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구 '공천관리위' 구성 논란..."비리·적폐세력 반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3.16 18: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 12명 자격 시비..."당헌·당규상 문제 없다, 상무위 최종 의결"
혁신당원협의회 "당 정체성 어긋난 영입·불투명한 기준, 재구성해야...거부시 장기 투쟁"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당원들은 이재용 대구시당 위원장을 향해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적극 가담했거나, 비리를 저지른 문제 인물들을 공관위 위원으로 영입했다"며 "자격을 박탈하고 재구성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혁신당원협의회(공동대표 도태호·장영옥)'는 16일 대구시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위(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구성에 문제가 있다"며 "재구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대구시당 내 '회계부정'·'당비대납' 사건이 불거진 후 일부 당원들이 자발적으로 꾸린 모임이다. 대구시당 권리당원 1만1천여명 중 120여명이 참여 중이며 올해 2월 공식 창립했다.

대구혁신당원협의회가 문제 삼은 것은 '공관위' 1차 구성이다. 공관위는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들의 자격을 검증하고 심사하는 당내 기관으로 선거 때마다 당헌·당규에 따라 꾸려진다. 관행적으로 대구시당은 ▲남녀 성별 각 50% ▲당 내·외부 인사 각 50% ▲후보 선정 표결 시 동수를 막기 위한 홀수 구성 등기준을 적용해 공관위를 꾸렸다. 이 밖에 당내 여러 인사들 의견도 수렴해 상무위가 최종 의결했다.

그러나 이번 공관위는 전체 위원 20명 가운데 과반 이상인 12명(여성 7명, 남성 5명)을 이재용 위원장이 단독으로 1차 영입했고 기준과 배경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는 게 혁신당원협의회가 문제점으로 제기한 부분이다. 또 최종 의결 기구인 상무위원(각 지역위원장, 광역의원 등 33명) 일부도 비슷한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그 결과 상무위 회의는 몇 차례 무산됐고 최종 공관위 구성은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

"공관위 재구성하라" 혁신당원협의회 긴급 기자회견(2018.3.1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공관위 재구성하라" 혁신당원협의회 긴급 기자회견(2018.3.1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특히 대구혁신당원협의회는 이 위원장이 영입한 공관위 위원 가운데 일부 인사가 "적폐세력"이라고 주장했다. ▲박정희 대통령 찬가를 만들어 시중에 수 천여개 테이프를 배포하거나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 단체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고 ▲자유한국당 등 특정 정당에서 있었다는 게 그 이유다.

때문에 "당 정체성과 어긋난 적폐세력 인물 영입 배경을 밝히고 영입 추진 담당자를 문책하라"며 "시당 위원장이 혼자 작성한 공관위는 필요 없다. 공관위를 민주적인 방식으로 재구성하라"고 요구했다. 만약 이를 거부할 경우 "시당 앞 1인 시위, 촛불집회 등 장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미 이들은 추미애 민주당 대표에게 비슷한 내용의 호소문을 보낸 상태다.

도태호(53) 대구혁신당원협의회 공동대표는 "문재인 촛불 정부 탄생에 적극 반대했거나 과거 세력을 극찬했거나 '이명박근혜' 정부에 가담해 선거 운동을 한 사람이라도, 당원으로 들어오는 것까지야 문제가 없다"면서 "하지만 적어도 공관위나 윤리심판원이 되는 것은 말이 안된다. 다시 구성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재용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이날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모르는 이름들이라고 해서 문제 인사는 아니다"며 "합리적 사고를 하고 유권자로서 의식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공관위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 또 "당헌(제11장 공직선거)·당규(제13호)상으로도 문제가 없다"면서 "오래전에 일으킨 문제 때문에 무조건 적대시하고 적폐라고 해선 곤란하다. 다른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공관위를 완성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민주당 대구시당 관계자는 "표면적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에 무조건 재구성은 어렵다"며 "공관위 명단이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번 주초 상무위 재개를 지켜보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