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자료실'...우동기 대구교육감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공개질의' 회신...'영구폐쇄.사과' 없어 / 시민사회 "대구 주류의 그릇된 역사의식"


"우동기 교육감은 '전두환 자료실' 영구폐쇄도, 대구시민과 5.18유족에게 사과할 의사도 전혀 보이지 않았다. 교육계를 비롯해 대구 주류사회의 그릇된 역사의식을 보는 것 같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김두현 운영위원장은 이 같이 말하며 분통을 터뜨렸다. 대구시교육청에서 받은 '전두환 전 대통령 자료실에 대한 공개질의서 회신' 공문(2012.7.10)에는 "영구폐쇄"나 "사과"에 대한 한 마디 언급조차 없었기 때문이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대구시교육청이 이 단체에 보낸 '공개질의서 회신' 공문을 13일 공개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이 공문에서 대구공업고등학교 역사관의 '전두환 자료실'과 관련해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으며 ▶총동문회에 유감을 표명했고 ▶개관식(2012.5.30)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은 하였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그러나,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3개 단체가 '공개질의서'(2012.6.28)를 통해 요구한 "대구시민과 5.18유족에 대한 사과"와 "자료실 영구폐쇄"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특히, ▶"사과" 요구에 대해서는 "총동문회에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고, ▶"자료실 영구폐쇄" 요구에 대해서는 "총동문회가 논의하고 있는 만큼 보다 신중하고 미래지향적인 전시공간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대구시교육청 공문(2012.7.10) / 자료 제공.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시교육청 공문(2012.7.10) / 자료 제공.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때문에, 공개질의서를 보낸 3개 단체는 이 같은 대구시교육청 회신에 대해 "무성의하고 의례적인 것에 대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는 것을 예상하고도 개관식에 참석했다는 것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 교육감은 영구폐쇄할 의사도, 사과할 의사도 없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지적하는 한편, "자료실 영구폐쇄와 우 교육감 사과를 위한 다양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동기 대구교육감
우동기 대구교육감
이들 단체는 또, ▶"우동기 교육감 면담" ▶"대구시민과 5.18 유족에 대한 사과" ▶"자료실 영구 폐쇄조치에 대해 교육청의 명확한 입장"을 거듭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13일 이 같은 요구를 담은 '우리의 입장'을 대구시교육청에 전달하고 오는 19일까지 다시 답변을 요구했다.

김두현 운영위원장은 "공립학교에 들어선 '전두환 자료실'에 대해 대구시교육청은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라며 "총동문회에 책임을 떠넘기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또, "우동기 교육감은 대구시민과 5.18유족에게 사과할 의사도 없고, 자료실을 영구폐쇄할 의지도 없는 것 같다"며 "교육계를 비롯해 대구 주류 사회의 그릇된 역사의식을 보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대구공고 '전두환 대통령 자료실' 입구와 내부에 있는 전 전 대통령 흉상, 군복, 칼, 지휘봉...대구공고 총동창회는 시민사회의 반발이 커지자 6월 26일 이 자료실 '잠정폐쇄' 입장을 밝혔다.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공고 '전두환 대통령 자료실' 입구와 내부에 있는 전 전 대통령 흉상, 군복, 칼, 지휘봉...대구공고 총동창회는 시민사회의 반발이 커지자 6월 26일 이 자료실 '잠정폐쇄' 입장을 밝혔다.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통령 전두환이 걸어온 길'이라고 새겨진 '전두환 자료실'의 사진 / 사진 출처. 대구공고총동문회 홈페이지
'대통령 전두환이 걸어온 길'이라고 새겨진 '전두환 자료실'의 사진 / 사진 출처. 대구공고총동문회 홈페이지

앞서, 대구공고는 학교 안 5층짜리 취업지원센터 건물 4-5층에 '역사관'을 만들어 지난 5월 30일 개관식을 가졌다. 이 역사관은 대구공고 총동문회가 지난 7년간 18억원의 성금을 모아 증축했으며, 4층은 동문회 사무실로, 5층은 대구공고 출신인 '전두환 대통령 자료실'로 만들었다. 그러나,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전두환은 내란수괴, 쿠데타 주범"이라며 "자료실 폐쇄"를 주장하자, 총동문회가 6월 26일 "전두환 자료실 잠정 폐쇄"를 결정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자료실 관련 공개질의에 대한 회신에 대한 우리의 입장(2012.7.13)

 1. 지역사회의 교육발전과 참교육을 위한 귀 기관이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2.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외 2개단체의 <전두환 전 대통령 자료실(이하 자료실) 관련 공개질의>에 대해 회신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3. 우리는 우선 교육청의 회신이 무척이나 무성의하고 의례적인 것에 대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공개질의 외에 면담요청에 대해서도 결과적으로 불응한 데 대하여 문제제기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4. 교육청의 회신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 질의 1)에 대한 답신에서 교육청은 증축 승인과정에서 자료실이 들어서는 것을 사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하였습니다. 알고도 승인했다면 당연히 방조 묵인이지만 몰랐다고 교육청의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공립학교에 대한 관리 감독을 소흘히 하였기 때문입니다.
 나.  잘의 2)에 대한 답변에서도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는 것을 인지하고도 참석했다는 것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 질의 3), 4)는 교육청이 총동문회에 대한 유감 표명을 했다는 답변을 듣고자 함이 아닙니다. 우동기 교육감이 자료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과 자료실이 들어선데 데 대해 대구시민과 유족에 사과할 의사가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회신은 사과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라. 질의 5)에서도 교육청이 능동적으로 영구폐쇄에 대해 책임지고 지도하고 관리 감독하겠다는 의사가 있는지 물었으나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마. 질의 6)에 대한 답변도 의례적인 답변에 불과합니다.

  5. 우리는 이에 우동기 교육감에게 요구합니다.
 가.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외 2개 단체가 요구한 면담요구에 대해 답변해주십시오.
 나. 자료실이 들어서게 된데 대해 대구시민과 5․18 유족에 대해 사과하십시오.
 다. 자료실 영구 폐쇄조치에 대해 명확한 교육청의 입장을 밝혀주십시오.
 
  6. 이에 대한 답신을 7월 19일(목) 오후 1시까지 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7. 이에 대한 우동기 교육감과 대구시 교육청의 명확한 답신이 없을 시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외 2개 단체는 자료실의 영구폐쇄와 우동기 교육감이 사과를 위한 다양한 행동에 나설 것을 명확히 밝히는 바입니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대구경북진보연대/대구진보민중공동투쟁본부(직인생략)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