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대, '성희롱' 징계 받은 전 총장 수업배정 논란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7.03.06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소유예·정직 3개월의 남승인(64) 전 총장, 3년만에 대학원 수업으로 복귀 / 학생·시민단체 "배정 철회"


대구교육대학교(총장 임청환)가 성희롱·폭언으로 3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던 前 총장에게 대학원 수업을 배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학생들에게 성희롱 발언과 부적절한 신체접촉·폭언으로 교육부 징계를 받은 남승인(64) 대구교대 전 총장이 3년 만에 다시 교단에 선다. 남 전 총장은 2017년 1학기 교육대학원에서 '초등교육 수학세미나Ⅱ', '영재교육개론' 등 2과목을 배정받아 석사과정 학생들을 가르치게 됐다.

"성희롱 수업스타일 OUT" 남승인 전 총장의 언행을 비판하는 피켓(2017.3.6.대구교육대학교)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성희롱 수업스타일 OUT" 남승인 전 총장의 언행을 비판하는 피켓(2017.3.6.대구교육대학교)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2014년 8월 남 전 총장은 교수·학생들과 동행한 대만 해외연수에서 학생들에게 성희롱 발언을 하고 원하지 않는 신체접촉을 했다. 이 같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자 학생들과 여성단체는 공동대책위를 꾸리고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서 접수와 남 전 총장의 공개사과·사퇴를 촉구했다.

교육부는 남 전 총장을 대구지검에 고소하고, 이듬해 3개월 정직처분을 내렸다. 이어 같은해 7월에는 검찰은 성폭력예방교육을 받는 조건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다. 이후 2016년 한 해를 연구년으로 보내며 학교를 떠났던 남 전 총장은 정년퇴직 1년을 앞두고 일선 교육현장에 복귀했다. 대학 본부는 "징계까지 끝났기 때문에 더 이상 제지할 방법이 없다"며 남 전 총장의 수업 강행의사를 수용했다.

남 전 총장은 복귀 며칠을 앞두고 학생 대표단과 가진 면담에서 "수업 스타일을 잘 모르는 학생들이 오해한 것 같다"며 당시의 행위에 대해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태환 대구교대 비상대책위원장은 "학교 내 모든 일은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야 한다"며 "대학원 수업 보이콧과 복귀 과정에서 공론화가 없었던 점에 대해서도 심층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남승인 전 총장의 수업복귀에 반발하는 시민사회 기자회견(2017.3.6)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남승인 전 총장의 수업복귀에 반발하는 시민사회 기자회견(2017.3.6)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이와 관련해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6일 오전 대구교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 전 총장은 자신의 행위가 가해행위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같은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며 "학생의 안전과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수업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성희롱·폭언 가해자가 학생들을 가르쳐선 안 된다는 상식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혜숙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미래 세대를 양성하는 교사를 가르치는 대학에서 성범죄 가해자가 교단에 서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서승엽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도 "대구교대에서는 학생에 대한 교수의 성희롱이 중대범죄로 인식되고 있지 않다"며 "중대범죄자는 사회에 복귀할 수 없도록 하는 엄격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 전 총장 수업배정 철회를 촉구하는 대구교대 학생, 여성단체 회원들(2017.3.6)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남 전 총장 수업배정 철회를 촉구하는 대구교대 학생, 여성단체 회원들(2017.3.6)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재학생들의 비판도 이어졌다. 당시 공동대책위 간부였던 홍진희(특수통합 13학번)씨는 "3년 전 큰 사건을 겪고도 학교는 또 다시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 참된 스승의 길을 간다는 말이 부끄러워졌다"며 "학교는 학생들에게 남 전 총장의 복직에 대해 어떤 경로로도 전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석민 대구교대 교무처장은 "명예퇴직 권고 등 법적·행정적으로 검토했지만 이미 정직까지 끝났기 때문에 더 이상 조치할 근거가 충분하지 못하다"며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학교를 떠나는 것인데 본인이 거부했다. 학부생과는 더 이상 만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최대의 조치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평화뉴스>는 남승인 전 총장 사무실에 수 차례 메시지를 남겼지만 연락이 되지 않았다.

한편, 대구교대는 남 전 총장의 성희롱을 비롯해 2010년 김모 교수의 대학원생 성추행, 2015년 교직원 성추행 등 추문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