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TK.PK 지역언론 '경쟁'의 방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미옥(참언론)..."따옴표 저널리즘과 정보원 편식, 감정 자극하는 갈등 보도"

"동남권 신공항" 보도 : <국제신문>(9.8) → <영남일보>(9.8) → <국제신문>(9.14) → <영남일보>(9.17)
"동남권 신공항" 보도 : <국제신문>(9.8) → <영남일보>(9.8) → <국제신문>(9.14) → <영남일보>(9.17)
 

“따옴표 저널리즘”을 아시나요?

언론이 사회 이슈의 고비마다 입맛에 맞는 발언만 골라서 인용 보도하는 것을 언론단체에서는 “따옴표 저널리즘”이라고 부릅니다. 이 방식은 품을 적게 들이고 독자의 눈길을 끌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신문사 입장에서는 경제적이지만, 쟁점에 대한 첨예한 찬반과 갈등만 보여줄 뿐 사태의 진전과 해결에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에 언론단체에서는 가급적 자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보원 편식”, 어떻게 생각하세요?

주요한 현안과 관련,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지면에 옮겨두기 보다, 언론이 입맛에 맞는 ‘정보원’만 취사선택, 독자들로 하여금 언론이 내세우는 논리를 더욱더 확신하게 만드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음식 편식’은 영향 불균형을 초래하고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며 병에 걸리고, 주위가 산만해지죠. 좋아하는 것만 집중적으로 ‘편식’할 땐 비만 등이 생기죠.
정보나 뉴스를 편식할 경우도 비슷한 결과가 생깁니다. 정보 불균형, 사회갈등 현안에 대해 특정 주장만 취하고,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력을 잃겠죠. 결국 토론과 합의라는 방식이 사라지고, 극단적 대립만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동남권 신공항 갈등, 지역언론의 '갈등 보도'

지방자치단체가 국책사업 유치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면, 지역언론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요?

첫 번째, 이 경쟁에 적극 동참한다. 즉 해당 지방자치단체 입장을 적극 대변한다. 자치단체가 해당 사업 유치를 위해 진행하는 각종사업, 합리적 주장과 상대방을 자극하는 날선 주장들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승자독식’가치를 확산한다.

두 번째는, ‘생산적 경쟁’을 유도한다. 즉 경쟁지역의 장단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도하고,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상대방을 자극하는 주장은 가급적 자제하고, 경쟁을 조율하고 중재하는 역할에 충실한다.

상식적으로 보더라도, 정답은 후자일 것입니다. 하지만 동남권 신공항을 둘러싸고 영남권 언론, 특히 대구권과 부산권 언론이 보인 모습은 전자였습니다. ‘우리 지역만 최고, 너희는 안돼, 승자독식’, 이는 민주주의 가치와도 위배되는 것입니다.

9월 한달간 대구권의 <매일신문>, <영남일보>, 부산권의 <부산일보>, <국제신문>의 보도를 꼼꼼하게 읽어봤습니다.

동남권 신공항, 그 논의의 시작은 …

9월 19일 정부에서 동남권신공항 용역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가, 갑자기 12월로 미뤘습니다. 동남권 신공항은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간에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며, 이를 지지하는 지방자치단체는 ‘부산’과 ‘대구경북,경남,울산’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정부는 용역결과 연기를 발표하면서 후보지에 ‘영천’, ‘김해공항 확장’등을 포함시켜두었습니다.

일단, 동남권신공항과 관련된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뉴스에서 보도된 내용을 중심으로 엮었습니다.

 
▶ 국책사업의 첫 시작은 2003년 부산시가 김해공항의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시작.
▶ 인천공항 이용에 따른 영남지역 손실이 연간 6000억원에 이르고 국제화에도 지장을 초래한다는 측면에서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가 정부에 건의를 했고, 참여정부에서 대통령의 지시로 타당성 검토.
▶ 영남권에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2007년 당시 이명박 후보가 신공항 건설을 공약했다.
▶ 부산,경남,대구,경북,울산 등 영남권 5개 시도는 2005년부터 공동으로 영남권(동남권) 신국제공항 건설을 추진했지만, 최근 부산시가 신공항건설추진위원회 참가를 거부하면서 갈등이 시작돼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 현재는 부산이 '가덕도', 경남.울산.대구경북이 '경남 밀양'을 후보지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다.

각 지역이 주장하는 '밀양'과 '가덕도' 장단점

   
▲ <내일신문> 2009년 7월 23일 인터넷판 '신공항, 가덕도냐 밀양이냐'

 


9월에 용역결과발표가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해당지역 신문은 8월말부터 9월까지 동남권신공항 유치와 관련된 지방자치단체 일정을 상세히 보도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역언론은 자신이 위치하고 있는 지바자치단체 입장만 대변하며 보도형식은 “따옴표 저널리즘”, “정보원 편식”이라는 방식으로, 상대방을 끊임없이 자극하는 형식이었습니다.

