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시녀 자처한 짜맞추기 수사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시민사회, '검찰' 비판 '국정조사' 촉구...오늘부터 매일 '촛불문화제'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 편파왜곡수사 규탄 기자회견(2009.2.9 대구지방검찰청 앞 / 사진.남승렬 기자)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 편파왜곡수사 규탄 기자회견(2009.2.9 대구지방검찰청 앞 / 사진.남승렬 기자)

"이미 짜여진 각본대로 철거민들을 살인자로 몰아가는 짜맞추기 수사였다"

검찰이 9일 '용산 참사'의 원인이 농성자들이 던진 화염병으로 발생한 망루 화재라는 수사 결과를 발표하자 대구지역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특히, 검찰이 6명의 목숨을 앗아간 참사에 대해 '경찰의 형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리자 시민단체들은 전면 재수사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참여연대와 민주노동당 대구시당을 비롯한 50여개 시민사회단체.정당으로 꾸려진 '대구경북지역 용산참사대책회의' 회원 20여명은 9일 오후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짓과 기만으로 가득한 수사결과는 검찰이 스스로 권력의 하수인, 정권의 시녀를 자처한 행위로 스스로 사망신고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미 짜여진 각본대로 철거민들을 살인자로 몰아가는 짜맞추기 수사였다"면서 책임자 처벌과 국정조사 실시, 전면 재수사 등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수사결과가 경찰의 입장만을 대변한 편파 수사였다고 비판했다.

최병우 사무국장
최병우 사무국장
주거권실현을 위한 대구연합 최병우 사무국장은 "검찰이 참사가 빚어진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내지 않고 망루 화재의 원인을 찾는데 만 급급했다"면서 "용역 폭행과 경찰 과잉진압 의혹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한 이번 수사결과는 터무니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 대구시당 송영우 대변인은 "국민 6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책임자들이 진정한 참회조차 하지 않고 모든 원인을 철거민 탓으로 돌리고 있다"면서 "이는 정부와 검찰이 국민을 국민으로 생각하지 않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신당 대구시당(준) 조명래 대표는 "공권력과 정부에 책임이 없다는 발표는 서민을 짓밟는 행위"라면서 "전면 재조사를 통해 무고하게 죽어간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경북지역 용산참사대책회의은 9일부터 매일 저녁 대구 동성로에서 재수사를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열기로 했다.

한편, 검찰은 9일 사망자 6명을 낸 용산 참사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용산 참사를 수사해 온 서울중앙지검 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은 농성자들이 던진 화염병 때문"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농성자들이 경찰특공대의 진입을 막기 위해 던진 화염병이 시너에 옮겨 붙으면서 망루 전체에 불이 났으며 경찰은 법적 책임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정병두 수사본부장은 "농성자들의 화염병 투척으로 시민의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경찰특공대 투입은 위법한 조치라고 판단되기 어렵다"며 "이 때문에 경찰에 형사책임을 묻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