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대구지역 환경.시민단체가 "가면 쓴 4대강 살리기"라며 비판했다.
<한겨레>도 "이명박 대통령의 운하 공약과 대부분 일치"한다며 '뱃길 가능성'에 의혹을 풀지 않았다.
반면, <영남일보>는 "지역건설사, 공사 50%이상 수주할 듯"이라며 '4대강 살리기' 청사진을 보여줬다.
환경단체 "가면 쓴...운하 가능성"
대구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5개 환경.시민단체는 27일 <가면 쓴 4대강 살리기>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정부합동보고대회(4.27)에서 발표한 자료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목적이 무엇인지 대해 다시 한 번 의구심을 품게 한다"면서 "정부는 운하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하지만 조금만 설계를 변경하면 운하가 될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의혹을 던졌다.
이들 단체는 의혹의 근거로, 정부가 '낙동강에 보를 8개 건설하고 6m까지 준설'하는 것을 예로 들며 "지난해 한반도 대운하 논란이 뜨거울 때 운하수심이 6m이었다"고 지적했다.
김관용 경북지사 '도수로 연결' / "현장 파악 전혀 안된 일방적 주장"
또, 27일 정부보고대회에서 김관용 경북지사가 충주댐~문경 경천댐, 임하댐~안동댐을 도수로로 연결하는 방안을 건의한데 대해, "현장파악이 전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 주장에 불과하다"며 "철저한 조사 없이 우선 제안하고 건의해보자는 식의 정책제안은 국민들에게 혼란과 불신, 지역간 갈등만 야기 시키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도 28일자 신문 1면과 3면에 정부의 4대강 살리기 계획을 전하며, ▶ 낙동강과 한강의 보 위치가 이명박 대통령 대선공약인 경부운하 보 위치와 대부분 일치하는 점 ▶ 보 설치에 따른 낙동강 수심(4-6m)이 한반도대운하사업계호기의 낙동강 수심 6m와 별 차이가 없는 점 ▶보 중간이나 낙동강 하구에 갑문을 설치하면 배가 다닐 수 있는 점 등을 예로 들며 '대운하 전 단계' 의혹을 던졌다.
또, 23면 <4대강 사업, 결국 대운하로 가나>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강을 살리려 한다면 사업계획의 핵심엔 수질개선, 수생태계 복원, 오염원 제거 등의 방안이 있어야 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예산은 4대강 살리기 사업게획에 포함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특히, "홍수대책도 마찬가지다. 오로지 물을 많이 가둬놓고 이를 바탕으로 물길을 내는 것일 뿐이다. 삼척동자도 알다시피 높이 10m 안팎의 보는 개량만 하면 갑문이 되고 그리로 배가 드나들 수 있다"고 꼬집었다.
<영남>, '의혹' 없는 '청사진'
그러나, <영남일보>는 정부 계획에 대한 설명과 청사진 만 전했다.
<영남일보>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 계획을 1면에 전하는 한편, 3면에 <지역건설사, 공사 50%이상 수주할 듯>이라는 제목으로 청사진을 보여줬다.
특히, 이 사업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19만개가 창출되고 23조원에 달하는 효과'가 생긴다는 정부 주장과 함께, '해당지역 건설사를 40%이상 참여시켜야만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컨소시엄 조건 등을 통해 "지역 중소업체가 공사의 50%이상을 수주할 것으로 보고 있다"는 정부 전망을 전했다.
가면과 청사진, 언론의 잣대와 의제
'가면'이라 주장하는 환경.시민단체와 '뱃길 가능성' 의혹을 떨치지 못하는 한겨레. 그리고 '지역건설사 50%이상 수주' 기대를 담은 영남일보. 환경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일자리와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환경단체는 '뱃길'에 '환경보존'을 기대하지 않는다. 또, 한겨레 사설처럼 '수질개선'과 '홍수'대책이 없으니 정부에 대한 의혹과 불안은 여전하다. 자칫, '경제'라는 청사진 속에 또 다른 가치가 훼손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다. 언론의 잣대와 의제가 중요한 이유다.
한편, 정부는 27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4대강 살리기 합동보고대회'를 열고, 13조9천억원을 들여 낙동강을 비롯한 4대강에서 2012년까지 12억5천만톤의 용수를 추가로 확보해 가뭄 등에 따른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4대강 살리기 최종 계획안은 다음 달 말에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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