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민단체 "대통령 하야(下野)", 김부겸 "내각 총사퇴"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순실 국정농단'과 박 대통령 사과에 분노..."한 번만이라도 일국의 '대통령다운' 모습을 보고 싶다"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下野)를 촉구하고 나섰다. 또 대구경북의 유일한 야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부겸(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책임과 대책이 없다"고 박 대통령을 비판하며 "내각 총사퇴"와 "청와대 참모진 전면개편"을 요구했다.

대구경북진보연대와 민주노총 대구본부, 전국농민회 경북도연맹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26일 오후 4시 대구 도심에 있는 2.28공원 앞에서 "박근혜 하야(下野)"를 요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을 연다. 이들 단체는 박 대통령 '하야'와 함께 국회에 대해서도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를 촉구할 예정이다.

"국정농단 확인...사퇴해야 할 사유, 수 없이 많았다"

김선우 대구경북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JTBC와 한겨레 등 여러 언론 보도와 박 대통령의 25일 공식사과로 최순실 등 비선개입의 국정농단'이 확인됐다"면서 "더 이상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인정할 수 없어 '하야(下野)'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또 "세월호 참사와 한일 위안부 합의, 개성공단 폐쇄, 백남기 농민 사망을 비롯해 박 대통령이 사퇴해야 할 사유는 이미 지난 3년8개월동안 수도 없이 많았다"면서 "훗날 역사책 한 페이지에 '모두 엉망이었지만 마지막 결단은 있었다'는 평가를 받는 대통령으로라도 남기를 바라는 마음에 하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겨레> 2016년 10월 26일자 1면 / (기사 원문 보기)
<한겨레> 2016년 10월 26일자 1면 / (기사 원문 보기)

"책임과 대책이 없다...일국의 '대통령다운' 모습을 보고 싶다"

김부겸 의원도 박 대통령에 대해 "책임과 대책이 없다"며 "내각 총사퇴"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대통령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국민에 대한 심려와 송구는 있지만 책임과 대책이 없다"면서 "끓어오르는 민심을 진화하기보다 오히려 기름을 끼얹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박 대통령 사과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최소한 최순실씨의 신병을 확보해 수사를 받게 하고 우병우 민정수석을 사퇴시키겠다는 말을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대통령이 최순실씨의 '의견'을 들었다는 사과 내용과 관련해 "지인의 '의견을 전달'받는 수준이 아니라 누가 보더라도 '국정 전반의 지침'을 받았다"고 지적하며 "민심은 더 차가와 질 것이다. 내각 총사퇴와 청와대 참모진의 전면개편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한 번만이라도 일국의 '대통령다운' 모습을 보고 싶다"고 글을 맺었다.

JTBC 뉴스룸(2016.10.25)
JTBC 뉴스룸(2016.10.25)

앞서 박 대통령은 2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 씨의 연설문 수정 개입 등 일부 사실을 시인하며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를 드린다"고 말한 뒤 고개를 숙였다. JTBC와 한겨레를 비롯한 여러 언론이 보도한 최씨의 연설ㆍ홍보 등 국정 운영 일부에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인정한 셈이다.

박 대통령은 "(최순실씨가)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였다"면서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도 있으나 청와대의 보좌 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 두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저로서는 좀 더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인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치고 놀라게 하고, 마음 아프게 해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겨레가 26일자 신문 1면에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의 증언을 근거로, 최순실씨가 매일 30cm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를 받아 비선모임을 통해 국정 전반을 논의했고, 이런 논의를 거쳐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올리면 토씨하나 바뀌지 않고 그대로 청와대 문건으로 됐다는 내용으로 보도하면서 최씨와 관련한 '비선개입ㆍ국정농단' 파문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