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권교육에 반대하는 진보적 대구교육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육자치공대위 전형수 대표 "검증 거쳐 3월중 범시민 단일후보 발표"


오는 6월 2일 지방선거에는 광역.기초 단체장과 의원들 뿐 아니라 시.도 교육감과 교육의원들도 주민들의 선거로 뽑는다. 지난 해 경북교육감 보궐선거를 비롯해 서울.경기교육감도 주민 직선으로 뽑았으나, '동시지방선거'에서 교육감과 교육의원을 주민 투표로 선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단체장이나 지방의원 선거와 달리 '정당공천'이 없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구지역 야당과 시민단체의 '선거연대'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대구교육감 선거에 대해서도 시민사회단체의 '공동대책위'가 닻을 올렸다.

교수노조대구경북지부를 비롯한 노동단체와 민교협.민변.인의협을 비롯한 전문가 단체, 대구참여연대와 환경운동연합을 포함해 모두 77개 시민사회단체는 9일 < 2010년 대구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대구대 전형수 교수가 상임대표를, 한재흥(대구참여연대 대표).노진철(대경민교협 의장).박배일(민주노총대구본부장).함철호(인권운동연대).김영순(대구여성회 대표)씨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대구교육자치 공동대책위> 출범시(2010.2.9. 대구대 대명동캠퍼스) / 전형수 상임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병진.노진철.백현국(대구경북진보연대 대표).한재흥.함철호.김영순 / 사진.공대위
<대구교육자치 공동대책위> 출범시(2010.2.9. 대구대 대명동캠퍼스) / 전형수 상임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병진.노진철.백현국(대구경북진보연대 대표).한재흥.함철호.김영순 / 사진.공대위

공대위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이명박 특권교육에 반대하고 민주적이고 진보적인 교육감과 교육의원 후보를 당선시켜 대구에서 책임있는 교육자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2월 말까지 각 단체별로 진보적인 교육감.교육의원 후보를 추천받거나 당사자들의 신청을 받아 검증한 뒤 3월 중에 범시민 단일후보를 선정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에는 7명이 대구시교육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전형수 상임대표
전형수 상임대표
전형수 상임대표는 "교육 공공성 강화에 열의만 있다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다"며 "조만간 기준을 마련해 공대위 운영위원회나 후보추천위원회에서 선정작업에 들어가 3월 중에 단일후보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전 대표의 말을 들어봤다.

- 대구교육자치 공대위, 어떤 취지인가?
= 한 마디로 '교육 공공성 강화'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후보를 찾겠다는 말이다. 현재 특목고니 자사고니 하는 다양한 형태의 고등학교가 있으나, 우리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거나 교육경쟁력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다. 교육의 양극화만 심화되고 있다. 교육이 제 갈 길을 찾기 힘들다. 교육의 양극화, 그 공백을 메우고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 단일후보를 내겠다고 했다. 단일화의 대상은?
= 우선 진보진영이 통합해서 단일후보를 낼 생각이다. 그러나, 꼭 진보진영의 사람만 해당되는 건 아니다. 여권에 있는 사람도 '교육 공공성 강화'에 열의만 있다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다. 신청을 하면 자체 검증을 거쳐 후보를 선정해 발표할 생각이다.

- 현재 7명이 대구교육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거론되는 사람은?
= 정만진 교육위원과 김용락 경북외대 교수 얘기가 많이 나온다. 그렇지만 꼭 그 사람들만 해당되는 건 아니다. 그 외에도 물어오는 사람이 있다. 지금 이름을 밝히기는 어렵다.

- 정만진.김용락 두 명의 단일화인가?
= 꼭 그렇지는 않다. 그 두 사람 뿐 아니라 예비후보로 등록한 경북대 신평 교수나 교육감 출마 얘기가 나오는 영남대 우동기 전 총장 같은 사람들도 본인이 신청하면 충분히 검토해 볼 수 있지 않겠나.

- 민주.진보후보, 신청자가 얼마나 될까?
= 예상하기 어렵다. 마음은 있어도 자기들한테 혹이 될 수도 있으니...행여 친북.좌파라고 표가 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도 하지 않겠나.

- 후보 검증은 어떻게?
= 아직 구체적인 기준과 방법은 확정되지 않았다. 조만간 기준을 마련해 공대위 운영위원회나 후보추천위원회에서 후보 선정작업에 들어갈 생각이다. 3월 중으로는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

- 후보 선정 이후에는 어떻게 하나?
= 아마 공대위 차원에서 후보를 지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개별 단체나 회원들이 할 수 있겠지만 공대위 이름으로 후보 선거운동을 할 수는 없지 않겠나. 우리가 선정한 후보가 당선되면 교육감 역할을 잘 하는 지 계속 지켜보고 감시할 것이고, 떨어지면 떨어진대로 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나름의 노력을 할 생각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