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컨트롤타워? 지진 발생 2시간47분 후 '첫 입장'

프레시안 박세열 기자
  • 입력 2016.09.13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해외 지진보다 피해 적어"…이정현 "핑계 대지마라"


정부가 지진 관련 긴급 지시를 최초 지진 발생 후 2시간 47분 만에 내놓아 '늑장 대응'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12일 밤 10시 31분에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지진 발생 시점은 12일 밤 각각 7시 44분, 8시 32분이다.

황 총리는 "국민안전처 장관, 행자부 장관은 지진으로 인한 전국 피해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인적, 물적 피해를 입은 분들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협조하여 전 행정력을 동원, 피해자 구조지원 및 복구 등의 조치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황 총리는 "관계부처는 상황종료시까지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여진 등 추가사태 발생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청와대는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 국무회의 전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밤 국민안전처 등 관련 부처와 청와대 관련 수석실의 긴급 보고를 받은 뒤 "피해 규모 파악 등 대책에 만전을 기하라"며 "원자력 발전소 등 주요 시설의 안전 확인에 만반의 대책을 강구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이같은 늑장, 부실 대응에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조차 정부를 질타했다.

이 대표는 13일 오전 긴급 당정 간담회를 열고 정부 관계자들을 향해 "지진이 나면 빨리 대피해야 하는데 이번엔 국민들이 알아서 흔들리니 놀라서 스스로 뛰어나왔지 제대로 된 대피 안내가 부족했다"며 "이번 폭염 때는 지나치게 문자를 많이 보낸 안전처가 정작 가장 큰 재해라든가 재앙을 접했을 때 문자 하나 제대로 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서울에서 분명히 강진을 느꼈는데 (진원지와) 거리가 머니까, 규정상 서울 시민들에게 (재난 문자 등을 통해) 알리지 못한다는 얘기는 국민에게 먹히지 않는다"며 "국민들은 체감으로 불안감을 느낀다"고 비판했다. 

김희겸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매일같이 지진 문자 알림 서비스를 어떻게 할 것이냐 연구하지만 국내 기술은 아직 한계"라며 "일본은 지진이 발생하면 바로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우리는 투자가 필요하다"라고 해명했다. 

김 실장은 "(강도) 5.8인데도 불구하고 피해 규모는 크지 않은 걸로 접수됐다. 새벽까지 파악해본 결과 실질적으로 피해를 받은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고 8명이 작은 부상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크고 작은 피해들이 있었지만 기와가 떨어지고 금이 간 그런 정도"라며 "해외 지진보다 피해가 적은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이런 저런 이유, 핑계 그런 것을 더이상 할 생각 말고 미리 알아서 철저히 대비하고 준비해야 한다"며 "변명, 해명, 이런 저런 이유 이런 것은 (국민들에게) 안 통한다"고 질타했다. 

[프레시안] 2016.9.13 (독립언론네트워크 / 프레시안 = 평화뉴스 제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