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SRF발전소 가동...'유해물질' 논란 속 주민 반발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6.07.18 13: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성군 서재리서 7월말 운영, 주민들 "다이옥신·중금속 건강권 침해, 중단" / 시 "오염 없다"


'유해물질' 논란의 SRF발전소를 대구시가 곧 가동하기로 하자 주민들이 "건강권 침해"라며 반발하고 있다. 타지역은 주민 반발로 사업을 철회했지만 대구시는 "오염은 없다"며 가동을 강행할 방침이다.

대구시는 '폐기물에너지화(SRF)사업' 일환으로 오는 7월말부터 대구시 달성군 다사읍 방천리 산43번지50,132㎡부지에 'SRF(Solid Refuse Fuel.고형연료제품)발전소' 가동에 들어간다고 18일 밝혔다. 환경부와 대구지방환경청은 가동 관련 심사를 진행 중이며 대구시는 승인 즉시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대구시 달성군 서재지역 SRF발전소 조감도 / 자료 출처.대구시
대구시 달성군 서재지역 SRF발전소 조감도 / 자료 출처.대구시

대구시 녹색환경국 자원순환과 폐기물에너지 이호준 담당자는 "발전소가 가동되면 지역에서 나오는 막대한 양의 생활폐기물을 친환경적 방법을 통해 재생에너지로 생산할 것"이라며 "특히 주변 아파트단지와 공업단지에 이 에너지를 공급해 경제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2008년 대구시는 성서소각장 폐쇄에 따른 지역 생활폐기물 소각 대체 방법을 고심하다 지역 처음으로 달성군 다사읍 서재지역 쓰레기 위생매립장 인근에 SRF발전소를 건설하기로 했다. SRF란 생활폐기물 중 수분성폐기물, 금속류, 유리 등 불연소 성질을 분리해 가연성분만 소각하는 과정에서 나온 열과 증기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다. 대구 하루 생활폐기물 900t 중 600t을 처리해 이곳에서 나온 온수와 증기를 인근 아파트와 비산염색단지, 서대구공단 등에 공급한다는 목적이다.

2013년 2월 대구시는 민간투자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고 GS건설, 대성에너지, 화성산업 등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 '대구그린에너지센터'와 협약서를 체결했다. 같은 해 착공에 들어가 올 초 완공해 한 달 시험가동을 마쳤다. 예산은 모두 2,116억원(국비 749억원, 민자 1,367억원)이 들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은 "소각 중 유해물질이 나와 건강권을 침해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앞서 경산, 춘천은 발전소 추진 과정에서 주민이 반발해 사업을 철회했다. 원주, 청주도 비슷한 갈등을 겪었다.

서재지역 SRF발전소 예정부지 조감도 / 자료 출처.대구시
서재지역 SRF발전소 예정부지 조감도 / 자료 출처.대구시

특히 대구는 발전소 산을 넘으면 서재지역(서재1·2리) 1만7천여명 주민이 사는 마을이 있다. 때문에 '서재소각발전소설치반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최형도)'는 "주민 대다수가 발전소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에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굴뚝에서 연기가 나오는 즉시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형도 위원장은 "기존 쓰레기 매립장 악취에 이어 SRF발전소까지 가동되면 다이옥신, 중금속, 발암물질, 비산먼지까지 발생해 환경오염과 건강악화가 심각해질 것"이라며 "대구시와 관련 기업들은 완벽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전까지 발전소 가동을 중단하고 주민들과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이호준 대구시 자원순환과 담당자는 "환경부 기준보다 더 엄격하게 오염물질 방출 기준을 정했고 이를 어길 경우 손해배상청구는 물론 영업정지와 과징금까지 때릴 것"이라며 "이윤 추구보다 공익성을 생각해 환경오염이나 주민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일은 없도록 모든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