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지공주의(地公主義)' 논의가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 김윤상 교수..."경제위기 원인은 '토지버블', 보유세 부과로 불로소득 환수해야"

"불로소득의 뿌리인 토지에 보유세를 부과해 모든 불로소득을 환수해야 한다"

김윤상 교수
김윤상 교수
경북대 김윤상(행정학과) 교수는 19일 토지가치를 공유해야 한다는 토지공개념으로서 '지공주의'(地公主義)를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윤상 교수는 이날 오후 '좋은 세상을 만드는 상상력'을 주제로 대구시 중구 분도아트센터에서 열린 강연에서 미국발 금융위기에서 촉발된 세계적 경제위기의 원인을 '토지버블'로 진단했다.

김 교수는 "금융위기는 부동산에 들러붙은 거품에 기반을 두고 있다"며 "부동산 거품의 발생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핵심에는 땅 투기와 불로소득이 있다"고 주장했다.


강연은 대구참여연대가 마련한 <시민학교> '제1기 경제교실'의 두번 째 강좌로, 단체 회원과 대학생을 비롯해 시민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 동안 진행됐다.

김 교수는 "토지의 사적 소유에서 불로소득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토지 보유세를 부과해 토지 불로소득을 완전히 환수, 사회정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토지 소유로 발생하는 특별이익, 즉 토지가치를 제대로 환수하지 않으면 토지에서 막대한 불로소득이 발생해 투기와 빈부격차, 경제효율 훼손 등 심각한 사회 병폐가 생긴다"고 주장하며, 대안으로 토지공개념과 지공주의를 꼽았다.

그는 "토지는 인간이 생산하지 않은 물자로 그 누구의 것도 아닌 모든 인간의 터전이기 때문에 이를 소유하는데는 공적이 개입이 필요하다"며 "토지의 사적 소유에서 발생하는 불로소득을 공동체로 돌리는 것이 토지공개념, 즉 지공주의"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또, "이상적 제도일수록 현실과 다른 면이 많지만 지공주의는 그렇지 않다"며 "시장의 기능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본주의와 잘 맞는 게 지공주의"라고 말했다. 이어, "기득권 세력이 저항이 예상되지만 부동산 투기기 많은 국내상황을 봤을 때 지공주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구참여연대 시민학교 '좋은 세상을 만드는 상상력'(2009.5.19 분도아트센터 / 사진.남승렬 기자)
대구참여연대 시민학교 '좋은 세상을 만드는 상상력'(2009.5.19 분도아트센터 / 사진.남승렬 기자)
김윤상 교수는 "토지문제가 해결된다고 해서 모든 경제문제가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어려움 가운데 상당부분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공주의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한 때"라고 했다.

한편, 시민학교는 '세상을 바꾸는 상상력 -무너지는 경제, 해법을 묻다'라는 주제로 오는 6월 30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30분부터 2시간동안 대백프라자 인근에 있는 '분도아트센터' 소극장에서 열린다. 다음 강좌는 5월 26일 열리며,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유선 소장이 강연자로 나서 '한국의 노동 - 노동하기 좋은 사회를 위한 키워드'를 주제로 강연한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