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PK 역차별, 기준은 오직 '탄생 지역' 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미옥(참언론)..."포항 출신 최시중, 지역언론 생존에 도움됐나"


정부 인사가 발표될 때마다 지역신문 기사 제목으로 자주 등장하는 화두는 ‘출생지를 기준으로 한 지역 차별, 역차별’이다. 최근 검찰총장, 공정거래위원장 인선을 앞두고 또다시 지역신문의 여론몰이가 진행되고 있다. 정부 고위관직자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유독 지역언론에서만 ‘출신’을 기준으로 ‘차별’, ‘역차별’운운하고 있다.

이는 ‘숲은 안보고 나무’만 보는 속좁은 관행이라는 비판이 꽤나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아직도 그 흐름은 유지되고 있어 안타까울 뿐이다.

<매일신문> 2009년 6월 23일자 3면
<매일신문> 2009년 6월 23일자 3면

6월 말, 천성관 전 검찰총장 내정자가 발표될 즈음 <매일신문>은 「TK역차별, 유탄 맞은 비운의 권재진」(6월 23일 3면), 천 내정자가 낙마한 이후 새로운 인물들이 논의될때 <영남일보>는  1면 머릿기사로 「‘TK 인사 역차별’ 또다시 고개드나」(7월 6일), 다음날 송국건 서울정치부장의 정치칼럼 )「‘TK’를 위한 항변」(7월 7일), 같은 날 사설 「이번엔 TK역차별…인재말리려나」등을 편집했다.

<영남일보> 2009년 7월 6일자 1면
<영남일보> 2009년 7월 6일자 1면

지난 28일 신임 검찰총장과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가 발표되자 <부산일보>가 29일자 1면에 「역차별, 홀대, PK울리는 MB정부」을 보도했다. 같은날 <CBS 노컷뉴스>는 검찰총장 인사에 대해 「검찰총장 인사…'영남 역차별'과 '호남 차별' 」로 해석해두고 있다.

<부산일보> 2009년 7월 29일자 1면
<부산일보> 2009년 7월 29일자 1면

검찰총장 또는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가 어느 지역에서 태어났는지 굳이 언급하진 않겠지만, 언론보도를 보면 모두들 출신지역을 중심으로 ‘차별’, ‘역차별’을 운운하는 실정이라, 도대체 어느지역에서 어떻게 차별받고 있는지 판단하기가 힘들 뿐이다.

이들 보도의 문제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정부인사를 평가하는 기준은 달랑 하나 ‘출신 지역’밖에 없다는 점이다. 업무수행력, 공직자로서 도덕성 등은 찾을 수가 없고, 정부 고위직에 지역출신 관계자들을 많이 배출하는 것에만 두 눈을 부릅뜨고 있는 것이다.

한국사회 정치현실상 정부고위관직자 선임에서 ‘출신 지역 안배’를 어쩔 수 없이 수용해야 한다면, ‘출신 지역 안배’를 좀 더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첫 번째는 출신지역이 대구라고 해서, 그들을 지역사람이며, 지역을 위한 정책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는가? 예를들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포항출신이지만, 그가 제시하는 언론정책은 지역언론 생존을 위협하는 것이다. 그의 정책이 지역언론에 역행함에도 불구하고 대구경북권 언론은 그를 지역출신 관직자로 분류하고 있다. 이것이 정당한가?

두 번째는 지역언론은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나를 규정하는 ‘탄생지역’에 따라 ‘차별’받는 사회현실에 대해 따져보고 있는가? 출생지를 중심으로 지역을 구별할 수 있지만, 이것 자체가 ‘차별’의 주요 근거로 되는 것이 문제다. 언론은 이 부분에 주목해야 하는 것 아닌가?

최근 최재천 변호사는 <만들어진 현실 - 한국의 지역주의,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문제가 아닌가>(박상훈/후마니타스) 서평에서 “구별은 문제가 아니다. 차별이 문제다”라며 “내 의지와 상관없이 선천적 요소(출신지)로 평가 받는 사회는 결코 공정한 사회가 아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적극 동의하는 바다.

지역언론에게 부탁한다. ‘출신지역’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출생’ 그 자체에만 주목하기 보다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역에 대한 고민, 지역정책, 지역사회 기여도(물론 지역이기주의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을 함께 고민해줬으면 하고, ‘출생’을 중심으로 구별하는 사회보다, 이것이 차별의 근거가 되는 현사회의 문제점을 좀 더 심도 깊게 분석해줬으면 한다.

이것이 지난 언론법 파동기간 내내 지역신문이 주장했던 ‘지역신문 생존’ 이유일 것이다.





[평화뉴스 - 미디어 창 42]
허미옥 /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 pressangel@hanmail.net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