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새누리, 명백한 불법선거운동"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2.12.18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사죄, 법적 조치" / 선관위 "조사 중, 고발 미지수" / 새누리 "개인 충성, 당 무관"


대구선관위가 17일 새누리당의 불법선거사무소로 의심되는 정황을 잡고 조사에 나선 가운데, 민주통합당은 18일 "당 차원의 명백한 불법"이라며 "선관위는 즉각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당과 무관하다"며 "개인 충성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반박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대구선거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선대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관위가 발견한 증거품은 모두 박 후보 당선을 위해 사용된 것이고, 당시 사무실은 선관위에 신고조차 되지 않은 사무실이었다"며 "이 같은 선거운동은 공직선거법 89조를 위반한 것으로 명백한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때문에, "선관위는 법리검토를 운운하며 우물쭈물 할 것이 아니라 즉각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새누리당과 박 후보를 겨냥해 "전국에서 운용하고 있는 불법선거운동 사무소를 즉각 폐쇄해야 한다"며 "오늘까지 국민 앞에 나와 명명백백하게 사실을 밝히고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17일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는 민주통합당 대구선대위의 "새누리당 불법선거운동" 신고를 받고 오후 3시 30분쯤 대구 동구 신천동에 있는 국제오피스텔 1903호를 급습했다.

국제오피스텔 1903호에서 발견된 박근혜 후보 명의의 임명장(2012.12.17) / 사진. 민주통합당 대구선대위
국제오피스텔 1903호에서 발견된 박근혜 후보 명의의 임명장(2012.12.17) / 사진. 민주통합당 대구선대위

이곳에서 선관위는 박 후보 명의로 된 200여장의 임명장과 '박근혜 후보 중앙선대위 SNS 선거대책 자문위원 총괄본부장'이라고 적힌 명함, 새누리당 입당 원서, 임명장 수여자 확정명단, 박 후보 유세 일정이 기록된 문건과 박 후보 지지 피켓제작시안 문서, 조직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임명장 발부 데이터, 대구경북 시.도 1일 상황결과 서식, 상황보고 일지, 임명장 수여자 당부 사항, 후원자 명단, 득표활동 요령 세부지침 문건, 빨간 목도리를 확보하고 증거품으로 수거했다.

특히, 당시 현장에는 한판덕(전 자유총연맹 수성지부장) 박 후보 중앙선대위 조직실장을 포함한 5명의 직원이 활동을 벌이고 있었으며, 이 가운데 새누리당 당원인 50대 남성과 당원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20대 남성 등 모두 2명이 대구선관위 사무실에서 17일 저녁 10시까지 조사를 받았다.

이승천 공동선대위원장은 "임명장은 중앙당에 보고를 받고 수여하는 것"이라며 "당과 관련된 불법 선거운동"이라고 지적했다. 또, "불법선거운동이 이뤄진 사무실은 신고도 안된 장소"라며 "이 보다 정확한 증거가 어디있냐"고 비판했다. 

남칠우 대구선대위 공보단장은 "현장에서 발견된 빨간 목도리는 한 두개가 아니라 비닐봉지에서 한 뭉텅이가 발견됐다"며 "누가 봐도 선거운동에 사용된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임대윤 상임선대본부장은 "새누리당 불법선거운동 중 빙산의 일각이 드러난 것"이라며 "대구 모든 구별로 불법조직이 있다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왼쪽부터) 민주통합당 대구선대위 김학기 선거대책본부장, 남칠우 공보단장, 이승천 공동선대위원장, 임대윤 상임선대본부장(2012.12.18.민주통합당 대구선대위)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왼쪽부터) 민주통합당 대구선대위 김학기 선거대책본부장, 남칠우 공보단장, 이승천 공동선대위원장, 임대윤 상임선대본부장(2012.12.18.민주통합당 대구선대위)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학기 대구선거대책본부장은 "오피스텔 주변에는 빨간 목도리를 두른 새누리당 당원들이 여러 명 들락날락 거렸다"며 "당시 사무실 여직원의 '중앙에서 지시를 받고 보고했다'는 진술 내용까지 더하면 불법선거운동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구선관위 지도과 관계자는 "밖에서 보기에는 느려보여도 정상적으로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서류절차와 과정이 많아 불법여부를 판단하는 것에 시간이 좀 걸린다"고 말했다. 또, "검찰고발 여부는 조사가 끝날 때까지는 미지수"라며 "지금은 어느 쪽 주장도 맞다 틀리다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반면, 주호영 새누리당 대구선대위원장은 "한판덕씨 개인 과잉충성으로 벌어진 일"이라며 "대구시당은 그 분이 사무실을 차려놓고 그런 일을 하는지 조차 몰랐다"고 해명했다. 또, "선관위가 조사 중에 있기 때문에 불법이 명백한지 아닌지도 확실치 않다"며 "서울에 있는 수많은 선거 조직 중 어디서 임명장과 물품을 받아서 개인적으로 한일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일어난 불법은 아니다"며 "조사를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