"따옴표 저널리즘"과 "“정보원 편식"

합리적 토론과 논의는 뒤로 한 채 ‘오직 우리지역’, ‘너흰 안돼’라는 이분법이었습니다.. 상대지역 오류에 대한 지적도 타당성보다는 ‘감정’에 치우친 부분이 많았습니다. 

<영남일보> 9월 8일자 3면
<영남일보> 9월 8일자 3면
<매일신문>
 <사설> 영남권 신공항 지역이기주의 버려야 한다.(9월 7일)
 “밀양에 신공항 선정, 대다수 지자체 지지”(9월 8일)
 “신공항, 밀양 와야 동남권 획기적 발전” (9월 8일)
 “신공항 입지 밀양, 착공도 빨라” (9월 18일)

<영남일보>
 <사설> 영남권 신공항은 부산공항이 될 수 없다. (8월 28일)
 <사설> 신공항, 부산 딴지걸기에 흔들려선 안된다. (9월 1일)
 “영남권 신공항 입지 밀양이 최적” 대구시, 경북도 공동추진위 구성(9월 7일)
 “밀양 8년 11조, 가덕도 15년 20조” (9월 7일)
 “부산 가덕도 포기하라” (9월 8일)

<영남일보>와 <매일신문>은 사설, 기사 대부분은 ‘부산’에 대한 공격입니다. 부산에 대해 ‘지역이기주의’, '부산 딴지걸기‘ 등등을 제목으로 선정하면서 부산을 따갑게 꼬집고 있었습니다.

또한 기사에는 대구경북권에서 지지하는 ‘경남 밀양’을 우수하다는 주장을 기사 제목으로 편집해두었습니다. 언론이 분석, 취재한 결과라기 보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주장을 그대로 옮겨 둔 것이죠.

부산권 언론도 마찬가지입니다.

<국제신문>
 TK, 도 넘은 ‘밀양 신공항’밀어주기 (9월 8일)
 “TK, 동남권 신공항 지역갈등 조장 그만” (9월 9일)
 “신공항 부산 가덕도에 건설하라” (9월 22일)

<부산일보>
 “신공항 밀양 유치 신중하게 접근해야”(9월 10일)
 부산 정재계 “신공항 가덕도에”(9월 16일)
 “가덕도 신공항 공사비 최소화 가능”(9월 21일)

대구권 신문에 비해 <사설>등에서 대구경북을 노골적으로 비판하는 주장은 없지만, 기사 제목으로 편집된 내용 대부분은 ‘부산 가덕도’ 유치요구와, ‘경남 밀양’이 부족하다는 주장이었죠. 역시 자신들의 기호에 맞는 주장을 제목으로 편집한 것입니다. 물론 그 주장을 펼치는 관계자 대부분은 해당 지역으로 유치를 찬성하는 사람이겠죠.

비슷한 시기 두 지역에서는 각자 따로 토론회, 세미나 등에서 전문가의 입으로 ‘부산 가덕도’, ‘경남 밀양’의 타당성을 주장했습니다. 물론 해당 전문가들의 쌍방토론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각 지역 신문에서는 각 지역 전문가의 주장만이 끊임없이 인용되고 있었습니다.

독자의 입장에서 궁금한 것은, 영남권 다섯 단체가 공동으로 연대하다, 부산이 왜 빠졌는지, 그 이유가 타당했는지 등이지만, 그 내용은 찾을 수 없습니다. 오로지 ‘비난, 질타’뿐이었으며, 겉으로는 표현하지만 ‘우리지역 최고’를 통해 이 논리를 가속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영남일보>, <국제신문> 1차전

모니터기간 동안 <영남일보>와 <국제신문>의 소모적 논쟁이 아쉬웠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영남일보>가 제공했었습니다. 한편 <영남일보>는 대구경북신공항 추진위에서 대구경북인사들이 제안한 ‘자극적’주장들을 걸러내지 않고 그대로 지면에 옮겼습니다. 민감한 용어 및 주장을 기사화하지 않은 <매일신문>과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대구경북인사들의 ‘자극적’주장은 부산지역 언론으로부터 호되게 비판받았습니다. 하지만 비판의 내용은 타당했지만, 표현방법은 문제해결과는 거리가 다소 멀었습니다. <국제신문>이 보도한 <TK, 도 넘은 ‘밀양 신공항’밀어주기>(9월 8일), <“TK, 동남권 신공항 지역갈등 조장 그만”>(9월 9일)등은 대구경북권 인사들에게 반성을 요구하는 메시지라기 보다 감정에 치우친 ‘반발’이라고 표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9월 7일, 동남권 신공항 대구경북포럼 주최로 대구경북신공항추진위 발족식과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영남일보>는 9월 8일 대구시, 경북도 신공항 추진위원회 발족식을 보도하면서 기사 제목을 “부산 가덕도 포기하라”고 편집했다. 추진위원으로 참석한 대구경북권 인사들의 자극적 주장도 그대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서상기 한나라당 대구시당은 ”가덕도가 되면 대구경북은 다 죽는다. 국회에서 확실히 (밀양)을 밀겠다“고 밝혔고, 김태환 한나라당 경북도당 위원장도 ”대구경북 국회의원 1명 빼고 모두 다 한나라당인데 정치적으로 밀릴 이유가 없다“는 주장을 그대로 옮겨두었습니다.

