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결국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

프레시안 박세열 기자
  • 입력 2016.05.16 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처 공식 발표…박지원 "13일 청와대 합의 찢어버리는 일"


박근혜 정부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이전과 마찬가지로 합창 형식을 유지한다고 16일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앞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아침 7시 48분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으로 부터 어제밤 늦게까지 보훈처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에 대한 논의 결과 국론분열의 문제가 있어 현행대로 합창으로 결정, 청와대에 보고한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이해를 바란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적었다. 실제 국가보훈처는 이날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 형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는 대통령께서 지난 13일 청와대 회동과 소통 협치의 합의를 잉크도 마르기 전에 찢어버리는 일이라며 강한 항의를 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5.16 새벽에 5.18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걱정한다"라고 뼈 있는 말을 던졌다.

2008년까지는 5.18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식순에 들어 있었다. 그러나 일부 극우 단체들이 항의하면서 당시 이명박 정부는 2009년부터 제창을 사실상 금지하고 합창으로 바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박 원내대표의 주장이 사실이냐'는 질문에 "오늘 보훈처에서 답변이 있을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야당이 지난 13일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이후 임을 위한 행진곡 문제를 협치의 시금석으로 여기고 있다는 주장에 이 관계자는 "지난 번 대통령이 말씀하신 데 대해 덧붙일 말씀은 없다"고만 말했다. 

그러나 국가보훈처는 16일 오는 5.18 기념식에서 합창 형식을 유지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야당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앞서 박 대통령은 야당 원내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론 분열이 생기지 않는 좋은 방안을 찾아보라고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말했었다. 

지난 13일 열린 박근혜 대통령,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청와대 제공)
지난 13일 열린 박근혜 대통령,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청와대 제공)

[프레시안] 2016.5.16 (독립언론네트워크 / 프레시안 = 평화뉴스 제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