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소방관 '직장내괴롭힘' 호소하며 투신, 중상...소방본부 "조사 중"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7.02 19: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1일 중부소방서 A씨 옥상서 뛰어내려 골절·생명엔 지장 없어...병원에서 입원 치료 중
노조 "상사의 갑질·폭언, 철저한 조사" / 대구소방본부, 감찰팀 조사 "사실관계 파악·개선책 강구"


대구 소방관이 상사의 '직장내 괴롭힘'을 호소하며 소방서 옥상에서 투신하는 일이 발생했다.

피해자는 몸 곳곳에 골절상을 입고 현재 병원에 입원해 치료 중이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노조는 이번 투신 사태가 소방서 상사의 평소 갑질과 폭언이 원인이라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소방본부는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다. 조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처벌하고 개선책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2일 전국공무원노조 소방본부 대구지부 준비위원회(위원장 이성환)와 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정남구), 대구 중부소방서(서장 우병욱)의 말을 종합한 결과, 지난 6월 21일 오후 9시쯤 대구 중부소방서 예방안전과 17년차 소방관 A씨가 상사 B씨의 폭언을 주장하며 3층 옥상에서 뛰어내렸다.

2021년 6월 21일 소방관 투신 사건이 발생한 대구 중부소방서 / 사진.대구 중부소방서 페이스북
2021년 6월 21일 소방관 투신 사건이 발생한 대구 중부소방서 / 사진.대구 중부소방서 페이스북

당시 A씨는 1층 비가림막에 부딪혀 큰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얼굴과 복부에 열상을 입었고, 우측 무릎 뼈가 부러져 골절 수술을 받은 뒤 현재 대구의 한 병원에 입원해 계속 치료를 받고 있다.

'갑질 가해자'로 지목된 상사 B씨는 지난 1일 지역 내 다른 소방서로 인사 조치됐다. 이번 투신 조사와는 별개로 물의를 일으킨 책임을 물어 발령됐다. 또 같은 날 소방감사담당관으로 정기 전보된 신기선 전 대구 중부소방서장은 첫날부터 사건 조사에서 배제됐다. 현재 소방행정과장이 조사를 지휘하고 있다.

대구소방노조는 소방본부를 규탄하며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전국공무원노조 소방본부 대구지부 준비위는 지난 1일 성명에서 "순직에 훈련 사고까지 최근 연이은 사건들로 인해 소방관들 사기가 저하돼 있다"며 "이 와중에 상사 갑질로 투신 사고까지 발생해 충격과 분노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고통을 겪은 소방관이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회복해 밝은 모습으로 현장으로 돌아오길 바란다"면서 "철저한 진실규명과 관련자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를 위해 노조는 ▲폭언 소방간부 즉각 파면 ▲중부소방서장의 감사관 발령 취소와 지휘 책임에 대한 징계 ▲대구소방안전본부의 직장내 갑질 재발방지 대책 수립 등을 촉구했다.

지난달 21일 투신사건이 발생한 대구 중부소방서의 소방차. / 사진.대구 중부소방서 페이스북
지난달 21일 투신사건이 발생한 대구 중부소방서의 소방차. / 사진.대구 중부소방서 페이스북

이성환 전국공무원노조 소방본부 대구지부 준비위원장은 "소방본부는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규명해야 한다"며 "이어 합당한 조치를 취해 다시는 이 같은 사고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소방안전본부 감찰팀은 이번 사건에 대해 현재 조사 중이다. 먼저 피해자 A씨와 상사 B씨를 분리 조치하고 관련 직원 30여명을 불러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소방본부는 오는 9일까지 조사를 마무리하고 결과를 발표한다. 이어 조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에 대해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대구소방안전본부 한 관계자는 "갑질 행위에 대한 처분을 강화하고 소방안전본부 자체 익명 신고시스템 도입, 정기적인 갑질 설문조사 시행 근절을 위해 다방면으로 개선책을 강구 중"이라고 설명했다. 대구 중부소방서 관계자는 "갑질 여부를 떠나 어려운 시기 직장 동료 간에 이런 사건이 발생한 게 너무 안타깝고 추후 대책을 강화해 대구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