발족식에서 언급된 이들의 주장은 <국제신문>에서 ‘원색적인 용어를 동원한 성토장’으로 보도되었습니다.

<국제신문> 2009년 9월 8일자 1면
<국제신문> 2009년 9월 8일자 1면

 국제신문은 9월 8일 1면 <TK, 도 넘은 ‘밀양 신공항’밀어주기>, 3면 <가덕도 성토장이 된 대구경북 신공항 토론>을 통해 김범일 대구시장, 최문찬 대구시의회 의장, 김관용 경북지사, 한나라당 이한구, 김태환 의원 등의 주장을 그대로 전달했습니다

특히 토론회 발제자 마져도 지역갈등 조장 발언을 했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국제신문>보도에 따르면 주제 발표를 한 경일대 김재석(건설공학부)교수는 “부산이 신공항 입지로 되지도 않을 가덕도를 계속 고집하면 정부의 신공항 추진 일정이 늦어지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대구경북으로 돌아온다”면서 “부산이 가덕도를 계속 주장하게 되면 1300만 영남권 주민의 꿈과 희망을 빼앗아 가게 된다”고 주장했다는 것입니다.

해당 기사에선 항공전문가 입을 빌어 “국가경쟁력 확보와 안정성 경제성 논리로 접근해야 할 신공항 입지 논의가 지역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는 지적도 덧붙였습니다.

<영남일보>, <국제신문> 2차전

얼마 후  <국제신문>은 사설을 통해 대구를 폄하하는 듯한 주장을 펼쳤고, <영남일보>는 이에 반발하며 대구시의 입을 빌어 반박보도를 내는 등 ‘동남권 신공항의 필요성’, ‘지역갈등의 원인 해결방안’등 문제의 본질적인 내용보다, 쌍방의 감정을 자극하는 소모성 기사들로 지면이 채웠습니다. 

<국제신문>은  9월 14일 사설 <넓어진 부산 하늘길, 다시 입증된 신공항 당위성>을 통해 “김해공항의 발전이 신공항 부산입지의 당위성을 보여준다”며 곧 포화상태가 될 예정인 김해공항과 승객 7000여명 밖에 안되는 대구를 비교했습니다.

<국제신문> 2009년 9월 14일자 27면
<국제신문> 2009년 9월 14일자 27면

 “(중략)신공항 건설이 국가 경쟁력 확보와 직결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해외 승객은 중요한 요인이다. 대구공항은 지난해 국제선 승객이 불과 7,000명이었다면 동남권 신공항이 부산에 있어야 하는 건 너무도 당연하다”

<영남일보> 9월 17일자 3면
<영남일보> 9월 17일자 3면
그러자 <영남일보>가 바로 반박에 나섰죠. 17일 <뜬 소문으로 가덕도 띄우기>에서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놓고 지역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지역에서 엉터리 자료를 들고 나오는 등 혼탁한 분위기가 지속된다”며 “부산지역 모 언론은 최근 사설을 통해 김해국제공항이 국제노선을 대대적으로 확장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고 평가하고, 반면 대구국제공항을 크게 비하했다”고 제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대구시의 반박자료를 제출하며 “지난해 김해공항의 국제선 승객은 276만 5천명인데 부풀려졌고, 대구국제공항은 23만 1천명인데 터무니 없이 축소됐다”는 내용도 전했습니다.

독자의 입장에서는 <국제신문>이 어떤 자료를, 어떻게 인용했길래 대구공항 이용객에 이렇게 차이가 나는가 였지만, <영남일보>는 이를 추적하기 보다 대구시의 반발만 감성적으로 전달했습니다.

지역언론, '갈등 보도' 새로운 방안 모색해야

사회가 분화발전되면서, 지방자치단체간에 이해관계가 첨예한 갈등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 갈등이 과열되어 자칫 구시대 산물인 ‘지역감정’으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중재해주고 합리적 토론을 유도할 수 있도록 매개하는 역할이 지역언론의 몫입니다.


하지만 동남권신공항을 둘러싼 두 지역시문의 ‘소모적 논쟁’은 언론 본연의 모습과는 한참이나 먼 것입니다. 이후에도 비슷한 갈등이 연속될 것인데, 이 참에 ‘갈등보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작은 토론회라도 진행해봤으면 합니다.

 

 

 

 [[평화뉴스 - 미디어 창 50]

허미옥 /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 pressangel@hanmail.net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