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제 정당‧시민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제 정당‧시민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

기자회견문


 지난 십수년간 우리 지역사회는 계명대, 대구대, 미래대 등 사립대학의 비리와 부정으로 인한 분규, 갈등으로 몸살을 앓아 왔고 이는 지역교육의 미래, 지역공동체의 상생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어 왔다. 이러한 와중에서도 그동안 대구대학교는 비리로 물러난 구재단의 유산을 청산하고 민주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통해 학원을 안정화시켜 왔으며, 지역사회는 이러한 대구대 구성원들의 노력에 성원을 보내는 동시에 대구대학의 정상화가 속히 완결되기를 기대해 왔다.        

 이에  그동안 대구대 재단이사회를 비롯한 학교 구성원들은 지역사회의 이러한 염원에 부응하여 정이사 체제 확립을 통한 학원정상화의 완결을 위해 교과부와 설립자 측의 의견을 고루 존중하여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절차를 진행해 왔을 뿐 아니라 대구시장, 경북도지사, 대구교육감, 경북교육감, 변호사회, 교수회연합회,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뜻을 모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우리는 이를 존중한다.

 그러나 최근 사학분쟁조정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부가 보이고 있는 태도는 지난 수년간의 노력 끝에 이제 학원정상화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대구대 문제를 다시금 과거로 회귀시키고 또 다시 갈등과 분쟁을 유발하는 것으로써 심히 유감을 표하며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1. 사분위가 대구대 재단문제를 설립자 유족간의 갈등 문제로 보고, 유족간 화해를 명분으로 비리 구재단을 복귀시키려 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고, 사학분쟁 조정이라는 사명에 역행하는 것이라 판단한다. 사분위가 옹호하려는 일부 설립자 유족은 과거 학교운영 비리로 사회적 지탄을 받고 물러났던 인물이며, 대구대 정상화를 위한 오랜 기간 동안 학교 구성원들의 고통과 사회적 낭비를 초래한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 설령 설립자 유족들간의 갈등이 있다손 치더라도 - 이런 인물의 재단 복귀를 편드는 것은 사분위의 역할을 망각한 것으로써 국민들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다.

  1. 교과부가 자신들의 지시, 방침에 따라 재단이사회가 현, 구 재단관계자 및 학내 구성원들과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여론수렴 등 합리적 절차와 노력 끝에 추천한 정이사 7명을 부정하고, 또 다시 그 배수에 이르는 이사를 추천할 것을 결정한 것은 더욱 이율배반적 처사이다. 교육부의 이같은 처신은 대구대 정상화 과정을 더욱 꼬이게 만들고 새로운 갈등과 분규를 조장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교과부는 사학비리 근절이라는 본분을 잊었는가. 교과부는 사학 분쟁을 조정하려는 것인가, 조장하려는 것인가.

  1, 우리는 이러한 입장에서 사분위와 교과부의 태도를 지탄함과 아울러 지금이라도 절대다수 대구대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의 여론을 존중하여 합리적으로 판단할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문제해결의 가장 단순하고 빠른 방법은 대구대 구성원들과 지역사회 여론을 모아 추천한 정이사 7명을 속히 승인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특히 3.17 개최되는 사분위 전체회의는 이와 같은 지역사회의 여론을 존중하여 현명한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1, 우리는 대구대 정상화 문제는 보수, 진보의 구분을 넘어 사학비리를 근절하고 학원의 정상화를 바라는 정당, 지자체, 교육기관, 법조기관,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사회의 제 구성원들이 함께 협력하여 풀어내야 할 과제임을 공감한다. 이에 지역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범시민대책기구를 구성하여 사분위와 교과부의 올바른 결정을 촉구할 것이다. 우리는 비리 구재단이 대구대에 복귀하는 것만큼은 결단코 수용할 수 없으며, 만약 사분위와 교과부가 이러한 결정을 한다면 지역시민들과 함께 이를  규탄하고 대구대 정상화를 위한 연대행동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2011. 3. 15


대구대 정상화를 바라는 대구지역 제 정당‧시민사회단체 일동(무순)
민주당대구시당/ 민주노동당대구시당/ 진보신당대구시당/ 국민참여당대구시당/ 창조한국당대구시당/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DPI/ 대구KYC/ 대구참여연대/ 대구여성회/ 전국교직원노조대구지부/ 대구환경운동연합/인권실천시민행동/ 인권운동연대/ 대구주거연합/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6.15시대대구청년회길동무/ 우리복지시민연합/ 참교육학부모회대구지회/ 전국교수노조대경지부/ 민족예술인총연합대구지부/ 참언론대구시민연대/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반딧불이/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대구여성광장/ 대구여성노동자회/ 대구녹색소비자연대/ 사)대구경북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10월항쟁유족회/ 대구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 민주노총대구본부/ 대구경북대학생연합/ 5.18구속부상자회/ 함께하는대구청년회/ 대구북구시민연대/ 민주노동자전국회의대경지회/ 전국농민회총연맹경북도연맹/ 범민족연합대구경북연합/ 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사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43개단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