기관장의 답변을 거의 다루지 않았다. 해당기관의 잘못이 있다면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어떤 배경에서 그렇게 됐는지 의제로 다룬 기사도 드물었다.

매일신문 10월 20일자 3면(이슈와 기획)
매일신문 10월 20일자 3면(이슈와 기획)


매일신문은 24일 <경북대 성과급제 나눠먹기?>기사에서 국회의원의 문제 제기만 보도했다.
20일 <대구테크노폴리스 조기건립을>, <고속철 빨대효과 지방경제 다 죽인다>, <영장신청 남발 인권보호 담쌓았나>도 여야의원들의 주장들만 담아 기사화했다. 19일 <영장 남발 적부심 석방률 40%><대구임금수준 대도시중 골찌?>도 다르지 않다.

영남일보 10월 20일자 3면(뉴스와 이슈)
영남일보 10월 20일자 3면(뉴스와 이슈)
영남일보도 20일 <과잉체벌·성추행 질타 쏟아져>, <건설노조사태 해결 소극적 자세 추궁><공무원 범죄 '솜방망이' 처벌>도 마찬가지다.

국회의원들이 '무엇 무엇‘을 주장했다, 지적했다, 문제를 제기했다 등의 보도가 대부분이었다.

대구일보도 21일 <대구국제행사 집안잔치용 전략> 20일 <대구교육, 총체적 부실>, <포항건설노조 사태 책임론>,<퍼클로레이트 대책 집중거론> 등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특히, 지난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대구지방노동청에 대한 감사에 대한 기사를 보자.
이날 영남일보 <건설노조 사태 해결 소극적 자세 추궁>, 대구일보의 <포항건설노조 사태 책임론>도 국회의원들의 질타하는 내용만 보도했다.

대구일보 10월 20일자 3면(뉴스 in 뉴스)
대구일보 10월 20일자 3면(뉴스 in 뉴스)
대구일보는 이 기사에서 "홍준표 환경노동위원장은 최준섭 대구지방노동청이 포스코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데다 불성실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이유로 노동부 국정감사에도 출석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대구일보는,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대구노동청장이 어떤 대답을 했는지 보도하지 않았다.

영남일보도 국회의원들의 질타를 전할 뿐 대구노동청장이 어떤 식으로 답변했는지는 없었다. 기사에서 대구노동청장이 소극적 자세로 임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국감동안 언론사 1면 보도는 ‘북 핵실험’과 관련된 내용이 차지했다. 국정감사와 관련된 보도도 일부 있었지만 빛을 발하지 못했다. 그래서 '북핵 파문에 묻힌 국감'이란 말도 있다.

그러나, 언론이 ‘국감’의 의제를 설정하지 못했기 때문에 1면 보도가 없었다고 볼 수도 있다.

국회의원의 주장과 보도자료를 ‘받아쓰는’ 수준에 그쳤다.
국정감사장에서 한 피감 기관장의 답변은 국정감사’의 의미만큼 책임성이 따른다.
지역언론이 국회의원과 피감 기관장의 답변과 공방을 따져보고 의원들의 주장과 자료를 심도있게 분석해 의제를 설정할 때 국정감사는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평화뉴스 매체비평팀>
[평화뉴스 매체비평팀]은, 5개 언론사 7명의 취재.편집기자로 운영되며,
지역 일간지의 보도 내용을 토론한 뒤 한달에 2-3차례 글을 싣고 있습니다.
매체비평과 관련해, 해당 언론사나 기자의 반론, 지역 언론인과 독자의 의견도 싣습니다.
의견이 있으신 분은 pnnews@pn.or.kr로 글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 평화뉴스(www.pn.or.kr)

 




(이 글은, 2006년 10월 25일 <평화뉴스> 주요 기사로 실린 내용입니다 - 평화뉴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