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권력에 의한 타살, 정부 모든 책임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 철거현장 6명 참사> 대구 동성로 '분향소' 설치..내일부터 사흘동안 추모제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의 목숨을 앗아간 서울 용산 철거현장 참사와 관련해, 대구지역 시민사회와 진보정당도 대구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매일 추모제를 열기로 했다. 또, 이번 참사의 책임을 물어 김석기 서울경찰청장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과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기로 했다.

대구참여연대와 인권운동연대, 대구경북진보연대, 민노.진보신당를 포함한 10여개 단체와 정당은 20일 오후 긴급 모임을 갖고, 21일부터 설 연휴 전날인 23일까지 대구 동성로 한일극장 앞에서 매일 오후 5시 30분부터 8시까지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추모제'를 열기로 했다.

추모제에서는 진압과정과 화염에 휩쌓인 당시 현장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한편, 이번 사태의 문제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내용의 선전물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나눠주기로 했다. 이번 추모제는 우선 설 연휴 전날인 23일까지 계속한 뒤, 설 이후에도 정부의 후속 조치 등을 살펴본 뒤 추모제나 촛불문화제를 여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이들 단체와 정당은 20일 저녁 6시쯤 대구 동성로 한일극장 앞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이어, 21일 오전 10시 30분에는 대구지방경찰청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이들 단체와 정당을 비롯해 대구지역 40-50여개 단체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운동연대 서창호 상임활동가는 "무엇보다 이번 참사를 부른 경찰의 폭력진압을 규탄하고 '김석기.원세훈 파면'과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직접 사과를 요구할 것"이라며, "또한, 세입자를 비롯해 주거빈곤층에 대한 아무런 대책없이 이들을 거리로 내모는 행정의 문제를 지적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대구시당은 20일 성명을 내고, 이번 사고를 "공권력에 의한 타살"로 규정하고 "이명박 정부가 이 모든 사태에 대해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철거민들이 요구했던 것은 임시주택권을 보장하고 적정한 보상을 하라는 요구였다"면서 "생존의 벼랑 끝에서 조그마한 삶의 터전이라도 지켜내기 위해 투쟁해 왔던 철거민들에게 제공된 것은 ‘삶의 터전’이 아니라 경찰특공대와 물대포, 기중기를 총 동원한 무자비한 진압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은 지금 당장 철저한 진상조사와 대국민사과를 해야 하며, 주무책임이 있는 경찰청장, 행안부 장관 등을 당장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명] 공권력에 의한 타살을 국민의 이름으로 고발한다!

오늘 새벽, 용산4구역은 죽음의 ‘死’구역이 되고 말았다.

경찰특공대와 용역깡패의 강제철거에 저항에 망루에서 최후의 저항을 벌이던 과정에서 철거민 5명이 원인모를 화재로 목숨을 잃었다. 농성자 6명은 큰 부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중이며, 한 명은 아직까지 의식불명상태라고 한다. 현장 목격자에 따르면 망루에 불이 붙었는데도 소방차 1대는 불을 끄기는커녕 물대포에 물을 공급하고 있었다고 하고, 건물 주변에는 만일의 추락에 대비한 매트리스도 설치되지 않았다고 한다.

무지막지하고도 성급한 서울시의 재개발 추진에 대해, 철거민들이 요구했던 것은 ‘임시주택권을 보장하고 적정한 보상을 하라’는 요구였다. 생존의 벼랑 끝에서 조그마한 삶의 터전이라도 지켜내기 위해 투쟁해 왔던 철거민들에게 제공된 것은 ‘삶의 터전’이 아니라 경찰특공대와 물대포, 기중기를 총 동원한 무자비한 진압이었다. 그들이 무슨 죄를 지었기에 안전을 무시한 채 토끼몰이 하듯 무리한 진압을 해야 했단 말인가. 누구의 책임인가? 안전을 무시한 채 토끼몰이 하듯 철거민을 짓이긴 경찰과 용역깡패들의 책임이 가장 크다.

또한 재벌공화국을 만드는 이명박 정부가 이 모든 사태에 대해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 대통령의 토건 사업식 국가개조론이 결국 철거민 5명을 죽음으로 이끌었다. 대통령은 지금 당장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대국민사과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주무책임이 있는 경찰청장, 행안부 장관 등을 당장 문책해야 한다.

현재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국회의원들마저도 경찰이 건물 출입을 막아 나서고 있다고 한다. 사망자들의 시신을 현장에 그대로 방치한 이유가 무엇인가? 혹여나 경찰이 사체를 빼돌린 후 유족의 입회 없이 사체 부검을 진행한다면 전 국민적 분노에 마주하게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

민주노동당은 철거민 사망사건에 대한 당 대책위를 가동하고, 다른 야당들과 공동으로 진상조사단을 구성할 것이며 사건의 진상파악을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해 사건의 실체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내고, 책임자를 일벌백계할 것이다.

대구시당 또한 용산 철거민 사망사건과 관련하여 중앙당과 함께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며, 지역 시민 사회단체들과 함께 투쟁할 것이다.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들에게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부상당하신 철거민과 유족들에게도 심심한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2009년 1월 20일
민주노동당 대구시당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