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민들, 법원 앞서 '양승태 구속' 무기한 릴레이 1인 시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8.02 18: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대 시민들, 대구법원 앞 6일부터 매주 월요시위 "사법정의 저버린 당사자 엄중처벌"
정신대시민모임도 3일 2.28 평화의 소녀상 앞 '위안부 재판거래' 규탄 기자회견 "진상규명"


대구지역 시민사회도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농단'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공개 규탄에 나선다.

2일 박대희(36), 이교남(30)씨를 포함한 대구시민 4명은 오는 6일 오후 1시 대구 수성구 범어동 대구지방법원 앞에서 "양승태 구속 촉구" 무기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인다고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이들은 대구법원 앞에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규탄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6일부터 매주 1~2시간씩 월요시위를 벌인다. 당초 박씨와 이씨 부부만 1인 시위를 벌일 계획이었으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몇몇 시민들이 1인 시위에 동참 의사를 밝혀 참가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사법농단' 의혹을 사고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 / 사진 출처.대법원 홈페이지
'사법농단' 의혹을 사고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 / 사진 출처.대법원 홈페이지

사법농단 사태 발생 후 이 같은 1인 시위는 서울 대법원 앞, 양 전 대법원장 자택 앞, 부산지방법원 앞 등 전국에서 이어져왔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시민단체, 일반 시민들로 번졌다.

하지만 대구에서는 앞서 두 달간 논평과 성명을 내거나 단체행동을 통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곳이 없었다. 때문에 일반 시민들이 개별적인 규탄 행동에 나서게 된 것이다.

이교남씨는 "사법정의를 저버린 10년에 대해 사법농단 당사자인 양 전 대법원장을 당연히 구속수사해야 한다"며 "시민들의 마지막 보루인 사법부를 농단한 자를 봐주기 수사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양승태를 구속' 촉구 대구시민 1인 시위 웹포스터 / 사진.이교남씨 페이스북
'양승태를 구속' 촉구 대구시민 1인 시위 웹포스터 / 사진.이교남씨 페이스북

지역 시민단체도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대표 안이정선)'은 오는 3일 오전 10시 대구 중구 2.28기념중앙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양승태 사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재판거래 의혹 규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손해배상 청구소송과 관련해 양승태 사법부가 부당하게 재판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며 "당시 외교부가 이에 대해 재판거래한 의혹도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진상규명, 관련자·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농단과 재판개입, 외교부의 부당거래를 규탄한다. 이 같은 일이 재발치 않도록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