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TK특위, '대구 취수원 이전' 대책 마련할까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7.08.24 19: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구미시, 입장차 9년째 여전..."수질 개선"은 한 목소리 / 홍의락 위원장 "SOC예산 삭감, 전국 추세"


취수원 이전과 관련해 여당이 중재하는 자리를 마련했지만 대구와 구미시의 입장차는 여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 특별위원회(위원장 홍의락)'는 24일 오전 북구 산격동 대구시청 별관에서 '대구취수원 이전'을 주제로 오전 10시부터 2시간 가량 토론회를 진행했다. 관련 지자체가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는 대구 취수원 이전에 대해 여당과 관계부처 담당자가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처음이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대구경북특위 홍의락·조응천·권칠승·김현권·우상호·이원욱·이용득 의원을 비롯해 대구시 민·관협의회 민경석 위원장, 최정한 위원, 구미시민·관협의회 윤종호 위원장, 박제철 위원, 오현제 대한상하수도학회장, 환경부·국토부 관계자 등 18명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특별위원회 2차 회의에서는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가 논의됐다(2017.8.24.대구시청 별관)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특별위원회 2차 회의에서는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가 논의됐다(2017.8.24.대구시청 별관)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대구 취수원 이전 논의는 지난 2009년 처음 불거져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대구시는 "구미 페놀사태 등 거듭되는 낙동강 유해물질 유입 문제로 고도의 정수처리에도 발암물질이 지속 검출되면서 시미들의 먹는물에 대한 불신이 강하다"며 "취수원을 오염원인이 적은 상류로 이동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구미시는 "취수원 이전으로 상수원 보호구역 확대됨에 따라 주민 재산권이 침해당할수 있고 공업·농업용수가 부족해질 우려가 있다"고 반발하면서 양측의 입장은 팽팽히 맞서고 있다.

그러나 '낙동강 수질 개선'에는 같은 뜻을 내비쳤다. 민경석 대구시 민·관협의회 위원장은 "매년 400여종의 유해물질이 비만 오면 낙동강으로 유입되고 있다"며 "취수원 이전에 앞서 낙동강 유해물질 유입에 대해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종호 구미시 민·관협의회 위원장은 "상류에서 하루 45만톤을 취수했을때 하류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실제 낙동강에 검출되는 유해물질이 구미공단에서 나왔던 것인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홍의락 TK특위원장은 "구미공단에서 유해 화학물질이 나온다는 대구시의 주장이 타당한지, 환경부가 낙동강 수질 문제를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중앙정부도 지자체가 동의하는 타협점을 찾고 그에 따른 지원방안 마련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원욱 의원도 "두 지자체가 알아서 합의하길 기다리는 것은 환경부와 국토부의 책임 방기"라며 "취수원 이전을 비롯해 보다 깨끗한 물을 먹게 하는 방안을 정부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 광역,기초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2017.8.24.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지역 광역,기초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2017.8.24.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오후에는 동구 신천동 민주당대구시당사에서 지역 민주당 의원들과 1시간 가량 간담회를 가졌다. 최근 TK지역 SOC사업 예산이 대폭 삭감된 데에 대해 홍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SOC사업을 줄이는 정책을 펴고 있다. 그러나 지역별로 전체적으로 삭감되는 추세일 뿐 특별히 대구경북을 소외시키는 것이 아니다"며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빨리 파악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포항의 형산강 중금속 오염문제, 경주 월성원전 인근 주민의 농성, 2018년 지방선거와 대구경북시도당 위원장 공석 문제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